찰스 로버트 젱킨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찰스 로버트 젱킨스
出生日 1940年 2月 18日 ( 1940-02-18 )
出生地 美國 노스캐롤라이나州 리치스퀘어
死亡日 2017年 12月 11日 ( 2017-12-11 ) (77歲)
死亡地 日本 니가타縣 司䆃寺
國籍 美國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 日本
配偶者 소가 히토미

찰스 로버트 젱킨스 ( 英語 : Charles Robert Jenkins , 1940年 2月 18日 ~ 2017年 12月 11日 )는 美國 노스캐롤라이나州 出身의 前 駐韓 美軍 中士로 非武裝地帶 (DMZ) 鐵柵勤務 當時인 1965年 1月 5日 새벽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으로 投降했다. 그곳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의 當局의 指令에 따라 結婚한 拉北 日本人 소가 히토미 와 結婚했는데, 그女와 結婚하면서부터 脫北을 決心하다가 2004年 에 結局 脫北에 成功하여 그 때부터 末年까지 日本 니가타縣 司䆃寺 ( 사도街섬 )에서 居住하였다.

越北 經緯와 北韓 [ 編輯 ]

젱킨스는 베트남 戰爭 에 派兵될 것을 두려워하여 베트남 戰爭 期間 동안만 北韓에 暫時 숨어있기 위해 越北을 敢行했다. 그러나 北韓은 젱킨스가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獨裁 國家의 實體가 드러난 곳이었으며 젱킨스 自身이 "巨大한 監獄"이라고 表現할 程度로 劣惡했다. 勿論 自身을 비롯한 제임스 드레스綠 等의 越北 美軍들을 北韓에서는 美製를 버리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스스로 選擇한 英雄 이라는 對外弘報用 資源으로 利用했기 때문에 比較的 隆崇한 待遇를 받았다. 그러나 大韓民國 이나 日本 의 低所得層보다 生活水準이 떨어졌기 때문에 젱킨스는 바로 北韓 에 對해 厭症을 느끼기 始作했다. 特히 日本 에서 拉致되어 北韓으로 오게 된 日本人 女性인 소가 히토미 [1] 를 만나면서부터는 脫北을 決心하게 된다. 脫北 以後에는 아내의 國籍인 日本 의 永住權을 獲得하였고, 現在까지도 젱킨스는 日本에서 살고 있다.

젱킨스는 脫北하여 日本으로 건너간 以後 美國 의 軍事裁判에 回附되었는데, 當時 美國 大統領 이였던 조지 워커 부시 는 젱킨스에게 重刑을 宣告할 豫定이었다. 그런데, 젱킨스가 起訴되었을 當時가 美國 大統領 選擧期間이었는데, 조지 워커 부시의 後任으로 버락 오바마 가 美國의 大統領에 當選되자 오바마는 젱킨스에게 30日 禁錮刑과 不名譽全域으로 젱킨스의 越北行爲를 一段落지었다. 따라서 階級은 中士에서 E-1(訓鍊兵)으로 降等되었다.

以後 젱킨스는 아내인 소가 히토미 와 自身의 子女들과 같이 日本 國籍을 取得하여 죽을 때까지 日本에 居住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照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