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고글파이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대전대 고글파이브
大?隊ゴ?グルファイブ
장르 特殊 撮影 드라마 , 全對物
放送 國家 일본의 기 日本
放送 채널 TV 아사히
放送 期間 1982年 2月 6日 ~ 1983年 1月 29日
放送 時間 18:00 ~ 18:30
放送 分量 30分
放送 回數 50
原作 야쓰데 사부로
監督 土죠 쇼헤이
아마다 미노루
코시美 미치오
핫토리 카즈視
解說 오오히라 토오루
外部 링크  대전대 고글파이브

대전대 고글파이브 》( 大?隊ゴ?グルファイブ 다이센타이 故舊漏話二部 [ * ] )는 1982年 2月 6日 부터 1983年 1月 29日 까지 日本 TV 아사히 系列에서 放映된 도에이 슈퍼 全代 시리즈 6番째 作品이다. 大韓民國에서는 大英팬더가 《地球特攻隊 가글파이브》라는 題目으로 輸入하였다. [1]

줄거리 [ 編輯 ]

젊은 冒險家인 아카마 켄이치( 赤間 健一 )는 獨逸 山中에 있는 洞窟을 探險하던 中, 신기한 通路를 發見한다. 그 通路는 가까운 高聲으로 連結되어 있었는데, 아카마는 그곳에서 수수께끼의 集團에게 襲擊을 받던 初老의 日本人 神社를 救出하게 된다.

紳士는 未來科學硏究所의 昏鼓 히데키( 本? 秀樹 ) 博士라고 自身을 紹介하며 自身을 逆襲한 者들은 人類 歷史의 背後에서 活動하던 暗黑科學帝國 데스다크 一黨이었다고 說明한다.

이제는 데스다크가 비로소 人類 앞에 그 모습을 나타내고 世界征服을 위해 行動을 開始했다. 昏鼓 博士는 그들의 野望을 깨트리기 위해 아카마와 5名의 젊은이들을 選拔하여 데스다크와 맞서싸울 戰士들로 임명하였다.

槪要 [ 編輯 ]

特徵 [ 編輯 ]

全作인 最初로 《 太陽全代 選伐컨 》이 3人 멤버를 試圖하였으나 이 作品에서 다시 5名으로 回歸한 理由는, 스폰서인 고라쿠엔 遊園地(現 도쿄 돔 시티 어트랙션스 ) 側에서 3人 멤버로는 쇼에서 雰圍氣가 充分히 살아있지 않는다고 한 點이 크게 作用하였기 때문이다.

배틀 피버 J 》에서 《太陽全代 選伐컨》까지 슈퍼 全代 시리즈는 2쿨로 始作하여 反應이 좋을 境遇에는 4쿨로 延長하는 方式을 取하고 있었지만, 이 作品은 처음부터 4쿨 豫定으로 始作하였다.

액션 모티브는 리듬 體操 이다. 볼이나 링, 클럽, 리본 等의 리듬 體操 道具를 武器로 使用하였으며, 語크로바틱한 움직임을 보여준 作品이다.

作風 [ 編輯 ]

人類에게 크고 작은 災殃을 일으킨 暗黑科學과 그에 對抗하는 未來科學이라는 至極히 심플한 救助의 獨創的인 世界觀을 構築하여, 細部 設定에 關한 描寫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고글파이브 5名은 剛하고 溫順하며, 絶對的으로 믿음직스러운 存在로 그려졌고 苦惱나 葛藤 等의 內面描寫는 極히 드문 便이었는데, 이는 이 作品에 나오는 一般人들이 脅迫이나 甘言에 쉽게 惡의 勢力에 協力하고 마는 弱한 存在로 그려져 있는 것과는 對照를 이룬다. 이 作品의 惡黨 組織 또한 絶對的으로 冷酷하고 邪惡한 存在로 그려져 內部 分裂이 일어나는 境遇도 거의 없었다.

디자인 [ 編輯 ]

시리즈 最初로 ‘검정’李 明確한 形式으로 登場했다. 以前에 《 배틀 피버 J 》에서 배틀 케냐度 검은 色을 베이스로 한 슈트였으나, 該當 作品에서는 色이 아닌 나라로 캐릭터를 區分하여 名稱엔 色이 登場한 바가 없고, 武器는 또 綠色 글씨가 새겨져 있어서 나중엔 ‘綠色 戰死’로 取扱되기도 했다. 《 祕密全代 高레인저 》나 《 電子全代 덴지맨 》에서 使用된 바 있는 綠色은 다른 네 가지 色(빨강, 파랑, 노랑, 粉紅)에 비해 아이들 사이에서 食傷한 이미지로, 人氣가 좋지 않아 이 作品에서 처음으로 綠色이 아닌 다른 色을 試驗해보기로 했는데, 그렇게 해서 남은 것이 검은色과 보라色이었다. 보라色은 印刷上 보기 좋지 못하다 하여 [2] 검은色이 選擇되었다.

한便, 슈트의 목 部分에 머플러를 着用한 全代는 이 全代가 마지막이다. 《 狂全代 마스크맨 》 企劃 當時 머플러 着用이 檢討되었으나 結局 使用되지 않았다. 그 痕跡으로 第6의 戰死 X1마스크만 머플러를 着用하고 있다.

특촬 및 巨大 大戰 [ 編輯 ]

로봇의 合體 場面은 언뜻 全東 變身으로 보일 程度로 宏壯히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으나, 實際로는 모터나 全東 없이 로봇 小品을 利用해 純全히 와이어 演出로 撮影되었다.

巨大 로봇 싸움 場面은 短時間에 個性을 살리기 위해 한番씩 개그 要素가 들어가기도 했다. 파리를 모티브로 한 怪物과의 싸움에서 큰 파리채 形式의 武器를 쓴 바 있는데, 이렇게 一回用 武器가 나온 例는 많지 않다.

題目 選定 [ 編輯 ]

企劃 段階에선, ‘ 未來全代 미라이맨 ’( 未??隊 ミライマン )과 ‘ 고고 파이브 ’ 等 몇가지 있었으나 實際 使用되지는 못하고 이 題目들은 나중에 1999年 作인 《 救急全代 고고파이브 》, 2000年 作인 《 未來全代 타임레인저 》에서 再使用되었다. 《대전대 고글파이브》 作品 內에서는, 3基의 메카가 合體를 위한 變形을 할 때 외치는 臺詞인 “苦苦 체인지!”에 그 痕跡들이 남아있다.

또한 슈퍼 全代 시리즈 처음으로 타이틀 콜 [3] 을 하였는데, 이 作品과 後續作 《 科學全代 다이너맨 》에서는 앞의 修飾 없이 全代 이름만 외쳤으며, 그 목소리 또한 全代 멤버들의 목소리가 아닌 主題歌를 부른 코러스 그룹의 목소리였다.

評價 [ 編輯 ]

어린이 等 低年齡層에서 높은 支持를 받아 이 作品은 歷代 作品 中 壓倒的인 視聽率을 記錄하는 데에 成功하였다. 그러나 이 作品이 放映된 1982年 은 玩具業界가 戰後 처음으로 마이너스 成長을 한 해였으며, 이 影響으로 關聯玩具는 不振한 便이었으나 [4] , 그 가운데에서도 高글로보와 고글시저의 販賣는 好調勢를 記錄해 이 作品부터 巨大로봇 玩具의 重要性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그 影響으로 다음해인 1983年 에는 수많은 로봇 애니메이션 企劃, 製作에 拍車를 加하게 된다.

登場人物 [ 編輯 ]

未來科學硏究所 [ 編輯 ]

昏鼓 히데키 博士가 所長인 未來科學硏究所. 고라쿠엔 球場 의 地下에 位置하고 있으며 컴퓨터 보이즈&걸즈(通稱 컴보이)의 멤버들인 아이들이 여기서 여러 가지 支援活動을 한다. 또한, 고글 시저의 發進 時에는 巨大 엘리베이터가 地上까지 고글시저를 이동시키고, 同時에 地上의 고라쿠엔 球場은 그 巨大 엘리베이터에 얹히는 形態로 上昇한다. 發震時에는 稀罕하게도 競技가 進行 中인 境遇가 많다.

  • 昏鼓 히데키 博士 (韓國語 더빙版 - 송규만 博士)
未來科學硏究所 所長. 알프스 山에 갔다가 暗黑帝國 데스다크의 存在를 눈치채게 되고 暗黑帝國 데스다크의 攻擊을 받게 된다. 그러던 中 아키마 켄이치의 救出을 받게 되고 大田代 고글파이브를 結成한다.
대전대 고글파이브의 司令官 役割을 했으나 中盤部에 어디론가 떠나지만 最終話에서 고글파이브 第2基地 때 다시 登場한다.
  • 瓦家키 미도리
昏鼓 博士의 祕書. 昏鼓 博士가 떠난 後에도 硏究所에 남아 고글파이브를 서포트하고 컴퓨터 보이스엔 걸스를 保護하였다.
主로 通信을 擔當한다. 第22禍에서 그女도 硏究所를 떠난다.
  • 야마모토 사유리
昏鼓 博士의 祕書. 昏鼓 博士가 떠난 後에도 硏究所에 남아 고글파이브를 서포트하고 컴퓨터 보이스엔 걸스를 保護하였다.
料理擔當으로 멤버들에게 食事를 提供했다. 마지막까지 남아 고글파이브의 최종결前에도 參加하였다.

컴퓨터 보이즈&걸즈 [ 編輯 ]

  • 우에다 테츠야 (韓國語 더빙版 - 終車)
컴퓨터 보이즈&걸즈의 리더. 고글 레드를 서포트한다. 데스다크의 攻擊을 받고 老人이 되거나 얼음이 되기도 하는 等 애를 먹었다. (1984年 超電子 바이오맨 의 독타 맨 아들 슈理致 · 프린스 驛)
  • 타케나가 마코토 (韓國語 더빙版 - 聲優)
컴퓨터 보이즈&걸즈의 一圓. 고글 블랙을 서포트한다. 장난끼가 많고 怜悧하며 運動을 좋아한다. 班 親舊들이 데스다크의 攻擊을 많이 받았다.
  • 시마다 하루汚 (韓國語 더빙版 - 迎賓)
컴퓨터 보이즈&걸즈의 一員이자 最年少者. 고글 블루를 서포트한다. 將來의 고글 레드가 되고 싶어한다.
  • 吳오야마 다이스케
컴퓨터 보이즈&걸즈의 一圓. 고글 옐로를 서포트한다. 먹는 것을 좋아하며 밝고 明朗한 性格을 갖고 있다.
  • 아이者와 아케네
컴퓨터 보이즈&걸즈의 一員이자 紅一點. 고글 핑크를 서포트한다. 責任感이 强하고, 제4화에서 고글 핑크가 負傷을 當하자 罪責感에 빠진 적도 있다.

대전대 고글파이브 [ 編輯 ]

昏鼓 히데키 博士가 開發한 고글 브레이스를 裝着하여 變身한 5色의 戰士들이다. 昏鼓 博士가 事前에 1次的으로 選拔한 人材에서 ' 컴퓨터 보이즈&걸즈(通稱 컴보이) 가 導出한 5名의 民間人으로 構成되어 있다. 설정상 司令官 役割인 昏鼓 博士는 作品 初盤과 終盤에밖에 出演하지 않아 事實上 司令官 役割은 컴보이가 맡고 있다. 昏鼓 博士는 全代 시리즈 最初로 非軍人 司令官이기도 하다. [5]

  • 아카마 켄이치 / 고글 레드 (韓國語 더빙版 - 김현일 / 가글 레드 ) (22歲 ( 1960年 出生))
고글파이브의 리더. 探險家로 活動하던 中 昏鼓 博士가 데스다크에게 攻擊받는 것을 보게 되고 昏鼓 博士를 求하게 된다. 그 後 고글파이브의 리더가 되었으며 뛰어난 리더십과 剛한 使命感으로 멤버들을 이끈다. 데스다크와의 戰鬪에서 많은 活躍을 한다.
이마의 루비는 아틀란티스 文明을 象徵한다.
  • 쿠로다 캉페이 / 고글 블랙 (韓國語 더빙版 - 金昌煥 / 가글 블랙) (26歲 ( 1956年 出生))
고글파이브의 서브 리더. 大學에서 章寄附 主張으로 活動하다가 컴퓨터 보이즈에게 拔擢되어 고글파이브가 되었다. 머리가 좋고 武藝가 뛰어나며 데스다크의 戰鬪에서 많은 活躍을 한다. 主演 에피소드에서는 힘을 다해 敵과 싸운다.
이마의 에머랄드는 아시아 文明을 象徵한다. (1983年 科學全代 다이너맨 의 다이너 블랙 驛)
  • 아오야마 사부로 / 고글 블루 (韓國語 더빙版 - 李貞鉉 / 가글 블루 ) (20歲 ( 1962年 出生))
고글파이브의 차일드 캐릭터. 아이스하키 選手로 活動하다가 컴퓨터 보이즈에게 拔擢되어 고글파이브가 되었다. 아이스하키로 活動하던 스피드와 敏捷함을 바탕으로 活動한다. 純粹하고 情이 많은 性格이고 正義感은 있다.
이마의 사파이어는 이집트 文明을 象徵한다.
  • 키지마 후토시 / 고글 옐로 (韓國語 더빙版 - 下庭拜 / 가글 옐로 ) (27歲 ( 1955年 出生))
고글파이브의 파워 캐릭터. 動物園 飼育舍로 活動하다가 컴퓨터 보이즈에게 拔擢되어 고글파이브가 되었다. 힘을 利用한 攻擊을 主로 한다. 덩치는 크지만 純粹하고 착하다.
이마의 오팔은 무文明을 象徵한다.
  • 모모兆노 미키 / 고글 핑크 (韓國語 더빙版 - 楊維楨 / 가글 핑크 ) (16歲 ( 1966年 出生))
고글파이브의 레이디 캐릭터. 體操選手로 活動하다가 컴퓨터 보이즈에게 拔擢되어 고글파이브가 되었다. 착한 마음씨와 外貌로 고글파이브 一員으로써 最善을 다한다. 第4禍에서 負傷을 當한 적이 있지만 데스다크로부터 地球를 지키기 위해 努力한다.
이마의 다이아는 摩耶 잉카文明을 象徵한다.

暗黑科學帝國 데스다크 [ 編輯 ]

먼 옛날부터 科學技術을 惡用한 ‘惡魔의 科學’을 使用하여 數많은 災殃을 일으켜 몇몇 文明을 멸망시킨 적도 있는 暗黑科學者 集團이다. 暗黑科學 技術을 結集하여 만든 扶養 要塞 ‘暗黑巨大性 데스토피아’를 本據地로 삼고 있으며, 合成怪獸와 巨大로봇, 戰鬪機 데스파이터를 만들어낸다.

  • 總統 他夫
暗黑帝國 데스다크의 總帥. 數千年間의 混亂을 끝내고 데스다크를 統一한 怪人. 地球征服을 위해 暗黑科學者를 이끌고 地球를 侵略한다. 自身이 直接 戰鬪에 나가는 일은 없고 그림자로만 비춰진다.
部下들을 叱責하는 일로 하루하루를 보낸다. 그의 正體는 巨大 怪人이다.
  • 데스키라 將軍 (韓國語 더빙版 - 데스킬러)
暗黑帝國 데스다크의 幹部. 暗黑帝國 데스다크의 將軍으로서 總統 타부의 命令을 받고 地球를 鍼烙한다. 劍術에 뛰어나며 고글레드를 라이벌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第49禍에서 다크 빔포를 操縱하여 고글파이브와 싸웠으나 敗北한다.
  • 마주르카 (韓國語 더빙版 - 메주카)
暗黑帝國 데스다크의 女性幹部. 諜報擔當이며 데스다크의 命令이라면 무엇이든 한다. 變裝에 뛰어나며 智略이 뛰어나다.
  • 自嘲理야 博士
暗黑帝國 데스다크의 科學者. 巨大 怪人 機械型 콩을 製作한다. 이假我나 博士와는 라이벌 意識이 剛하다. 데스마르크의 復活 以後 肅淸되어 죽는다.
  • 이假我나 博士
暗黑帝國 데스다크의 科學者로 豪快한 性格이다. 主로 巨大 怪人 動物形 콩을 製作한다. 自嘲理야 博士와는 라이벌 意識이 剛하다. 데스마르크의 復活 以後 自嘲理야 博士와 함께 肅淸된다.
  • 데스마르크 大元帥
暗黑帝國 데스다크의 大怨讐. 第15禍에서 復活했다. 復活하자마자 이假我나 博士와 自嘲理야 博士를 處刑했다. 冷酷하고 殘忍하며 戰鬪는 안하고 데스킬러와 마주르카에게 命令만 한다.
最後에는 自身이 고글파이브와 싸웠으나 敗北하고 죽는다.
  • 베스&베라
데스마르크의 部下. 데스마르크의 復活로 같이 復活했다. 데스마르크를 따라다니며 고글파이브와 戰鬪한다.
  • 마다라맨
暗黑帝國 데스다크의 戰鬪員. 言語力을 驅使할 수 있고 機械로 되어 있다. 病死로 고글파이브와 싸운다.
  • 모즈
暗黑帝國 데스다크의 怪獸. 모즈라고 하는 이름. 言語力을 驅使할 수 있으며 動植物과 機械의 能力을 同時에 發揮한다.
고글파이브에게 쓰러진 後 리플래시 파워라는 口號와 함께 復活하여 巨大로봇 콩을 操縱한다.
  • 巨大로봇 콩
暗黑帝國 데스다크가 만든 巨大로봇 콩이라고 하는 이름. 리플래시 파워라는 機能을 裝備하고 있어 모즈를 搭乘시킨다. 志操理야 博士와 이假我나 博士가 直接 만든다.
第4火에는 共同製作하며 보다 剛한 쪽을 投入시키고 있었지만, 제5화 以後부터는 모즈의 能力과 戰鬪力을 본떠 만든다. 第5火에는 그 回에 登場한 모즈와 模樣이 같게 나온다.
  • 데스파이터
暗黑帝國 데스다크의 戰鬪機. 데스킬러 將軍의 命令에 따라 움직인다.

視聽率 [ 編輯 ]

  • 最高 視聽率 : 15.8% (슈퍼 全代 시리즈 歷代 8位)
  • 平均 視聽率 : 12.3% (슈퍼 全代 시리즈 歷代 4位)
關東地球 비디오 리서치 調査.

脚註 및 出處 [ 編輯 ]

  1. 國內에 輸入된 슈퍼 전대중에서 가장 오래된 全代이기도 하다.
  2. 보라色은 2007年作인 《 受權全代 게키레인저 》에서 처음으로 使用된 적이 있었는데, 2011年作인 海賊全代 고카이져의 보라色의 使用 事例는 《受權全代 게키레인저》 한番 뿐이었다.
  3. 오프닝 直前에 全代 이름을 외치는 臺詞.
  4. 머천다이징 라이츠 레포트 1983年 3月號
  5. 嚴密히는 《電子全代 덴지맨》에 나온 로봇犬 아이시가 처음이지만, 人間 中에서 非軍人 司令官은 昏鼓 博士가 처음이다.

外部 링크 [ 編輯 ]

移轉
太陽全代 選伐컨
第6代 슈퍼 全代 시리즈
1982年 2月 6日 ~ 1983年 1月 29日
다음
  科學全代 다이너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