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MANI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飛馬니 시리즈 에서 넘어옴)

飛馬니
ビ?マニ
形態 部署
創立 1997年 (27年 前) ( 1997 )
産業 分野 비디오 게임
本社 所在地 도쿄都
某企業 코糯米
웹사이트 eagate .573 .jp/game/bemani/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飛馬니 ( 英語 : BEMANI , 日本語 : ビ?マニ )는 코糯米 傘下의 音樂 비디오 게임 部署이다. 1997年 게임스 & 뮤직 디비전 [a] (略稱 G.M.D. )이라는 使命으로 始作했으며, 以後 1999年 會社가 製作한 첫 番째 게임이자 가장 큰 商業的 成功을 거둔 《 비트매니아 》를 따서 現使命으로 變更했다.

코糯米의 各種 리듬 및 音樂 關聯 게임들을 製作하며, 代表 作品으로 《 댄스 댄스 레볼루션 》, 《 其他都라 》, 《 팝픈 뮤직 》이 있다.

主要 게임 目錄 [ 編輯 ]

開發 中斷 된 主要 게임 目錄 [ 編輯 ]

用語 [ 編輯 ]

以下는 飛馬니 시리즈의 게임에서 쓰이는 用語들이다. 요즘엔 타 리듬게임들에도 쓰이곤 한다. 各 게임 項目에 더 仔細히 說明된 것도 있다.

DARK

拍子 맞추기를 補助하는 여러 가지 要素와 스킨이 標示되지 않는다. 其他都라, 팝픈뮤직에서는 스킨이 모두 검은色이 된다. 判定選의 位置만 익혀두면 다른 標示가 없어지기 때문에 보면에 集中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으나, 팝픈뮤직에서는 妨害 要素로써의 性向이 剛하다. 其他都라는 連奏 옵션으로 登場하지만, 팝픈뮤직은 初 챌린지 모드의 노르마로만 選擇할 수 있다.

MIRROR

連奏 設定 中 하나로, 步面이 左右로 뒤바뀌게 된다. 비트마니아 시리즈의 境遇 스크래치는 섞이는 對象에 包含되지 않는다.

RANDOM(SHUFFLE)

連奏 設定 中 하나로, 步面이 줄(라인)간격으로 뒤섞인다. DDR 시리즈는 SHUFFLE이란 이름으로, 나머지 시리즈에는 RANDOM이라는 이름으로 標示되어 있다. 이 設定을 使用하면 階段 模樣을 연주하기가 쉬워지지만, 模樣에 따라 연주하기 難解한 보면 模樣이 나올 수 있다. 팝픈뮤직의 境遇 同時치기가 누를 수 없는(힘든) 模樣이 될 수 있다.

SUPER RANDOM(S-RANDOM)

連奏 設定 中 하나로, 步面이 노트 間隔으로 뒤섞인다. 세로連打가 나오는 區間이 完全히 뒤죽박죽이 된다.

變速(ソフラン)

採譜의 BPM이 바뀌는 것을 말한다. 實質的으로는 큰 幅(藥 2倍)으로 BPM이 變化하는 일을 일컫는다. BPM의 表記가 '142?'처럼 明確하게 되어있지 않거나, '124-888' 같이 極端的인 變化幅을 보이는 曲이 意味있는 變速 區間이 存在하는 것이다. 其他都라는 BPM이 變化하면 칩의 密度가 自動으로 整列되므로 이 말은 意味가 없다.

階段(階段)

노트가 階段처럼 내려오는 模樣을 한 것을 말한다. 가장 작은 3階段, 5階段, 7階段이 主流를 이루며 팝픈뮤직에는 9階段도 있다. 드럼마니아는 드럼 막대기를 利用하는 特性 上, 거의 나오지 않는다. 기타프릭스는 造作의 特性 上 階段이 散在하는 曲은 매우 어려운 曲으로 分類된다.

세로連打(?連打)

말 그대로 줄을 타고 내려오는 노트가 一定 間隔으로 繼續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드럼마니아는 特性 上 세로連打가 많고, 이런 部分의 難易度가 極端的으로 높지는 않지만 曲에 따라서는 體力 消耗가 매우 甚한, 엄청난 分量의 세로連打가 있다. 비트마니아나 팝픈뮤직, DDR은 拍子를 놓치기 쉬워 瞬息間에 좋지 않은 判定을 받게 될 수 있다.

트릴(トリル)

세로 連打가 同時에 여러 줄에서 서로 다른 間隔을 두고 떨어지는 模樣을 말한다(교환 세로連打). 微細하게 拍子가 바뀌는 일이 잦은데, 이 때에는 一般的인 세로連打와 더불어 자칫 大量의 BAD나 不良 判定을 받을 수 있다. 기타프릭스에서는 階段과 더불어 연주하기 매우 어려운 模樣으로 여겨진다.

데님(デニム)

비트마니아 시리즈에서, 白色, 黑色 버튼을 各各 全部 눌러야 하는 模樣을 말한다. 비트매니아의 曲 中 하나인 ‘DENIM (ELECTRO MIX)’에서 由來했다. IIDX에서는 ‘V’, ‘嘆きの樹’가 有名하다.

同時누름(隣接同時/同時押し)

近處 여러個의 버튼을 同時에 눌러야 하는 模樣을 말한다. 同時에 칠 수 있는 物理的 限界가 3個인 드럼매니아에서는 意味가 없다. 댄스 댄스 레볼루션에서는 3個 패널 以上의 노트가 登場하지 않으며 에디트로도 3패널 노트는 만들 수가 없다. 버튼이 上下로 分散되어 있는 비트마니아, 팝픈뮤직은 누르기 難解한 일이 많은 模樣이다.

보더 클리어(ボ?ダ?クリア), 驛 보더(逆ボ?ダ?)

말 그대로 클리어 狀態로부터 單 1칸의 餘裕만으로 클리어 하는 것을 뜻한다. 이와 反對로 단 1칸 差異로 클리어에 失敗하면 驛 보더라고 한다. 其他都라나 비트마니아, 팝픈뮤직의 서바이벌 게이지는 남아 있는 狀態로 曲을 끝내는 것이 클리어가 되므로 보더 클리어나 驛 보더같은 말이 無意味하다. 비트마니아나 팝픈뮤직의 一般 게이지 狀態에서 通用되는 單語이다.

最後反殺人(最後殺し/ラス殺し)

曲의 끝 무렵 연주하기 어려운 模樣의 노트가 떨어져 클리어를 妨害하는 曲을 말한다.

其他都라(ギタドラ)

기타프릭스 드럼매니아 시리즈는 시스템이나 收錄 曲, 게임 디자인이 같고 實質的으로 同一 機種으로 여겨져 상기 2個 作品을 묶어서 부른다. 또, 여기에 함께 多重 세션을 構成하는 키보드매니아 까지 包含해 〈기타드라키〉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잘 使用되지 않는 便이다.

하드웨어 [ 編輯 ]

4世代 基板 [ 編輯 ]

4世代 基板은 BemaniPC라고도 불리며, 두 單語 다 公式的으로 코糯米가 使用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 사이에서 통하는 俗稱이다. 이것은 이름 그대로 WXPE 를 運營 體制로 使用하는 PC이다. 비트마니아 IIDX 9th, 其他都라(기타프릭스와 드럼마니아의 略語) V4, 팝픈 뮤직 15, 有비트 等 近來의 飛馬니 시리즈는 모두 4世代 基板을 使用한다. 飛馬니 시리즈는 아니지만 오토메디우스 도 4世代 基板을 使用한다. 이 基板을 使用한 氣體들의 辭讓은 게임과 그 시리즈, 그리고 訂正版(revision)人智의 與否에 따라 多少 差異가 난다. 또한 잠마 規格을 따르지 않는다.

機體 仕樣 [ 編輯 ]

아래는 機體(아케이드 캐비닛)의 內部와 外部, 큰 部品에 對한 簡單한 說明이다.

  • 16:9의 縱橫比(AR)을 가진 50인치 SDTV級 CRT 모니터. IIDX는 42인치로 交替되고 남는 空間은 金屬으로 덮어졌으며, 팝픈 뮤직은 4:3 縱橫比의 23인치 CRT 모니터를 使用한다.
  • 고휘도 LED와 옴론 株式會社의 마이크로스위치를 使用하는 버튼 14個. 팝픈 뮤직은 9個의 LED 內臟 大型 돔(dome)型 버튼을 使用한다.
  • IIDX의 턴테이블은 回轉 等의 움직임을 感知하는 狂認識型 로터리 인코더를 使用한다.
  • IIDX는 5個의 아날로그型 스위치를 가지고 있으며, 各 스위치는 實質的으로 16段階의 調整이 可能하다.
  • IIDX의 발板은 低音(베이스)에 따라 振動을 일으키도록 되어 있다.
  • 코糯米의 E-AMUSEMENT 使用과 接續을 위한 IC 카드 리더期 2個가 裝着되어 있다. 팝픈 뮤직, 有비트, 其他都라는 1個가 裝着되어 있다. E-AMUSEMENT PASS, 卽 IC 카드는 서버 接續때 必要한 카드 各個의 固有 ID만을 가지고 있으며, 實質的인 使用者의 情報는 모두 코糯米의 서버에 貯藏된다. 各 카드 리더는 4자리의 IC 카드 祕密番號 入力에 必要한 數字 키패드를 가지고 있다.
  • 自體 設計한 스피커와 內臟型 앰프가 있다.

그리고 主基板, 卽 PC 메인보드와 氣體의 各種 外部 裝置를 連結하기 위해 코나未濟 入出力 컨트롤러가 設置되어 있다. 이것은 메인보드의 USB 포트와 氣體에 裝着된 各種 裝置(아날로그 스위치, 카드 리더期 等)를 連結해주는 役割을 하며, USBIO라고도 불린다. 컨트롤러의 칩셋은 흔히 컴퓨터의 USB와 다른 入出力 裝置를 連結할 때 쓰이는 사이프레스 (Cypress) EZUSB 마이크로컨트롤러 를 使用한다. 또한 EZUSB의 프로그램이 담겨진 NVRAM 이 있으며, EZUSB의 不足한 핀 數를 補完하기 위한 FPGA 入出力 분배기 (multiplexer)가 있다. 마지막으로 不法 複製, 非正常的인 캐비닛의 入首를 통한 使用을 防止하기 위한 保安 裝置(保安 카트리지)가 있다.

PC 辭讓 [ 編輯 ]

비트마니아 IIDX 氣體의 4世代 初期 基板에 使用된 PC의 部品, 卽 仕樣에 對한 說明이다. 여기서는 널리 解體되어 알려진 IIDX를 中心으로 다루지만, 팝픈 뮤직이나 其他都라의 基板도 差異는 없다. 그러나 新型 基板은 其他都라 V5 以上, 팝픈뮤직 16 以上에는 採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비트마니아 IIDX 14부터는 타이토 타입 X+ 를 基盤으로 한 新型 基板을 使用한다.

特徵과 保安 [ 編輯 ]

單純히 저 PC 仕樣대로 使用할 수도 있으며, 自由롭게 캐비닛을 分解해 部品을 바꿀 수 있다. 타이토 타입 X+와 같은 本體 外裝을 使用하는데, 이 外裝材가 一般 PC 케이스와 거의 類似한 模樣이며 內部 部品도 全혀 다를 게 없기 때문이다. 이런 行爲를 막기 爲한 追加的인 保安 裝置, 펌웨어 , 非標準 부트로더 는 없다. 運營 體制는 WXPE 를 使用한다. 氣體에 電源이 들어오게 되면, 日常的으로 볼 수 있는 PC의 BIOS 畵面이 나온다. 以後, XP 로고는 BOOT.INI의 水晶으로 보이지 않고 검은 畵面만 나온다. XP의 부팅이 끝나면, 코糯米가 自體的으로 만든, 게임 實行을 위한 各種 事前 準備 過程을 담은 配置 파일 이 自動으로 實行된다(KWXPES). 準備 過程에서 게임 種類와 버전 標示, 保安 裝置 檢査, 하드디스크 檢査, 環境 變數 設定 等이 이루어진다. 以後 自動으로 該當 氣體의 게임이 實行된다. E-AMUSEMENT 서버에 接續이 許可된 하드웨어 ID(아래를 參照)의 氣體가 인터넷에 連結되어 있으면, 서버로부터 自動的으로 업데이트(패치)를 받거나 曲 奚琴 與否, 이벤트 狀況에 對한 情報를 다운받게 된다.

4世代 基板은 不法 複製를 防止하기 위한 몇 가지 保安 機能이 搭載되어 있다. 一旦, 各各의 게임 시리즈는 다른 하드디스크에 담겨져서 入手된다(물론 OS와 PC 하드웨어의 聯動도 個別的으로 調律이 된 하드디스크이다). 또한 이 하드디스크의 게임 內容과 符合하는 保安 카트리지도 함께 提供된다. KWXPES와 게임 自體의 實行 過程에서 USBIO를 通해 이 保安 카트리지의 存在 有無와 內容과 하드웨어的 情報의 一致 與否를 判斷하며, 成功的으로 이 過程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게임이 動作하지 않게 된다. 以外에도, 保安 카트리지와 USBIO 基板은 各各 固有의 ID를 가지고 있다. 이 ID는 E-AMUSEMENT 서버에 接續할 때 一種의 製品 番號 로서 使用되며, 테스트 모드(아케이드 게임의 設定 메뉴)에서 確認할 수 있다.

게임 프로그램 自體와 OS 關聯 內容은 하드디스크에 아무런 操作 없이 貯藏되어 있다. 게임 프로그램이 使用하는 게임 데이터는 任意 抽出을 막기 위해 XOR 演算이나 모듈러 代數 演算같은 方法으로 스크램블(scrambling)李 되어 있다. 하지만, 게임 프로그램 自體는 아무런 暗號化 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스크램블이나 暗號化는 一般的인 逆工學 으로 쉽게 無效化할 수 있다. 데이터 種類別 暗號化에 對한 簡單한 來歷은 다음과 같다.

  • 音響 데이터. IIDX의 境遇 9th~12th까지 시리즈別로 다른 스크램블 方式을 使用했지만, 12th 以後로 알고리즘에 아무런 變化도 있지 않았다.
  • 曲名과 情報. 10th 以後 알고리즘에 變化가 없었다.
  • 畫像 텍스처. 이는 IIDX 13th만 該當되는 事項이다. 畫像 텍스처의 스크램블은 다른 데이터의 그것에 비해 難解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트마니아 IIDX 13은 모든 게임 情報를 魔法 수 가 變更된 CRC-32를 使用해 檢査한다. 萬若, 하나의 誤謬라도 發見되면 게임이 實行되지 않는다. 다른 게임도 使用하는 函數는 正確하지 않지만 同一한 期作이 게임 實行 中 이루어진다.

大韓民國에서의 飛馬니 [ 編輯 ]

大韓民國에서는 비트매니아 2ndMIX가 '비트스테이지'라는 이름으로 처음 正式으로 發賣된 以後 現在까지 여러 作品이 正式 輸入되고 있다. 아케이드 시리즈의 輸入과 配給을 맡는 會社는 (週) 유니아나 이다. 하지만 리듬게임 의 人氣 低下와 娛樂室 業界의 沈滯와 沒落으로 인해 코糯米는 大韓民國 아케이드 市場에서 撤收하였다. 이는 飛馬니 시리즈 또한 例外는 아니여서 2002年부터 2007年까지 正式 發賣뿐만 아니라 모든 正式的인 輸入이 中斷되었다.

그러나 2008年 e-AMUSEMENT 未支援 狀態로 드럼매니아 V4街 正式 發賣되고, 2009年 有비트 正式 發賣를 始作으로 2011年 리플렉 비트 , 2012年 사운드 볼텍스 等 新規 시리즈를 中心으로 正式 輸入이 再開되었고, 이들 作品이 新規 유저層을 誘致하는데 成功하면서 2013年 비트매니아 IIDX 等 旣存의 BEMANI 시리즈도 輸入이 다시금 이루어지고 있다.

最近 BEMANI 시리즈의 行步들을 봤을 때 新作製品의 잇따른 正式 發賣, 비트매니아 IIDX 의 正式 發賣, 그리고 댄스 댄스 레볼루션 의 로케이션 테스트와 얼마 後 미라이다갓키의 로케이션 테스트를 始作했다는 點에서 BEMANI 시리즈를 통해 韓國 아케이드 市場에 再進出을 할려는듯 한 行步를 보여주고 있다.

飛馬니 포켓 [ 編輯 ]

飛馬니 포켓(Bemani Pocket)은 코糯米의 飛馬니 시리즈 게임들을 携帶用 게임機 形態로 만든 시리즈를 말한다. 이 시리즈는 1998年부터 2002年까지 發賣되었다. 別途의 롬을 使用하는 것이 아닌, 게임機 自體에 데이터가 內藏되어있는 方式을 使用한다. 音源度 게임機 自體 音源을 使用한다. 비트매니아, 팝픈 뮤직, 댄스 댄스 레볼루션, 기타프릭스, 爬羅爬羅 파라다이스가 飛馬니 포켓으로 發賣되었다.

關聯 人物 [ 編輯 ]

參照 [ 編輯 ]

內容主 [ 編輯 ]

  1. 英語 : Games & Music Division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