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오길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데이비드 오길비
出生 1911年 6月 23日
英國 웨스트호슬리
死亡 1999年 7月 21日
프랑스
性別 男性
國籍 英國
職業 廣告인, 카피라이터

데이비드 오길비 (David Mackenzie Ogilvy, 1911年 6月 23日 ~ 1999年 7月 21日 )는 英國 胎生 美國 의 廣告인, 企業人, 著述家이다.

生涯 [ 編輯 ]

데이비드 오길비는 1911年 6月 23日 英國 웨스트호슬리에서 스코틀랜드人 아버지와 아일랜드人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린 時節 아버지의 事業 失敗로 힘든 少年期를 보내며 옥스퍼드 大學校 에 入學했으나 憂鬱症 으로 學業에 不振, 退學 當했다. 以後 農夫, 料理師, 外販員 等을 거쳤는데 當時의 經驗은 그의 著書에서 여러 次例 引用되었다. 오븐 外販員으로 일하던 中 販賣量을 늘릴 目的으로 만든 세일즈 가이드북에서 廣告의 必要性을 느끼게 되고, 自身이 가이드북을 만들어 보낸 英國 素材의 廣告代行社 마더 앤 크로더에 入社하면서 廣告界에 入城했다. 얼마 뒤 마더 앤 크로더의 廣告主 擔當 營業幹部의 자리까지 오른다. 以後 1938年 美國 으로 移民하면서 英國 情報部, 駐美 英國 大使館 等에서 母國인 英國 政府를 위해 일하는 等 다양한 職業을 거쳤다. 當時 조지 갤럽 社의 調査員으로 일하기도 했는데 이 當時의 經驗은 데이비드 오길비가 以後 廣告仁으로 리서치의 重要性을 强調, 活用하는데에 主된 契機가 되었다.

1948年 職員 2名의 휴잇 오길비 벤슨 앤 매더 廣告代行社를 創立, 이듬해 에는 뉴욕 매디슨 街에서 現在 巨大 廣告會社로 成長한 오길비 앤 매더 廣告代行社를 創立했다. 1965年 에는 마더 앤 크로더를 引受했다. 이를 土臺로 오길비 앤 매더를 100餘個國에 支社를 둔 多國籍 廣告그룹으로 키우는데 成功했다. 廣告人으로 旣存의 供給者 中心의 廣告 製作을 拒否하고 리서치를 積極 導入하는 等 猛活躍하여 현대 廣告의 아버지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移民者로는 最初로 廣告 名譽의 殿堂에 이름을 올렸다. 타임 지는 그에 對해서 "廣告 비즈니스界가 그토록 찾아 헤매던 魔術師"라고 評했으며 뉴스워크는 그를 廣告界의 巨人으로 選定하기도 했다. 代表 著書로 《어느 廣告人의 告白》(=다른 題目으로《나는 廣告로 世上을 움직였다》) , 《廣告 不變의 法則》, 《피와 頭腦와 麥酒》, 等이 있다.

매직 랜턴 [ 編輯 ]

오길비는 科學的 調査와 自己 體驗을 基礎로 만든 크리에이티브 製作 原則을 堅持했고, 이를 部下 職員들에게 徹底히 要求한 原則主義者였다. 例를 들어 引用 符號를 찍으면 브랜드 想起率이 28% 上昇하며, 뉴드性 헤드라인 熱讀率은 22% 높으며, 廣告 讀者의 80%는 바디카피를 읽지 않고 헤드라인만을 읽는다. 그는 이 같은 創作原則을 여러 種類의 指針書에 담아 部下 職員들에게 가르치곤 하였다.

隱退 後 活動 [ 編輯 ]

1975年 廣告界에서 隱退한다고 밝혔으나 1983年 代表 著書인 廣告 不變의 法則을 著述하기도 했고, 1989年 오길비 앤 매더가 英國 의 WPP그룹에 引受된 以後 줄곧 會社의 名譽會長을 맡기도 했다.

死亡 [ 編輯 ]

1999年 7月 21日 프랑스 에서 88歲를 一期로 生을 마감했다.

名言 [ 編輯 ]

그는 '無條件 팔아라(We Sell, Or Else)', '顧客은 아내이다'라는 有名한 名言을 남겼다.

主要 戰略 [ 編輯 ]

그가 廣告人으로서의 人生을 살면서 主로 使用했던 戰略은 브랜드 이미지 戰略이다.

主要 著書 [ 編輯 ]

  • 어느 廣告人의 告白
  • 廣告 不變의 法則
  • 피와 頭腦와 麥酒
  • 나는 廣告로 世上을 움직였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