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自由意志論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自由意志論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自由意志論 ( De libero arbitrio diatribe sive collatio , The Freedom of the Will) 에라스뮈스 1524年 쓴 作品의 이름이다. 이 作品에 對하여 마르틴 루터 는 1525年 老禮儀持論 을 發表하여 反駁하였다. 

歷史 [ 編輯 ]

에라스뮈스는 自由意志論의 作品을 루터 自由意志 에 對한 神學을 論駁하기 위하여 썼다. 에라스뮈스는 로마 가톨릭교회 를 批判했음에도 不拘하고 敎會 는 改革을 敎會안에서 해야한다고 생각하여 루터가 지나치게 멀리 나갔다고 보았다. 이 冊에서 人間은 自由意志를 가졌으며 豫定論 敎理는 聖經의 敎訓에 맞지 않다고 보았다. 하나님이 事件들에 對한 미리알고계심(foreknowledge)이 事件의 原因이라고 믿는 것을 反對하였다. 代身 悔改 , 洗禮 , 그리고 悔改 와 같은 敎理는 自由意志의 存在에 맞는다고 보았다. 恩惠 란 人間이 하나님을 알도록 도와주는 知識이라고 하였고, 自由意志를 使用하여 善과 惡을 選擇하는 것을 支持하였다. 그런 選擇은 예수 그리스도 贖罪 를 통하여 救援으로 引導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에라스뮈스의 結論 [ 編輯 ]

에라스뮈스는 하나님 은 人間의 本性을 包含하여 모든 일에 介入하실 수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도록 하였다. 하나님은 그가 모든 일들 가운데 活潑하게 干與하지 않고서도 그 모든 일들이 일어나거나 일어나지 않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는 모든 事物에 對한 責任을 가진다고 말할 수 있다고 한다.

作品 [ 編輯 ]

  • Luther and Erasmus: Free Will and Salvation , translated and edited by E. Gordon Rupp, Philip S. Watson (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1969)
  • The Battle over Free Will . Edited, with notes, by Clarence H. Miller. Translated by Clarence H. Miller and Peter Macardle. (Hackett Publishing, 2012)
  • Discourse on Free Will by Ernst F. Winter (Continuum International Publishing,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