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 챔피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퍼즐 챔피언
PUZZLE CHAMPION
장르 퀴즈
放送 國家 大韓民國
放送 채널 KBS 2TV
放送 期間 2003年 6月 25日 ~ 2003年 10月 29日
放送 時間 每週 水曜日 저녁 7時
進行者 정재환 , 이화선
陰性 2채널 돌碑 디지털
字幕 聽覺 障礙人들을 위한 字幕 放送
데이터 放送 SD 製作 · 放送
HD 放送 與否 HD 製作 · 放送
關聯 프로그램 퀴즈 大韓民國
前篇 퍼즐! 特急列車 , 퍼즐特急
後篇 우리말 겨루기

퍼즐 챔피언 》은 2003年 6月 25日 부터 2003年 10月 29日 까지 放映되었던 퀴즈 프로그램 이었다.

企劃 意圖 [ 編輯 ]

퍼즐 퀴즈 프로그램을 標榜하였으며, 퍼즐의 出題 範圍가 우리말(韓國語)이었으므로 事實上 現在의 우리말 겨루기 라고 보면 된다. 以後 우리말 겨루기 로 改編되었다. 家族 單位로만 參加가 可能하였으며, 出演 家族은 퀴즈 賞金으로 이룰 수 있는 所願을 1個 提出해야 한다. 그리고 1等을 한 家族만 賞金을 받으며, 賞金이 該當 所願에 맞게 쓰이는지 KBS 에서 一一이 따라가 撮影하였다.

進行 方式 [ 編輯 ]

우리말 겨루기 의 草創期 形式으로 정재환 이화선 이 進行을 맡았다. 演藝人과 一般人이 2人 1組로 出演하며, 總 3條가 競爭을 펼쳐서 優勝팀만이 賞金을 받는 形式이다.

問題 類型 [ 編輯 ]

짝짝퍼즐 [ 編輯 ]

60秒 안에 애니메이션 그림을 보고 聯想되는 答을 맞힌다(예: 퍼? ??언 - 퍼즐 챔피언). 總 6問題로 構成되어 있으며, 한 問題에는 도움말 그림이 없다. 한 問題 當 10萬원, 滿點이면 最大 100萬원까지 積立할 수 있다.

첫말퍼즐 [ 編輯 ]

5回부터 新設된 問題. 初聲으로 이루어진 單語와 도움말을 보고 正答을 맞히는 形式(예 : 퍼즐 ㅊㅍㅇ- 챔피언)이다. 總 11問題로 構成되어 있으며, 한 問題黨 10萬원, 滿點이면 最大 150萬원까지 積立할 수 있다.(중간에 맞히지 못한 問題는 問題를 다 풀고 挑戰할 수 있다.)

또또퍼즐 [ 編輯 ]

35個(草創期에는 45個)의 數字 속에 숨어있는 俗談을 맞힌다. 1次 番號는 3個까지 選擇할 수 있다(초창기에는 6個를 選擇할 수 있었다.) 勿論 꽝度 있다, 꽝은 지렁이 캐릭터가 登場한다. 이때 正答을 맞히면 100萬원을 얻으며, 그 뒤 選擇은 10萬원 씩 差減된다.(최대 6個 選擇 可能) 草創期에는 갤러리 情이라고 불리는 정형돈 氏가 一般人과 같이 도우미로 參與하기도 하였다.

쏙쏙퍼즐 [ 編輯 ]

超長期 때 進行됐던 코너로, 세 名의 挑戰者들이 앞글字를 보고, 앞글字로 된 7낱말을 制限 時間 안에 적는다.(예: 도??-도시락, 도라지, 도깨비.....) 한 單語 當 30萬원이 積立되나, 中間에 相對方과 單語가 겹치면 30萬원이 差減된다. 指名,人命은 正答으로 認定되지 않으며, 標準國語大辭典에 있는 名詞만 認定된다.

끝말퍼즐 [ 編輯 ]

7回부터 新設된 問題. 制限 時間 60秒 안에 어지럽게 섞여 있는 單語 가운데서 3音節 單語를 찾아서 끝말잇기를 한다. 總 11問題, 마지막 問題는 그림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모두 맞히면 150萬원을 獲得한다.

낱말퍼즐 [ 編輯 ]

말 그대로 낱맡로 이어져 있는 20個의 問題를 풀며, 한 問題 當 10萬원, 모두 맞히면 400萬원까지 積立이 可能하다.(중간에 도움말 없음 問題가 있음)

十字퍼즐 [ 編輯 ]

優勝者의 家族들이 協力해서 푸는 問題이며, 도움말을 보고, 十字로 이루어진 3音節의 두 個 낱말을 類推한다. 가운데 글字는 公開되며, 두 番의 한 音節을 말할 수 있다. 그 다음에 두 個의 正答을 맞히면, 現在 獲得한 賞金의 두 倍를 獲得할 수 있다.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