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윤석구 (尹錫龜 또는 尹錫九, 1892年 3月 15日 舒川 ~ 1950年 9月 )는 大韓民國의 政治人이다. 韓國戰爭 때 被殺당하였다.

舒川郡 화양면 완포리 334番地 胎生이다. 英國 宣敎師가 세운 韓英學校를 首席卒業, 韓英學校 敎師로 在職해오다 1913年 中國 滿洲地方에서부터 獨立運動을 始作했다. 日本軍에 對抗하는 獨立軍으로 活動하던 윤석구는 黃布 軍官學校 2期로 卒業하면서 金九 의 命令에 依해 大韓民國 臨時政府 의 聯通制 組織인 臨時政府 삼수支局에 任命된다. 삼수支局은 이미 獨立協會의 密派 工作員으로 活動하던 윤석구가 三水郡(三水郡,옛 滿洲附近)으로 내려와 活動하는 동안 강일기 , 박기춘 두 名은 勿論 住民에게 陰과 陽으로 民族意識을 鼓吹시키고 自主精神을 培養케 해 民族抗爭의 精神的 土臺를 이룬 곳이다. 以後 윤석구는 1922年 상하이 臨時政府 國內 資金責에 任命돼 國內로 復歸, 群山 멜볼딘여고 敎師로 在職하면서 나라의 獨立을 위해 大韓民國 臨時政府 로 繼續해서 軍資金을 보냈다.

解放이 가까워지자 윤석구는 金九에게서 大韓民國 臨時政府 歸國 準備委員으로 任命, 獨立運動을 펼쳐왔던 自身의 몸을 숨기기 위해 群山에서 靈神丸이라는 韓藥商을 運營하며 金九의 歸國을 도와오던 中 解放을 맞이했다. 當時 群山에서 知名度와 認知度가 있었던 윤석구는 무장해제된 채 以南에 내려온 金九에 依해 韓國獨立黨 中央 執行委員(黨首 金九), 建國準備委員會 群山支部長, 大韓獨立促成國民會 群山支部長, 非常國民會 全北 代表議員으로 活動하였다. 臨時政府 立法議員으로 活動하던 그는 1948年 金九의 命에 依해 無所屬으로 群山의 國會議員 候補로 出馬, 相對候補 보다 2千6百11票가 많은 1萬7百37票를 얻어 國會議員에 當選됐다. 當時 金九의 두터운 信任을 얻고 있던 윤석구는 1948年 8月 李承晩 大統領의 要請에 따라 金九가 推薦한 初代 遞信部長官( 1948年 8月 ~ 1949年 6月 )에 歷任돼 金九와 李承晩 사이의 橋梁 役割을 遂行했다. 韓國戰爭 이 勃發하자 故鄕인 西天으로 避身하여 長男 윤여홍 外 2男 2女를 只今의 화양면 완포리에 남겨 두고 人民軍이 群山에 到着할 때까지 群山과 大田 等地를 돌며 反共講演을 펼쳤다. 이윽고 人民軍이 群山에 到着하자 윤석구는 舒川에서 急히 群山으로 건너가 政府에서 보내온 釜山으로 向하는 배를 기다리던 中 한 密告者에게 申告돼 人民軍에 逮捕, 全州刑務所 에 移送되기에 이르게 된다. 全州刑務所에 收監된 윤석구는 自身의 身分이 發覺되지 않도록 人民軍의 모진 拷問에도 默默不答으로 一貫하다 美國 陸軍 딘 所長이 大田戰鬪에서 敗戰한 後 全州刑務所 移送돼 初代內閣의 一員으로 活動한 윤석구를 알아차려 人民軍에게 身分이 露出되어, 美軍의 仁川上陸作戰으로 다시 後退하게 된 人民軍에 依해 銃殺되었다.

기타 略歷 [ 編輯 ]

歷代 選擧 結果 [ 編輯 ]

實施年度 選擧 臺數 職責 選擧區 正當 得票數 得票率 順位 當落 備考
1948年 總選 1代 國會議員 全北 群山部 無所屬 18,728票
71.80%
1位 初選

參考 資料 [ 編輯 ]

前任
길元俸
(美軍政 遞信部長)
招待 遞信部 長官
1948年 8月 4日 ~ 1949年 6月 13日
後任
장기영
前任
(初代)
制憲 國會議員(群山部)
1948年 5月 31日 ~ 1950年 5月 30日
無所屬
後任
변광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