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참치의 아가미

아가미 란 水中生活을 하는 脊椎動物 이나 無脊椎動物 에서 볼 수 있는 呼吸器官이다. 아가미는 수많은 가닥으로 갈라져서 물과의 接觸面을 넓히고 있으며 속에는 毛細血管 이 發達해 있다. 많은 水中生物들이 물에 녹은 酸素 를 이러한 아가미를 통하여 體內로 들여보내지고 體內에 생긴 二酸化炭素 는 아가미를 통해 물 속으로 排出되는데, 이 作用은 擴散에 依하여 이루어진다.

아가미 呼吸 [ 編輯 ]

水生 動物의 代表的인 呼吸 機關은 아가미이다. 가장 原始的인 아가미는 갯지렁이 等의 環形動物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皮膚가 突出한 簡單한 것이다. 軟體動物의 아가미는 外套腔에 있는데, 빗살 模樣 또는 넓적한 模樣으로 되어 있으며, 그 속에는 血管이 가늘게 分布되어 있다. 오징어·文魚의 種類에서는 外套膜 運動에 依해, 新鮮한 물을 아가미로 보내는 呼吸 運動을 볼 수 있다. 甲殼類에는 머리가슴部의 가슴다리 밑部分에, 몇 雙의 잎 模樣 또는 깃털 模樣의 아가미가 發達하여, 大部分은 頭胸甲(頭胸甲)으로 덮인 아가미室 속에 들어 있다.

脊椎動物 中 一生 동안 아가미로 呼吸을 하는 것은 魚類뿐인데, 매우 發達한 아가미를 가지고 있다. 魚類의 아가미는 인두부에서 左右로 雙을 이루어 突出한 몇 張의 잎 模樣의 表皮로서, 이 속에는 모세 血管이 가늘게 分布되어 있다. 잎 模樣의 아가미는 表面的이 대단히 커서, 總體表面積의 數十 倍에 達한다. 硬骨魚類의 아가미는 네 雙이며, 呼吸 運動은 입과 아가미뚜껑의 運動에 依한 빨아들이고 내뱉는 펌프 作用에 依해 끊임없이 新鮮한 물의 流入이 이루어지고 있다. 쉽게 말하자면, 魚類가 입으로 물을 빨아들이고, 아가미에 있던 毛細血管으로 물속에 있던 酸素가 녹아들어간다. 그리고 남은 물은 아가미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이다.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아가미呼吸" 項目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