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 國立 交響樂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中國 國立 交響樂團 ( 中國語 正體字 : 中國國家交響樂團 , 簡體字 : 中??家交??? , China National Symphony Orchestra)은 베이징 에 據點을 둔 中國 의 代表的인 管絃樂團 이다. 1996年 以前에는 中國 中央 交響樂團 (中?中央交???, Central Philharmonic Orchestra of China)이라는 名稱으로 國內外에 紹介되어 있었다. 以外에도 略稱인 '中國 交響樂團(中?交???)' 도 흔히 通用되고 있다.

1956年에 中國 中央 交響樂 協會 傘下의 樂團으로 創團되었으며, 이듬해에 理 더룬이 初代 藝術 監督 兼 常任 指揮者로 就任했다. 中國 政府에서 創團한 最初의 西洋 管絃樂團이라는 理由로 初期부터 큰 關心을 모았으며, 中國 作曲家들의 創作曲 外에도 베토벤 베를리오즈 , 드보르자크 , 시벨리우스 等의 交響曲을 中國 招演하는 等 西洋 音樂의 普及에도 積極的으로 寄與했다. 그러나 文化大革命 時期에 深刻한 打擊을 입었고, 演奏 曲目도 政府에서 許可한 中國 作品 몇 가지로 크게 縮小되어 踏步 狀態를 겪기도 했다.

文化大革命 後半期부터는 外國 演奏者나 管絃樂團들의 내中과 함께 여러 禁止 措置가 徐徐히 풀리기 始作하면서 再建이 始作되었으며, 1977年에 理 더룬의 指揮로 베토벤 音樂會가 開催되어 文化大革命 以後 中國 管絃樂團의 첫 西洋 作品 復活 演奏로 큰 話題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理 더룬의 後任으로는 副指揮者로 樂團을 指導했던 한 종지에가 常任 指揮者로 就任했고, 한 종지에 在任期에는 外國 音盤社들과 作業하거나 보스턴 交響樂團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의 訪中 때 該當 管絃樂團들과 合同으로 公演하면서 世界的으로 알려지기 始作했다. 이러한 海外 文化 交流의 成果를 인정받아 1981年과 1987年에 中國 文化部에서 功勞賞을 授與하기도 했다.

1996年에는 美國 에서 主로 活動하던 中堅 指揮者 千 줘황이 歸國해 藝術 監督으로 赴任했고, 同時에 樂團 組織을 中國 政府 管轄로 移管하면서 名稱도 現在의 것으로 고쳤다. 同時에 네덜란드 의 필립스와 契約을 맺고 베를리오즈와 브람스 의 交響曲과 中國 歌舞劇 作品들의 管絃樂 모음曲을 收錄한 CD 세 張을 中國 로컬로 出班했으며, 1998年과 1999年에는 유럽과 日本 에서 巡廻 公演을 開催해 좋은 反應을 얻기도 했다.

千 줘황이 2000年에 辭任한 後에는 湯 無瑕이가 職責을 引繼받았으며, 2002年까지 在任했다. 後任으로는 리 新車오가 首席 專任 指揮者로 任命되어 現在까지 在任 中이며, 탕 無瑕이는 桂冠 指揮者 稱號를 授與받았다. 以外에도 首席 客員 指揮者로 言 샤오가 活動하고 있다. 리 新車오는 네덜란드의 채널 클래식스와 契約해 中國 管絃樂 作品을 收錄한 CD를 出班했으며, 就任 直後 日本과 오스트레일리아 , 유럽 各地에서 巡廻 公演을 開催했다.

定期 演奏會 外에도 靑少年을 對象으로 進行하는 敎育 音樂會나 베이징 大學들에서 開催하는 캠퍼스 콘서트, 附屬 團體인 中國 中央 合唱團과 開催하는 合唱曲 演奏會 等에 出演하고 있다. 主要 公演場으로는 베이징 音樂堂 을 使用하고 있었으나, 2007年 12月에 最新 複合 公演場인 國家對棘菀 이 槪觀하면서 對極원 音樂堂으로 옮겨 活動하고 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