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부인 (新羅)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마야부인
摩耶夫人
新羅 王妃
在位 ?
戴冠式 없음
前任 진평왕 (眞平王)
後任 千名公州 (天明公主)
父王 複勝 葛文王(福勝 葛文王)
否認 (婦人)
이름
김복힐구 (金福?口)
異稱 없음
別號 없음
廟號 없음
시호 없음
年號 없음
身上情報
出生日 生年 未詳 (生年 未詳)
出生地 ?
死亡日 沒年 未詳 (沒年 未詳)
死亡地 ?
王朝 新羅 (新羅)
家門 慶州 (慶州)
父親 複勝 葛文王(福勝 葛文王)
母親 生母 未詳 繼母 松花公州 (松華公主 松花公主)
配偶者 진평왕 (眞平王)
子女 千名公州 (天明公主) 선덕여왕 (善德女王)
宗敎 佛敎 (佛敎)
墓所 없음

마야부인 (摩耶夫人)은 新羅 第26代 王 진평왕 의 王妃이다. [1] 性은 金氏(金氏), 이름은 복힐구(福?口), 27代 王 선덕여왕 의 母后이다. 摩耶 夫人의 이름은 釋迦牟尼(싯다르타)의 어머니 마야부인(摩耶夫人)에서 따왔다. 법흥왕 때 佛敎가 公認되면서 新羅 王族의 이름을 佛敎的 要素, 意味를 包含하는 이름으로 짓게 되었다. 진평왕 과의 사이에서 아들을 두지 못하고 딸만 넷을 두었지만 딸 4名들 中 2名(宣化,天火)은 實存與否가 不分明.

生涯 [ 編輯 ]

摩耶夫人 金氏(麻耶夫人)라고도 表記한다. 진평왕 (眞平王)의 整備이며, 性은 金氏, 이름은 복힐구(福?口)이며, 복승갈문왕 (福勝葛文王)의 딸이다. 진평왕 (眞平王)은 마야부인(摩耶夫人)에 이어 승만부인 (僧滿夫人) 孫氏를 後備로 두었으나, 王統을 이을 王子를 얻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마야부인 所生 덕만公主 (德曼)가 王位에 올라 선덕여왕 (善德女王)이 되었다.

家計 [ 編輯 ]

摩耶夫人이 登場한 作品 [ 編輯 ]

關聯 記錄 [ 編輯 ]

  • 花郞世紀에는 三國史記, 三國遺事에 나오지 않는 摩耶 夫人에 對한 記錄이 있지만, 基本的으로 야사이高 胃서 論難이 있으므로, 實際 歷史로 理解될 수 없다.
  • 眞平王의 王妃 摩耶夫人의 딸로 記錄된 善花公主 는 實存性이 考證되지 않았다. 善花公主는 미륵사지를 創建했다고 하는데, 彌勒寺址 發掘 結果 미륵사지를 創建한 사람은 善花公主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參考 文獻 [ 編輯 ]

各州 [ 編輯 ]

  1. 김부식. 《三國史記》. 新羅本紀4쪽. 妃金氏摩耶夫人, 葛文王福勝之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