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스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베트남 , 퐁나케방 國立公園 에 있는 퐁나케방 洞窟

카르스트 地形 ( 獨逸語 : Karst )이란 石灰巖 等의 물에 녹기 쉬운 巖石으로 構成된 大地가 빗물 等에 依해서 溶蝕되어서 生成된 地形이다.

巖石은 極히 微量만 물에 溶解되지만, 그 溶解性은 巖石의 化學 構造에 依해서 크게 다르다. 石灰巖은 탄산칼슘으로 되어있어 다른 巖石에 비해 물에 對한 溶解性이 높다. 거기서 물의 흐름에 依해서 侵蝕되어, 바위가 조금씩 물에 녹아 돌리네 , 鍾乳洞 (石灰洞窟) 等의 특수한 地形이 形成되며, 이러한 特徵的인 地形을 카르스트 地形이라고 한다.

어원 [ 編輯 ]

《카르스트》라는 말은, 슬로베니아 크라스 (Kras) 地方의 獨逸語 名稱에 由來한다. 이 地方에는 中生代 에 形成된 石灰巖 이 두텁게 分布하여, 溶蝕 에 依한 地形을 많이 볼 수 있었기 때문에 硏究가 最初로 進行되어, 後에 같은 種類의 地形을 나타내는 通稱으로서 《카르스트》가 유럽에서 널리 使用되게 되었다.

大韓民國의 카르스트 地形 [ 編輯 ]

大韓民國의 境遇 古生代 朝鮮 累層軍 石灰巖 地層에 集中的으로 分布하는데, 具體的으로 江原道 南部의 地形 中 三陟市 , 寧越郡 忠淸北道 丹陽 , 慶尙北道 聞慶市 等에 걸쳐 있다. 이 地域에 埋藏되어 있는 石灰石 은 시멘트 工業의 原料로 使用되기도 하며, 앞서 言及한 地域에 石灰石 鑛山이 多少 많이 分布한다.

江原道 旌善郡 白茯苓의 카르스트 地形 은 學術的 價値가 높아 天然記念物 第440號로 指定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