正統마르크스주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正統마르크스주의 (orthodox Marxism)는 카를 마르크스 가 死亡(1883年)한 以後, 1914年 第1次 世界大戰 勃發 때까지 第2인터내셔널 에서 社會主義 運動의 公式的 哲學이라고 받아들여진 思想體系다. 이 潮流를 代表하는 理論家는 카를 카우츠키 다.

카우츠키의 마르크스주의 見解는 20餘年間 유럽 마르크스주의 運動을 支配했고, 第1次 世界大戰 勃發로 제2인터내셔널이 破綻나서 레닌主義 가 代案的 “正統”으로 浮上하기 前까지 카우츠키 路線은 社會主義 運動의 公式的 哲學이었다. 이것을 主로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 修正主義 와 對比되는 脈絡에서 “正統”이라고 稱한다. 正統마르크스주의는 苦戰마르크스주의 에서 認識된 模糊性과 矛盾點들을 明確히 함으로써 마르크스주의의 方法論과 理論을 單純化, 性文化, 體系化하는 것을 目標로 했다.

카우츠키의 正統마르크스주의는 마르크스의 歷史的 唯物論 이 곧 歷史의 法則을 밝히고, 資本主義의 崩壞가 不可避함을 證明하는 科學 이라고 主張했다. 이러한 決定論 敵 觀點은 歷史는 “서두를” 수 없는 것이며, 革命的 變化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勞動階級과 그들의 政黨은 物質的(經濟的) 條件이 充足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待機注意를 內包했다. 그래서 카우츠키의 理論的 指導 下衣 獨逸社會民主黨 은 資本主義가 客觀的 內部矛盾에 依해 沒落할 때까지 勞動者들의 具體的 삶을 改善하는 데 集中하겠다며 부르주아 代議民主主義에 參與하는 漸進主義 戰略을 採擇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