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하나쿠라의 난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하나쿠라의 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하나쿠라의 난 ( 日本語 : 花倉の? )은 센고쿠 時代 덴分 5年( 1536年 )에 일어난 스루가國 슈고 다이묘 , 센고쿠 다이묘 이마가와 氏 의 집안 內紛이다.

槪要 [ 編輯 ]

쇼군 아시카가氏 (足利氏)의 氏族인 이마가와 집안(今川家)에서는 分메이 (文明) 8年( 1476年 ) 度토미 (遠江)에서 이마가와 요시타다(今川義忠)가 戰死한 뒤에도 家督을 놓고 日文科 有力 피관(被官) 사이의 다툼으로 집안이 分裂되는 騷動이 일어났고, 이는 幕府 모시쓰기슈(申次衆)의 二世 모리토키(伊勢盛時, 好調 疏韻 )의 仲介로 長享 元年( 1487年 ) 이마가와 우지치카(今川氏親)에게 街毒이 相續되게 되었다.

우지치카는 슈고다이(守護代)가 된 모리토키의 支持로 이마가와 黨注意 宗主權 强化에 힘썼다. 分國法(分?法)인 『이마가와 가나 目錄』(今川?名目?)을 制定하여 집안을 統率하였다. 自身의 죽음 뒤의 內訌을 防止하기 위해 赤字인 류오마루(龍王丸, 이마가와 우지테루 )로의 家督 相續을 確實視하고 다이에이(大永) 3年( 1523年 )에는 교토의 겐린지(建仁寺)에서 다이겐 셋사이 (太原雪?)를 招聘하여 다섯째 아들 호키쿠마루(芳菊丸, 情實 駐케이니의 셋째 아들로 後날의 바이가쿠 쇼號?岳承芳 卽 이마가와 요시모토 )를 養育하게 하고, 다이에이 5年( 1525年 )에 出家시켜 후지 軍(富士郡) 세코(?古)의 젠토쿠지(善得寺, 시즈오카 現 후지 時 所在)로 들어가게 하였다. 우지치카는 이듬해인 다이에이 6年( 1526年 )에 死亡하고 赤字인 우지테루가 이마가와 집안의 堂主가 되었다.

우지테루의 時代에는 對立하고 있던 가이(甲斐)의 다케다 氏(武田氏)와 和睦을 맺고 一問이나 有力 피관의 合議制를 確立시켜, 分局 統治를 整備하였다. 그러나 미카와(三河)에서 마쓰다이라 氏(松平氏)가 活動을 强化하고 守勢에 몰린 우지테루는 미카와를 放棄하고 가이 侵攻을 圖謀한다. 다이겐 셋사이와 함께 교토에서 遂行하고 있던 동생 바이가쿠 쇼號(?岳承芳)를 불러들인 것도 이 무렵이었다.

덴分(天文) 5年( 1536年 ) 3月 17日(4月 7日) 이마가와 가의 堂主 이마가와 우지테루 (今川氏輝)와 그의 동생이자 上位 繼承者였던 히코故로(彦五?)가 急死하였다. [1] 堂主 우지테루의 生母로 집안에서의 影響力이 커진 우지치카의 情實 駐케이니(?桂尼)나 다이겐 셋사이, 重臣들은 바이가쿠 쇼號를 還俗시켜 교토의 쇼군에게서 이름字 한 者를 받아 요시모토(義元)라 하였다.

나아가 가이의 다케다 집안과의 和親을 성립시켰다. 요시모토의 家督 相續은 當時 이마가와 집안의 有力 피관으로 度토미, 가이 方面의 外交나 軍事 業務를 맡고 있던 후쿠시마 氏(福島氏)가 反對하였다. 후쿠시마 집안의 후쿠시마 스케하루(福嶋助春)의 딸이 前任 堂主 우지치카의 側室이었으므로 후쿠시마 집안은 이마가와 집안의 外戚에 該當했고, 側室 후쿠시마 氏 所生인 겐코 에탄(玄??探)을 堂主로 擁立해 맞섰다.

5月 24日(6月 12日) 駐케이니는 에탄을 支持하던 후쿠시마 에치젠老카미(福島越前守, 후쿠시마 馬사나리福島正成와 同一人物이라는 說도 있다)와 面談해 說得을 試圖했으나 失敗하였다. [2] 다음날인 25日(陽曆 6月 13日) 에탄 支持派는 舊시마 性(久能城)에서 兵士를 일으켰고, 스루가 후추(駿河府中)의 이마가와 邸宅을 襲擊하였다. 그러나 이마가와 邸宅의 守備가 굳건했기에 襲擊은 失敗했고, 에탄 支持派는 伽陀老카미 性(方ノ上城, ?津市), 하나쿠라 性(花倉城, 葉梨城、藤枝市)을 據點으로 抵抗하였고, 道토미 等地에서도 이에 同調하는 者가 나타났다.

요시모토는 사가미의 高好調 氏(後北?氏)의 支援까지 얻어서 6月 10日(6月 28日) 오카베 지카쓰나(岡部親綱)가 伽陀老카미 城을 쳐서 陷落시켰다. 이어 에탄이 籠城하던 하나쿠라 城을 陷落시킨다. 에탄은 支持를 잃고 도망쳐 歲토야(??谷)의 步몬지(普門寺)에서 自決하였다. 度토미에서의 戰鬪도 매듭지어져서 요시모토 自身의 家督 相續을 宣言하고 宗主權 强化에 힘쓰게 되었다.

하나쿠라의 星州 舊시마 에치젠老카미 는 이마가와 가의 家神이었지만 이마가와 가를 背信하고 다케다氏 에 合勢한다. 그 理由는 이마가와 가의 側室의 아들인 겐고 에탄의 어머니가 舊시마 一族의 딸이기도 했기 때문에 겐고 에탄이 後繼者가 되면 舊시마 街의 位相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마가와 우지테루의 生母 駐케이니 는 親子 바이가쿠 쇼號(이마가와 요시모토)를 擁立했고 그 過程에서 僧侶인 다이겐 셋사이가 다케다 가와 盟約을 締結하는데 그 盟約의 內容이 다케다 노부토라 의 아들 다케다 하루老父 空家 散調 가 의 堂主 散調 緊要리 의 딸(後의 散調노 伽陀 )와 結婚을 시켜주겠다는 것이다. 이로써 盟約은 成立되었고 다케다 가는 싸움에 끼어들지 않고 援軍도 보내지 않았다. 그 結果 舊시마 가는 滅亡했다.

各州 [ 編輯 ]

  1. 우지테루와 히코고로가 같은 날 死亡한 點에서 毒殺說 等 暗殺泄道 있으나, 『쇼殘氣』(勝山記)에는 사가미(相模) ? 스루가(駿河)에 隣接해 있는 가이 ? 쓰루 軍(都留郡)에서 덴分 5年에 疫病이 돌았다는 記事가 실려 있는 點, 덴分 5年 2月에 우지테루가 히코高로나 레이제이 다메카즈(冷泉?和)를 데리고 誤다와라 性(小田原城)의 好調 우지쓰나 (北?氏綱)를 訪問하고 있는 點, 함께 行動하고 있던 우지테루와 히코고로가 次例대로 疫病에 걸렸다는 것도 자연스럽지 못하다고 할 수는 없다, 고 보는 見解도 있다.(平山優『武田信虎 覆される「?逆無道」?』戎光祥出版<中世武士選書?42>、2019年 ISBN 978-4-86403-335-0 P239-240.)
  2. 이를 전후해 駐케이니의 行動에 對해서는 史料 解釋에 따라 다양한 見解가 있는데, 그가 쇼號(요시모토)가 아니라 에탄을 擁立하는데 同意하고 있었다는 解釋도 있다. (有光友?『今川義元』、吉川弘文館 人物叢書、2008年、p.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