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願奉仕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自願奉仕者

自願奉仕 (自願奉仕)는 社會 또는 公共의 利益을 위한 일을 自己 意志로 行하는 것을 말한다. [1] 自願奉仕者들의 奉仕 活動은 普通 非營利團體 (非營利團體, NPO, Non-Profit Organization)를 통하는 境遇가 많다. 때때로 이 方式의 奉仕 活動은 公式 奉仕 活動으로 불린다. 하지만 이들 公式 奉仕 團體와는 別途의 個人 또는 몇몇 사람들이 比較的 格式을 차리지 않고 自由롭게 奉仕 活動을 펼치는 境遇도 있다. 이러한 非公式的인 奉仕 活動은 普通 알려지지 않기 때문에 統計値로 잡기가 무척 힘들다.

自願奉仕에 臨하는 사람은 다양한 形態로 補償을 얻는다. 例를 들어 보람이나 經驗 等의 精神的 補償이나 交通費나 食事費, 所定의 活動費 等을 제공받는 金錢的 補償이 있을 수 있다. 또한 그 밖에도 就業 또는 進學에 도움이 되는 經歷을 쌓기 위한 目的에서 自願奉仕를 하기도 한다. 어떤 基準으로 自願奉仕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나눌지에 對해서는 다양한 見解가 있다.

自願奉仕의 方法도 여러 形態이다. 肉體的인 勞動을 통하거나, 疏外된 사람들을 訪問하거나, 災難時에 被害당한 사람들을 도와주거나, 技術 基盤 自願者(Skills-based volunteering)로서 위키百科 와 같은 온라인 百科事典(an online encyclopedia)에서 管理者 事務官 으로 奉仕하는 方法도 있다. 다른 名稱으로는 볼런티어 이다.

動機와 補償 [ 編輯 ]

카메룬 의 한 마을에서 奉仕 活動으로 淸掃를 하고 있는 아이들

奉仕 活動의 動機와 補償은 아래와 같이 다양하며, 大槪 이들 要素가 複合的으로 結合되어 奉仕를 하는 理由를 說明해준다.

動機 [ 編輯 ]

  • 利他心 또는 愛他心(愛他心) - 다른 사람의 安寧을 위해 奉仕 活動을 한다. 眞正한 愛他心에서 우러나온 奉仕 活動이 없다고 主張하는 사람도 있다. 愛他心은 奉仕 活動을 하는 理由 中에 하나는 될 수 있다. 하지만 愛他心만으로 奉仕 活動에 持續的으로 專念하기는 不可能하다.
  • 삶의 質 - 奉仕 活動이 奉仕者 自身의 삶을 潤澤하게 한다. 이것은 奉仕 活動의 가장 重要한 動機가 될 수 있다. 奉仕 活動을 하면서 奉仕者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으며, 社會 活動을 維持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삶의 다른 領域에서는 느끼기 힘든 끈끈한 紐帶感을 얻을 수 있다는 點이 많은 사람에게 奉仕 活動을 하는 理由가 된다.
  • 義務感 - 어떤 이들은 奉仕 活動을 市民, 國民으로서 當然히 해야할 일로 받아들인다. 이 境遇의 奉仕者 中에는 自身들을 奉仕者라고 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 信仰心 - 한層 더 높은 靈的인 狀態에 到達하기 위한 手段으로서 奉仕 活動을 하는 境遇도 있고, 宗敎的인 義務感에서 奉仕 活動을 하는 境遇도 있다.

補償 [ 編輯 ]

  • 財政的 補償 - 돈 때문에 奉仕 活動을 하는 것을 奉仕라고 말하는 것은 單語 '奉仕'의 辭典的 定義에 符合하지 않는다. 하지만 奉仕 團體 中에는 奉仕 活動에 支出되는 費用(主로 食事費, 材料費, 移動에 所要되는 費用 等)을 奉仕者 代身 치르는 곳도 있고, 奉仕者에게 少額의 手當, 수고費 等의 現金을 提供하는 곳도 있다. 一般的으로 手當이 높은 '奉仕 活動'李 고되다.
  • 經歷 - 學校의 生活記錄簿 또는 就業을 위한 履歷書에 적어 넣기 위해 奉仕 活動을 하는 境遇도 있다. 最近 職場 內 人事考課와 部署平價 等에도 奉仕活動이 反映되는 企業이 있는데 이는 企業의 이미지 再考를 위해 얼마나 努力하고 있는가를 反映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 傷害保險 加入
  • 마일리지 - 航空産業에서 始作된 마일리지制度의 目的 中 가장 重要한 것은 持續的인 去來라고 할 수 있는데, 自願奉仕에 있어서 마일리지 시스템을 活用하여 奉仕活動을 지속시키고 活性化시키고자 하는 움직임이 全世界的으로 일고 있다. 國內에서는 사랑나눔通帳-動作自願奉仕銀行, 松坡품앗이, 衿川區 奉仕릴레이마켓, 慶北 龜尾의 사랑高利銀行, 仁川의 찾아쓰는 마일리지 制度 等의 制度가 一部 地自體를 基盤으로 施行된 바 있고, 海外에서는 日本의 時間預託制度, 美國의 타임달러 等이 成功事例로 꼽힌다. 한便, 奉仕活動에 對한 實績을 積立하고 蓄積된 포인트를 活用하여 本人, 家族 또는 第3者가 돌봄서비스 等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制度인 '社會貢獻活動 寄附銀行'李 2015年부터 國內에서 施行되고 있다.

分野 [ 編輯 ]

自願奉仕 分野는 여러 가지가 있다. 1365 自願奉仕포털의 分類에 따르면 生活便宜, 住居環境, 相談, 敎育, 保健醫療, 農漁村, 文化行事, 環境保護, 行政補助, 安全·防犯, 人權·公益, 災害·災難·應急, 國際協力, 멘토링 等의 分野가 있다. [2]

더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 VMS  : 社會福祉自願奉仕引證管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