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度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對度數
大道秀
高麗 中郞將
國王 高麗 成宗
이름
別號 態度수(太道秀)
身上情報
出生日 未詳
出生地 未詳
死亡日 未詳
死亡地 未詳
國籍 高麗
王朝 渤海
父親 大光顯 (推定)
子女 大型인(大亨仁)
軍事 經歷
服務 高麗軍
主要 參戰 高麗-거란 戰爭

對度數 (大道秀, ?~?)는 高麗 前期의 武臣으로, 渤海 의 王族이다. 一名 態度수(太道秀)라고도 한다. 渤海 古往 大祚榮 의 種13代孫이 된다.

生涯 [ 編輯 ]

臺氏와 太氏 族譜에는 光顯의 兄弟 大和鈞의 아들인 大福毛의 아들이라고 한다. [1] 大光顯의 아들이라는 說이 있으나 나이를 考慮 했을 때는 孫子가 맞는듯하다.

初期 行跡은 알려져 있지 않다. 成宗 12年(993) 尹 10月 蕭遜寧 이 安戎鎭(安戎鎭)을 攻擊하였는데 中郞將(中郞將) 對度數와 郎將(郞將) 乳房 이 싸워 이겼다.

顯宗 元年(1010) 12月에 將軍(將軍) 對度數는 탁사정 等과 서경성 에서 거란 ( 遼나라 )에 포위당하였다. 요 成宗 이 城 西쪽의 寺院에 宿營瑕疵 東北系 都巡檢使(東北界都巡檢使) 탁사정이 怯을 낸 나머지 將軍 對度數에게 "그대가 同門(東門)으로, 나는 序文(西門)으로 나가 앞뒤에서 挾攻하면 이기지 못할 것이 없다."고 속이고 나서, 麾下의 軍士들을 데리고 밤中에 달아나버렸다. 對度數가 同門으로 나와서 비로소 속은 것을 알았고, 前歷도 相對가 되지 못했으므로 結局 自己 麾下의 部隊를 이끌고 거란에 降伏하였다.

以後의 生涯는 記錄에 없다. 太氏 族譜에 依하면 以後 上將軍 兵部 시랑 을 歷任했다 한다.

家計 [ 編輯 ]

高麗 高宗 代의 武臣 대집성 은 그의 6代孫이 된다.

  • 아들 : 태형인(太亨仁)
    • 孫子 : 태紅潤(太洪允)

對度數가 登場한 作品 [ 編輯 ]

各州 [ 編輯 ]

  1. 백주태氏 협계群波에서는 對話菌의 孫子로 나옴.
  2. “大박 兆朕 ... 잔다르크 맞을까” . 《OhmyNews》. 2009年 1月 6日 . 2023年 11月 14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