濟州 高氏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濟州 高氏
濟州高氏
濟州 高氏의 종문
나라 韓國
貫鄕 濟州特別自治道
時調 고을나 (高乙那)
中始祖 고말로 (高末老)
主要 人物 고자견 , 고조기 , 고영중 , 高麗 , 고봉례 , 고득종 , 고형산 , 고언백 , 고능선 , 고영희 , 고영근 , 고희경 , 고원식 , 고희동 , 고흥겸 , 고병간 , 고형곤 , 고승제 , 고원증 , 고흥문 , 고중덕 , 고병현 , 고은 , 고귀남 , 고병우 , 고영구 , 櫜鞬 , 고홍길 , 고흥길 , 고진부 , 고현철 , 고두심 , 고조흥 , 고정식 , 고광헌 , 고승덕 , 고승범 , 고영선 , 고재휘 , 고재선
人口(2015年) 310,542名

濟州 高氏 (濟州?氏)는 濟州道 를 本館으로 하는 韓國의 姓氏 이다. 時調는 耽羅 開國說話에 登場하는 고을나 (?乙那)이다.

고을나(?乙那)의 45世孫인 耽羅國王(耽羅國王) 고자견 (?自堅)의 아들 고말로 (?末老)가 高麗 에 內助(來朝)하여 太祖 에게 星州(星主)·王子(王子)의 作(爵)을 받았다. 祭主가 大宗이며 長興長興, 開城開城, 沿岸延安, 高峯?峰, 옥구沃溝, 安東安東 等 10餘 本이 文獻에 傳한다.고을나의 45世孫 耽羅國週 고자견(?自堅)의 太子 고말로(?末老) 直孫 濟州 高氏, 고말로의 後孫 고종필(?宗弼)은 沿岸 高氏(延安?氏), 고말로의 23世孫 고응섭(?應涉)은 安東 高氏(安東?氏)로 分的하였다.

歷史 [ 編輯 ]

濟州 고씨의 始祖는 耽羅 建國 神話 에 나오는 三新人(三神人) 가운데 한 사람인 고을나 (高乙那)이다. 耽羅 開國說話에 依하면, 漢拏山 北쪽 기슭 三姓穴(三姓穴)에서 양氏, 不氏와 함께 세 新人(神人)李 出現하였다. 그 後 濟州島로 漂流(漂流)해 온 箱子에서 세 名의 女子, 五穀種子(五穀種子), 家畜이 나와 이들과 함께 섬에 定着하였다고 한다.

고을나 의 15世孫 고후(高厚)·固請(高淸)·高階(高季) 세 兄弟가 배를 만들어 타고 바다를 건너 耽津(耽津 : 現 全羅南道 康津郡 )에 이르렀고, 新羅 에 內助(來朝)하여 고후는 星州(星主), 固請은 王子(王子), 高階는 道內(徒內)라는 稱號를 받았다. 처음 왔을 때 耽津에 碇泊하였기 때문에 耽羅 (耽羅)라는 國號(國號)를 받았다. [1]

고을나 의 45世孫 耽羅國週 고자견 (高自堅)의 太子 고말로 (高末老)가 938年 ( 太祖 21年) 高麗 에 內助(來朝)하여 星州(星主)·王子(王子)의 作(爵)을 받았고, 自治를 許諾받았다. 以後 朝鮮 初期까지 後孫들이 城主의 稱號를 繼承하며, 耽羅國을 世襲 統治하였다.

고말로의 세 아들인 固有(高維), 고강(高綱), 告訴(高紹)가 모두 過去에 及第하고 官職에 올랐다. 尙書右僕射(尙書右僕射) 固有(高維)의 아들인 고조기 (高兆基)가 高麗 毅宗 때 中書侍郞平章事(中書侍郞平章事)에 이르렀다. [2]

濟州 高氏는 朝鮮時代 文科 及第者 34名, 武科 及第者 225名을 輩出하였다. 長興 高氏 , 開城 高氏 等 分的種을 合하면 文科 及第者 79名, 武科 及第者 289名이다.

起源 [ 編輯 ]

耽羅 歷史는 半萬年 歷史로 表記하고 있지만 實際 歷史 出發은 濟州 3性이 鐵器를 가지고 移住해 온 철기 文化부터이며 初期에는 高句麗와만 使臣 往來를 하였고 王이라는 뜻의 '을라'가 北方民族 言語로 大族長이라는 뜻이여서 三姓穴, 三足烏처럼 3을 神聖視 여기는 夫餘系 高句麗와 같은 高氏로 推定하는 說도 있다. 朝鮮 初까지 王位職을 維持했기 때문에 1500年 以上 王朝를 維持했다.

本館 [ 編輯 ]

濟州特別自治道

關聯 遺跡 [ 編輯 ]

濟州 三姓穴(三姓穴)은 삼을나(三乙那)의 誕生地로 每年 春秋制(春秋祭) 및 件時祭(乾始祭)를 奉香하고 있으며, 史跡 第134號로 指定되어 있다. 또 벽랑국에서 보내온 三公主와 婚姻했다는 혼인지(婚姻址)가 只今 濟州特別自治道 서귀포시 城山邑 온평리에 남아 있고 濟州島記念物 第17號로 指定되어 있다. 聞慶공 고조기 墓(文敬公高兆基墓)는 高麗 時代 濟州人 最初로 首相에 올랐던 고조기(高兆基)의 墓로, 제주시 아라동 2464番地에 있다. 墓域에는 ‘考慮中서시랑평정사(高麗中書侍郞平章事) 고조기墓(高兆基墓)’를 中心으로 左側에 ‘乳香高空至妙(留鄕高公之墓)’, 右側에 悲鳴을 알 수 없는 墓가 配置되어 있다. 長方形 封墳의 네 귀퉁이에는 玄武巖 材質의 自然石을 2段으로 쌓아 올렸다. 또한 封墳의 正面에는 中央에 이中 祭壇을 두고, 左側에 높이 3.4m의 ‘고조기視文備(高兆基詩文碑)’, 右側에 中書侍郞고조기墓碑(中書侍郞高兆基墓碑)‘라는 애初의 碑石도 그대로 세워졌다. 이처럼 聞慶공 고조기 墓는 濟州에서 主人公을 確實히 알 수 있는 가장 오래된 무덤으로 濟州特別自治道 記念物 第38號로 指定되어 있으며, 새로이 이곳에 탐라원을 開設하여 옛날 耽羅國 先祖들의 位牌를 모시고 每 해마다 宗門會를 開催하고 祭祀를 지내고 있다.

集姓村 [ 編輯 ]

耽羅國의 王族이였던 濟州고씨(濟州高氏)는 新羅 敬順王과 함께 高麗 王朝에 歸附하면서 大體로 4歲 高公益(高恭益) 代를 전후하여 貫鄕(貫鄕)인 濟州(濟州)에서 主要 王族 많은 數가 高麗의 首都인 開城(開城)·장단(長湍) 等 京畿 地域으로도 옮겨 살았다. 內部的으로 황제국을 指稱한 考慮는 耽羅國 王位職印 星州(星主)職을 維持하며 朝鮮 初期까지 벼슬과 함께 別途의 王位職을 世襲하였다. 代表 家門에는 太祖 李成桂의 副官으로 朝鮮開國功臣인 高麗 (?呂) 將軍을 罷朝로 하는 固城郡派(高聖君派)가 있다. 開國功臣의 功勞로 後孫들은 過去 없이 音庶弟 벼슬을 維持하였다. 國家에 功勞를 많이 세우며 크게 蕃盛하여 現 서울特別市 은평구 신사동 一帶에 땅을 下賜받았으며 '高宅골(高씨마을)'로 불리는 集姓村을 이루었다. 英祖가 水原城을 築城하기 위하여 富者들을 拔擢할 時期에 財産을 寄附獻納하며 玉盞에 御酒를 받았고 京畿道 수원시로 移住하여 水原에도 集姓村을 이루었다. 遺物인 玉盞은 比較的 最近까지 傳해 내려오다가 몇十年前에 後孫들 사이에서 遺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이야기들은 變形되어 수원시의 民間 前例 이야기에 高氏 富者들이 살았었다는 '高마참' 傳說로 남아있다. 허나 朝鮮末에 大大的인 疫病이 돌 때 勢가 크게 萎縮되었고 '高宅골'과 '高마참'은 只今까지 큰 功을 세운 高氏將軍 이야기와 함께 共同墓地로, 高氏富者들이 살다가 큰 慘變을 當한 고마참이라는 地域 胸肢傳說로 傳해지게 되었으며, '高宅골로 가다'가 '죽었다'라는 全國的 寬容語 表現이 된 것으로 推定하고 있다.

10歲 고인단(高仁旦)의 子孫들人 星州公派(星主公派)와 全書公派(典書公派)는 淸州(淸州)와 서울 ㆍ 日本 等地에서 많이 살았던 事實이 ‘界해보(癸亥譜)’에 보이며, 영곡公派(靈谷公派)는 큰 아들 고태필(高台弼)의 後孫들은 主로 濟州島에 世居河엿으며 나머지 세 아들 고태승(高台昇), 고태보(高台補), 고태익(高台翼)의 後孫은 京畿道·江原道ㆍ忠淸道ㆍ全羅道·慶尙道ㆍ以北 5度 等地에 世居하게 되었다.

문충공派(文忠公派)는 문충공(文忠公) 古經(高慶)의 高祖父(高祖父)인 고돈겸(高惇謙)以來로 世居해온 開城(開城)을 비롯하여 全北ㆍ京畿ㆍ江原道 ㆍ忠淸道ㆍ慶尙道 一圓에 많이 살았으며, 그中 一部는 19歲 고종필(高宗弼) ㆍ 고몽필(高夢弼)의 代를 전후하여 黃海道 鉛白(延白)으로 옮겨가 터를 잡았던 것으로 보인다. 開城에 있던 고돈겸(高惇謙)은 12世紀 中葉에 中央의 官吏로 있다가 謀陷을 받고 옥구현(現 全羅北道 군산시 오식도동)으로 流配되어 居住하게 되었고, 그 後孫들이 옥구에 터를 잡고 世居하였다. 後孫 문충공이 高麗의 名望 높은 學者로 名門家를 이루게 되었는데 ‘문충공’은 고돈겸의 玄孫 문충공 古經(高慶)이다. 곧, 고돈겸은 옥구에 世居한 濟州 高氏 문충공派의 입향조이다. 문충공파는 고돈겸 以來로 高麗 兆에서만 9相서 12한림의 明賢을 輩出하였다.

長興白波 (長興伯派)는 고중연을 始祖로 하며 長城 삼계 等 全羅南道 一帶에서 世居해 왔다.

畫展群波(花田君派)는 14歲 고숭례(高崇禮)의 後繼(後系)가 全南 求禮(求禮)로 옮겨갔으며, 畫展群(花田君) 故人非(高仁庇)의 9代孫 고광후(高廣後)가 仁祖朝에 이인거(李仁居)의 亂을 避해 橫城(橫城)에서 寧越(寧越)로 옮겨갔다.

문정공派(文禎公派)는 11歲 睾丸(高桓)의 代 以後에 南原(南原) 等 全北地方에 많이 살았던 것으로 보이고, 相當群波(上黨君派)는 12歲 古鐵(高哲)李 朝鮮 太祖組에 咸鏡南道 北靑(北靑)으로 가 자리를 굳혔던 以來 咸鏡道와 淸州(淸州) 等地에서 世居해 왔다.

開城 高氏 量경공派(良敬公派)는 慶尙北道 喪主(尙州)와 聞慶(聞慶) 等地에 主로 살았다.

1930年頃에 濟州 高氏는 濟州道 濟州市 (濟州市)·南濟州郡·北濟州郡, 全羅南道 光州市 (光州市), 求禮郡 (求禮郡), 務安郡 (務安郡) 신안면(新安面), 광산군(光山郡) 하남면(河南面)·대촌면(大村面), 潭陽郡 (潭陽郡) 창평면(昌平面)ㆍ고서면(高西面), 高興郡 (高興郡) 봉래면(蓬萊面), 長城郡 (長城郡) 삼계면(森溪面), 新安郡 (新安郡) 임자면(荏子面), 麗川郡 (麗川郡) 화정면(華井面), 全羅北道 完州郡 (完州郡) 구이면(九耳面)·고산면(高山面), 金堤郡 (金堤郡) 백산면(白山面), 高敞郡 (高敞郡) 성내면(星內面), 南原郡 (南原郡) 산동면(山東面), 沃溝郡 (沃溝郡), 井邑郡 (井邑郡) 고부면(高阜面), 扶安郡 (扶安郡) 河西面(下西面)·주산면(舟山面), 忠淸南道 錦山郡(錦山郡) 부리면(富利面), 서울, 京畿道 江華郡(江華郡) 선원면(仙源面)·불은면(佛恩面), 江原道 旌善郡(旌善郡), 寧越郡(寧越郡) 하동면(下東面), 忠淸北道 陰城郡(陰城郡) 원남면(遠南面), 慶尙北道 聞慶郡(聞慶郡) 산양면(山陽面)·영순면(永順面), 慶尙南道 晉陽郡(晉陽郡) 금산면(琴山面), 黃海道 延白郡(延白郡), 平安南道 룡강군 (龍岡郡) 삼화면(三和面), 平北 龍川郡(龍川郡) 龍巖浦邑(龍岩浦邑), 咸鏡南道 洪原郡(洪原郡)·北靑郡(北靑郡) 一圓에 集姓村을 이루고 있었다.

特히 全南 광산군(光山郡) 대촌면(大村面)의 압촌리__301 마을은 오늘날에도 많은 子孫이 모여 살고 있는 곳이다. 바로 壬辰倭亂 때에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制俸(霽峰) 고경명(高敬命)이 나고 자란 故鄕이기도 하며, 처음으로 이곳에 터를 잡게 된 것이 고경명(高敬命)의 曾祖人 高自檢(高自檢)의 臺부터였다고 한다.

따라서 이 마을에는 고경명(高敬命)의 子孫들이 많이 살고 있다. 特히 고경명(高敬命)의 다섯 아들 가운데 長男인 고종후(高從厚) 및 高旬後(高循厚) ㆍ 고인후(高因厚) ㆍ 고용후(高用厚)의 後裔들이 마을을 지키고 있으며, 고종후(高從厚)의 동생인 고인후(高因厚)의 後裔가 옮겨가 定着한 潭陽郡(潭陽郡) 창평리(昌平里)에 많이 살고 있다.

分派 [ 編輯 ]

主要 宗派로는 星州公派(星主公派)·全書公派(典書公派)·영곡公派(靈谷公派)·문충공派(文忠公派)·長興白波(長興伯派)·畫展群波(花田君派)·문정공派(文禎公派)·相當群波(上黨君派)·量경공派(良敬公派) 等이 있다.

分館 [ 編輯 ]

고말로의 曾孫 高公益(高恭益)은 相當 高氏 (上黨高氏), 또 다른 曾孫 高齡申 (高令臣)은 開城 高氏 , 고말로의 10世孫 고중연은 長興 高氏 (長興高氏), 後孫 고종필(高宗弼)은 沿岸 高氏 (延安高氏), 고말로의 23世孫 고응섭(高應涉)은 安東 高氏 (安東高氏)로 分官하였다.

行列字 [ 編輯 ]

  • 帶同行列
28歲 29歲 30歲 31歲 32歲 33歲 34歲 35歲 36歲 37歲 38歲 39歲 40歲 41歲 42歲 43歲 44歲 45歲 46歲 47歲 48歲 49歲 50歲 51歲
口진(鎭) 第(濟) 口註(柱) 狂(光) 口再(在) 種(鍾) 口尹(潤) 病(秉) 口熱(烈) 基(基) 口縣(鉉) 한(漢) 口斤(根) 年(然) 口倍(培) 席(錫) 口順(淳) 情(楨) 口革(爀) 규(圭) 口龍(鎔) 年(淵) 口洞(東) 喜(熙)
52歲 53歲 54歲 55歲 56歲 57歲 58歲 59歲 60歲 61歲 62歲 63歲 64歲 65歲 66歲 67歲 68歲 69歲 70歲 71歲 72歲 73歲 74歲 75歲
口中(重) 號(鎬) 口英(泳) 樂(樂) 口섭(燮) 再(載) 口탁(鐸) 태(泰) 口卷(權) 찬(燦) 口菌(均) 은(銀) 口區(求) 영(榮) 口훤(?) 준(埈) 口年(鍊) 號(浩) 口송(松) 兄(炯) 口增(增) 玉(鈺) 口원(源) 病(柄)
76歲 77歲 78歲 79歲 80歲 81歲 82歲 83歲 84歲 85歲 86歲 87歲 88歲 89歲 90歲 91歲 92歲 93歲 94歲 95歲 96歲 97歲 98歲 99歲
口勳(熏) 報(報) 口龍(鏞) 숙(淑) 口림(林) 圜(煥) 口준(?) 예(銳) 口擇(澤) 港(桁) 口엽(燁) 요(堯) 口일(鎰) 해(海) 口輕(?) 現(炫)) 口再(?) 名(銘) 口담(淡) 上(相) 口型(熒) 타(?) 口건(鍵) 下(河)

人口 [ 編輯 ]

  • 2000年 325,950名
  • 2015年 310,542名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資料 [ 編輯 ]

  • 뿌리찾기운동본부 編著 (1998年 4月 25日). 《한글版 우리집의 族譜》. 서울: 民衆서원. 附錄 9~10쪽쪽.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