短文 메시지 서비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싸이언 携帶 電話 端末機에서 短文 메시지 서비스를 利用하는 모습.

短文 메시지 서비스 (短文-; Short Message Service , 줄여서 SMS )는 携帶 電話 의 附加 서비스로 짧은 文章을 相對方에게 보낼 수 있는 機能이다.

用語 [ 編輯 ]

大韓民國에서는 文字 서비스를 利用하여 보내는 文章을 文字 메시지 라고 하며 줄여서 文字 라고도 한다. 短文 메시지 서비스의 種類에는 通信社 또는 國家 에 따라 差異가 있으나 一般 SMS, WAP-PUSH SMS, 呼出用 SMS, Long SMS 等이 있다. WAP-PUSH SMS는 本文 內容에 URL 을 包含시켜, 該當 SMS를 受信한 携帶 電話에서 使用者가 通貨 버튼을 選擇할 境遇, 特定 사이트로 接續이 可能하다. 이를 Callback-URL SMS 라고 指稱하기도 한다.

歷史 [ 編輯 ]

短文 메시지를 보내는 機能을 携帶電話에 追加하는 일은 1980年代 初에 始作되었다.

나라別 現況 [ 編輯 ]

大韓民國 [ 編輯 ]

大韓民國 携帶 電話의 境遇, 期間 通信網 事業者에서는 한 件當 20원의 料金이 課金된다.( 假想 移動 通信망 事業者 中에서는 이보다 料金이 낮은 곳도 있다.) KT는 2011年 1月부터, SK텔레콤은 2013年 8月부터, LG유플러스는 2013年 10月부터 最大 140 바이트까지( 아스키 코드 로만 作成할 境遇 160字, 한글과 같은 유니코드 文字가 包含될 境遇 70자까지) 20원이 과금되도록 料金을 調整하였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메시지 를 電送하더라도 該當 메시지의 길이가 유니코드 文字 70字(140 바이트) 以內라면 料金은 短文 文字 메시지와 같은 20원이 課金된다.

美國 [ 編輯 ]

美國 携帶 電話의 境遇, 短文 文字 메시지는 最大 140 바이트까지 한 番에 보낼 수 있다. 大韓民國 携帶폰과는 달리 基本的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뿐만 아니라 받는 사람에게도 料金이 賦課된다. 하지만 이는 料金制에 달려 있다. (메시지 無制限 料金第一 땐 料金이 賦課되지 않는다.)

日本 [ 編輯 ]

日本 携帶 電話의 境遇, 大韓民國과 美國과는 달리 短文 文字 메시지는 인터넷에서 메일을 보내는 것과 비슷하다. 같은 通信社끼리는 番號만 알아도 보낼 수 있지만, 다른 通信社끼리는 番號가 아닌 메일 住所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 메시지 容量에는 制限이 없지만 受信者가 文字 메일을 確認할 때 料金이 賦課된다. [1]

技術 [ 編輯 ]

一部 웹사이트 에서는 携帶 電話 없이도 컴퓨터 를 통해 無料 或은 有料로 文字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機能을 提供하기도 한다.

技術的으로 短文 文字 메시지는 MO와 MT로 區分된다. MO는 (Short message) Mobile Originated, MT는 (Short message) Mobile Terminated의 略字이다. 여기서 Mobile은 携帶 電話 端末機를 뜻하는 것으로 MO는 端末機로부터 發生한 메시지이고, MT는 端末機에 終着되는 메시지를 意味한다. 다른 사람에게 메시지를 發送하는 境遇 보내는 사람은 MO를 發送하는 것이고 받는 사람은 MT를 받는 것이다.

問題點 [ 編輯 ]

電子 郵便 스팸 메일 과 비슷하게 任意로 만든 電話 番號로 스팸 메일 等을 大量으로 보내는 業者들이 많이 있다. 원클릭 詐欺 等의 被害도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SMS 利用을 避하는 使用者도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照 [ 編輯 ]

  1. 中·日에선 어떻게 文字메시지 보낼까 [ 깨진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