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解剖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시베리아虎狼이 의 눈
사람의 눈

(目, eye)은 을 感知하는 感覺 器官 이다. 다양한 種類의 動物들이 빛을 感知하는 機關을 지니고 있다. 가장 簡單한 構造의 눈은 周邊의 밝고 어두움의 程度, 卽 名도 灣을 區分한다. 좀 더 複雜한 形態의 눈은 色을 感知하며 人間과 같이 가장 複雜한 形態의 눈은 視野의 大部分이 겹치는 한 雙의 눈으로 遠近感 을 感知한다. 토끼 카멜레온 과 같이 視野가 겹치는 範圍가 極히 적은 動物들도 있다.

눈은 時刻 시스템의 機關이다. 그들은 有機體 비전, 視覺的 細部 事項을 處理하는 能力, 비전과 無關 한 여러 個의 寫眞 反應 機能을 提供 한다. 눈은 빛을 感知하여, 이를 뉴런의 電氣 化學 刺戟으로 變換한다. 高等 生物에서, 눈은 周邊 環境으로부터 빛을 모으고, 橫經膜을 통해 强度를 調節하고, 調節 可能한 렌즈 어셈블리를 통해 이미지를 形成하고, 이 이미지를 電氣 信號 세트로 變換하는 複雜한 光學 시스템이며, 視神經을 통해 視覺 皮質과 腦의 다른 領域을 連結하는 複雜한 神經 經路를 통해 이 信號를 腦로 電送한다.

物體를 識別해 내는 解決力을 가진 눈은 根本的으로 다른 10 가지 形態로 나 왔으며 動物의 96 %가 複雜한 光學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미지 解釋 눈은 軟體 動物, 크로데이트 (chordates) 및 아소포즈 (arthropods) 部分에 存在한다. 微生物에서와 같이 가장 單純한 "눈"은 周邊 環境이 밝거나 어두움을 探知하지만 一周 리듬의 同伴에 充分하다. 보다 複雜한 눈의 機能을 보면, 網膜 感光性 神經節 細胞는 網膜 視床 下部의 經路를 따라 信號를 슈퍼 아키메틱 뉴셀리 (suprachiasmatic nuclei)로 보내서 一周 航跡 調節을 하고 前葉 領域을 洞空 反射 作用을 調節한다.

여러 種類의 눈 [ 編輯 ]

유글레나 는 鞭毛의 基部에 '眼點'이라고 하는 細胞 機關이 있는데, 이것으로 明暗을 느껴서 빛의 方向으로 移動한다. 또한, 해파리 는 雨傘 模樣의 갓 가장자리에 感覺 細胞가 모여 있는데, 이것도 亦是 眼點이라고 한다. 한便, 지렁이 는 皮膚에 빛을 感覺하는 視細胞가 있어서 明暗을 느낀다. 이들 眼點이나 視細胞는 모두 빛의 强弱만을 區別하는 것에 不過하다. 플라나리아 는 머리에 2個의 눈이 있는데, 술盞 模樣의 色素 細胞層 中央에 視細胞가 모여 있어서, '杯狀眼'이라고 한다. 이 視細胞는 明暗 外에 빛의 方向까지도 알 수 있으나, 物體의 形態나 色깔은 區別하지 못한다. 軟體動物 中 달팽이·全鰒· 鸚鵡조개 等은 賠償安易 分化된 '公安'을 가지고 있다. 公安은 水晶體 가 없고 조그만 구멍이 있는 카메라와 같은 構造理氣 때문에 時세포층에 像이 거꾸로 맺히나, 들어오는 빛의 量이 적어서 賞은 매우 어둡다. [1]

單純한 形態의 눈인 홑눈 名도 灣을 感知할 수 있다. 달팽이 의 눈은 周邊을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밝고 어두운 程度만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을 利用하여 달팽이는 直射光線이 내리쬐는 곳을 避할 수 있다. 몇몇 種類의 거미 는 巨大한 홑눈을 갖고 있으며 이것으로 사냥감을 確認한다. 어떤 昆蟲들은 애벌레일 때 홑눈만을 갖고 事物을 區別하는 種類도 있다.

잠자리 겹눈

거의 모든 節肢動物 겹눈 을 갖고 있다. 겹눈은 수많은 時刻 組織이 모여있는 模樣으로 이를 利用하여 하나의 映像을 感知한다고 알려져 있다. (겹눈으로 感知된 映像은 多衆 映像이 아닌 畫素로 區分되는 單一 映像일 것이라 여겨진다.) 各各의 視角 組織에는 各各의 水晶體와 感光細胞가 있다. 어떤 겹눈은 2萬 8千餘個의 視角 組織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各各의 視角 組織은 六角形의 벌집 模樣으로 짜여 있어 周邊을 360度 모두 感知할 수 있다. 겹눈은 움직임의 捕捉에 매우 敏感하다. 節肢動物 의 一種인 負債벌레목 에 屬하는 昆蟲 들은 比較的 적은 數의 視覺 機關으로 된 한 雙의 겹눈을 지니고 있는데 各各 다른 方向을 볼 수 있어 周邊을 多衆 映像으로 感知한다고 알려져 있다. 甲殼類 의 一種인 갯가재 의 一種인 사마귀 새우 는 모든 動物 中에서 가장 複雜한 色覺을 지녀 極度로 微細한 빛의 差異도 感知한다고 알려져 있다. [2] 現在는 化石으로만 남아있는 三葉蟲 의 눈은 매우 獨特한 構造를 보인다. 그들의 水晶體는 透明한 方解石 決定이었으며 現在 거의 모든 節肢動物의 눈이 부드러운 組織으로 이루어져 있는 點과 比較할 때 매우 特異한 形態였다. 三葉蟲은 千餘個의 視角 組織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겹눈을 지니고 있었다.

한便 延滯動物 中 두족류인 오징어·낙지·文魚 等의 눈은 카메라눈으로서, 脊椎動物의 눈과 같이 寫眞機의 얼개로 되어 있다. 그리하여, 水晶體로 빛을 굴절시켜 物體의 像을 맺으며, 物體의 模樣·色깔·빛의 方向 等을 區別할 수 있다. 節肢動物에서 볼 수 있는 홑눈은 簡單한 構造이나, 水晶體가 있는 눈으로 빛의 明暗뿐만 아니라 方向도 區別할 수 있다. 거미·지네 等은 홑눈만 가지고 있고, 새우·게 等의 甲殼類는 낱눈이 여러 個 모여서 된 겹눈을 1雙 가지고 있다. 特히, 昆蟲은 3個의 홑눈과 1個의 겹눈을 가지고 있는데, 겹눈은 物體의 形態를 區別하고 物體의 움직임을 敏感하게 느낀다. 賞은 正立像이다. [1]

脊椎動物의 눈은 두족류의 눈과 같은 카메라눈으로 흔히 寫眞機의 構造와 比較된다. 빛의 量을 調節하는 虹彩는 寫眞機의 조리개와 같은 구실을 하며, 빛의 屈折을 調節하는 水晶體는 寫眞機의 렌즈, 像이 맺히는 網膜은 寫眞機의 필름에 該當된다. 水晶體를 통해 들어온 빛은 網膜 위에 倒立像을 맺는다. 網膜은 크게 受容基層·雙極 세포층·視神經節 세포층의 3層으로 分類할 수 있다. 受容基層에는 빛 刺戟에 對해 興奮하는 2가지 細胞, 卽 막대 模樣의 奸狀 細胞와 圓뿔 模樣의 圓錐 細胞가 있다. 奸狀 細胞는 主로 어두운 곳에서 빛이 弱할 때 作用하며, 袁樞 細胞는 主로 밝은 곳에서 强한 빛을 받아들이고, 物體의 形態 外에 色깔을 區別한다. 奸狀 細胞는 박쥐, 올빼미 等의 夜行性 動物에서 發達되어 있으며, 袁樞 細胞는 晝行性 動物에서 發達되어 있다. 한便, 網膜의 第2層인 雙極 세포층의 作用은 분명하지 않아 硏究가 進行되고 있다. 受容器를 通해 들어온 情報는 第3層인 視神經節 細胞에서 電氣的인 刺戟으로 바뀌면서 中樞에 傳해져 物體의 色깔, 形態 및 움직임 等을 區別할 수 있게 된다. [1]

脊椎動物 의 大部分과 特定한 軟體動物 들은 눈 안쪽에 을 感知하고 이를 電氣 信號 로 바꿔주는 細胞들이 있다. 이 細胞들을 網膜 이라고 한다. 網膜 에 依해 은 電氣 信號로 轉換되어 視神經 을 통해 로 傳達된다. 大槪의 境遇 눈의 內部는 琉璃液 이라 불리는 透明한 ( gel )로 채워져 있고, 外部에 빛을 받아들이는 組織으로 焦點을 調節하는 水晶體 와 빛의 量을 調節하는 虹彩 가 있다. 두족류 , 魚類 , 兩棲類 의 境遇 水晶體의 두깨가 固定되어 있어 카메라 의 렌즈와 같이 水晶體를 移動하여 焦點을 맞춘다.

哺乳動物의 눈의 構造 [ 編輯 ]

눈의구조
1: 後方 2: 擧上年 3: 毛樣體筋 4: 模樣小隊 5: 슈렘관 6: 瞳孔 7: 前方 8: 角膜 9: 虹彩 10: 水晶體 皮質 11: 水晶體 核 12: 毛樣體 突起 13: 結膜 14: 아래빗근 15: 아래곧은근 16: 안쪽곧은근 17: 網膜 動脈 靜脈 18: 視神經 圓盤 19: 경질막 20: 網膜中心動脈 21: 網膜中心靜脈 22: 視神經 23: 또아리靜脈 24:bulbar sheat 25: 黃斑 26: 中心窩 27: 空漠 28: 脈絡膜 29: 위곧은근 30: 網膜

세 個의 層 [ 編輯 ]

哺乳動物 눈의 構造는 役割에 따라 空漠(힌자위막), 葡萄膜(血管幕), 網膜의 세 層으로 나눌 수 있다.

  • 角膜 을 包含하는 空漠 은 眼球의 가장 바깥 層이며 흰色 을 띤다. 鞏膜은 안쪽에 콜라겐 成分의 物質을 담고 있어 눈의 模樣을 維持시켜 준다.
  • 葡萄膜 은 가운데 部分에 位置한 層으로 虹彩 , 纖毛體 , 脈絡膜 等의 組織이 있다. 脈絡膜의 많은 血管을 통해 눈의 各 部分에 營養과 酸素를 供給한다. 脈絡膜은 검은 色으로 눈瞳子 가운데 部分이 검게 보이는 것은 이 때문이다.
  • 網膜 은 神經이 分布하여 있는 層으로 눈의 가장 안쪽 層이다. 網膜에는 圓錐細胞 杆狀細胞 로 불리는 視細胞 가 있어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感知한다. 網膜 中 빛이 直接 到達하는 部分을 黃斑 理라 하며 가장 細密하게 빛을 感知할 수 있다. 網膜에 퍼져 있는 視神經 視神經 圓盤 을 통해 와 連結되는데 이곳은 視細胞 가 없어 빛을 感知할 수 없다. 이를 盲點 理라 한다.

앞 뒤의 構造 [ 編輯 ]

몸이 成長하면 眼球(안側 길이)도 커져서 最終的으로 成人 은 24mm 程度가 된다. 가벼운 近視인 사람은 안쪽 길이가 標準보다 1~2mm 程度 긴 境遇가 많고, 甚한 近視가 되면 10mm 以上 긴 境遇가 있다. [3] 哺乳 動物 눈의 構造는 앞部分과 뒷部分으로 區分할 수도 있다. 앞部分은 바깥에 드러나는 部分으로 角膜, 虹彩, 水晶體, 瞳孔과 같은 눈瞳子를 이루는 部分과 纖毛體 및 鞏膜의 一部分으로 이루어지며, 눈 全體의 3分의 1 程度이다. 뒷部分은 몸 안에 있어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눈 全體의 3分의 2 部分이며 血管, 神經 等이 몸과 連結된다. 뒷部分에는 網膜, 空漠, 視神經 等이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 〈時刻〉
  2. “Who You Callin' "Shrimp"? - National Wildlife Magazine” . 2007年 3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4月 25日에 確認함 .  
  3. Newton 韓國語版, 2009年 8月 號 p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