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際 복싱 聯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國際 복싱 聯盟 (國際―聯盟, International Boxing Federation ; IBF)은 WBA , WBC , WBO 와 함께 IBHOF 에 依해 認可 받은 世界 4大 메이저 복싱 聯盟 中 하나이다. WBA와 WBC 다음으로 긴 歷史를 갖고 있어 이들과 함께 世界 3大 메이저 복싱 聯盟으로 꼽히기도 한다.

歷史 [ 編輯 ]

1920年 以來 世界 5代 복싱 協會의 헤비級 챔피언을 나타낸 圖表.

IBF의 前身은 美國 복싱 聯盟 (USBA)이다. USBA는 北美 복싱 聯盟 (NABF), 北美 복싱 評議會 (NABC), 北美 복싱 協會 (NABA)와 같이 北美 地域 복싱 大會를 主管하는 地域 복싱 團體의 하나였다. 1983年 푸에르吐 리코 에서 開催된 WBA 年例 定期 總會에서 新任 會長 選擧가 進行되었는데, 여기에 出馬한 USBA 會長 밥 리(Bob Lee)가 길베르토 멘도사(Gilberto Mendoza)에게 敗해 當選에 失敗했다. 그러자 밥 里를 비롯한 一部가 選擧 直後 總會 參與를 中斷한 뒤 새로운 世界 복싱 機構의 創設을 決意하였다. 이렇게 構成된 團體의 最初 名稱은 USBA 인터내셔널(USBA-International)이었으며, 本部는 旣存 USBA와 같은 뉴저지州 에 두었다.

IBF의 初代 챔피언은 마빈 캐멜 로, 前 WBC 라이트 헤비級 챔피언이었던 그는 IBF에서도 같은 體級에서 챔피언이 되었다. 그러나 創設 첫 해의 IBF는 體級別 챔피언이 大部分 公席으로 남아 있어 아직 活動이 불文明한 狀態였다. 1984年 IBF는 이미 다른 복싱 團體의 챔피언에 올라 있었던 래리 홈스 , 아론 프라이어 , 마빈 해글러 , 도널드 커리 를 IBF 世界 챔피언으로 認定하기로 決定했다.특히 홈스의 境遇 그가 旣存에 保有하고 있던 WBC 타이틀을 抛棄하고 IBF로 넘어온 境遇였다. 이를 契機로 IBF는 WBA와 WBC를 잇는 세 番째 公式 복싱 團體로 그 位置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 時期부터 IBF는 世界的으로 比重있는 競技와 챔피언 타이틀을 主管하게 되었다. 例를 들어, 펠릭스 트리니다드 는 1993年부터 2000年까지 IBF 웰터급 챔피언을 지냈으며, 이것은 歷代 IBF 챔피언 中 가장 긴 記錄의 하나였다.

1999年 會長 밥 理가 랭킹 造作과 關聯된 不正 蓄財 및 金品 收受 嫌疑로 有罪 判決을 받으면서 IBF는 그 名聲에 큰 傷處를 입었다. 그의 뒤를 이어 히아와타 나이트 가 世界 복싱 團體 歷史上 最初의 女子 會長으로 就任했으며, 2001年에는 마리안 무하마드 가 새로운 會長이 되었다. 聯盟은 밥 里의 不貞으로 인해 2004年 9月까지 美 聯邦 當局의 調査를 받았다. 現在 IBF는 世界 3代 복싱 團體로 認定받고 있다.

日本과의 關係 [ 編輯 ]

복싱이 行해지는 모든 國家가 IBF를 公式的으로 認定하지만, 日本은 例外的으로 IBF를 認定하지 않았다. 이것은 過去 日本의 一部 복싱 關係者들과 IBF 間에 不美스런 經驗이 있었던 데에 起因한다. 이 때문에 日本 出身의 世界 챔피언과 統合 타이틀전을 성사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特히 다른 한 選手가 IBF 또는 WBO 챔피언日 境遇에는 더욱 그렇다 最近 日本은WBO,IBF위상이 WBA,WBC 못지않게 커지자 두機構를 認定하고 2012,2013年 順次的으로 두機構에 加入後 챔피언戰을 치르고 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