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경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보경사 (寶鏡寺)는 慶尙北道 浦項市 內延山 에 位置한 大韓佛敎曹溪宗 所屬의 査察 이다. 曹溪宗 第11敎區 本社인 佛國寺 의 末寺이다.

槪要 [ 編輯 ]

浦項에서 가장 큰 寺刹이라 吾魚寺 와 함께 浦項을 代表하는 절이다. 내연산은 溪谷이 아름다운 山으로 登山客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보경사 入口 쪽에는 飮食店이 줄지어 들어서 있다.

新羅 眞平王 25年인 603年 에 僧侶 指名(智明)李 세웠다고 傳한다. 地名이 中國에서 留學할 때 東海岸 明堂에 묻으면 倭寇를 막고 三國을 統一하리라는 豫言과 함께 八面보경(八面寶鏡)을 傳受받아 세웠다는 傳說이 있다. 보경을 묻은 곳이라 하여 절 이름은 보경사로 붙여졌다. 高麗 高宗 臺에 원진국사 신승型 이 보경사 住持를 맡아 크게 重唱하는 等 여러 次例 重建하고 周邊 庵子도 重修하여 朝鮮 時代에는 大規模 査察이 되었다.

文化財 [ 編輯 ]

寶物 [ 編輯 ]

大韓民國의 寶物 을 5點 保有하고 있다. 寶物 第11-1號인 銅鐘은 朝鮮 肅宗 때 만들어진 것으로 通度寺 同種보다 時期的으로 앞선다. 寶物 第252號인 원진국사碑는 大雄殿 맞은 便에 있는 신승兄의 塔碑이다. 勝型이 死亡한 뒤 高麗 高宗이 원진이라는 諡號를 내렸다. 寶物 第430號인 不渡는 원진국사의 事理를 奉安한 塔이다.

試圖 有形文化財 [ 編輯 ]

적광전은 慶尙北道 有形文化財 第254戶이다. 적광전 기둥 옆에는 木造 使者床이 彫刻되어 있다. 天王門 入口 兩 옆에 亦是 木造 獅子를 새겨두었다. 慶尙北道 有形文化財 第203號인 五層石塔은 高麗 顯宗 때 세운 것이다.

市道 文化財資料 [ 編輯 ]

時도 記念物 [ 編輯 ]

天王門 右側으로는 오래된 탱자나무 두 그루가 마주보고 있다. 이 탱자나무는 慶尙北道 記念物 第11號로 指定되어 있다.

各州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