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人間의 條件 (앙드레 말로)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人間의 條件 (앙드레 말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人間의 條件 (La Condition humaine)은 프랑스 小說 이다. 앙드레 말로 1933年 에 發表하여 공쿠르賞 을 받은 作品이다. 앙드레 말로는 한 人物의 偉大함은 言語나 事由가 아닌 行爲 特히 죽음을 맞는 모습에서 드러난다고 믿었고, 죽음으로써 ' 人間의 條件 '을 뛰어넘고자 했던 主人公들을 통해 人間의 可能性과 偉大함을 이야기하고자 하였다. 이 小說은 1927年 3月부터 4月까지의 中國 상하이 를 時間的, 空間的 背景으로 삼는다. [1] [2] [3] [4]

줄거리 [ 編輯 ]

中國 國民黨 中國 共産黨 軍閥 을 討伐하기 위해 國共 合作 을 하기도 하고 理念의 差異로 分裂하기도 한다. 共産黨 內部도 코민테른 의 指導 路線에 充實한 人物과 共産黨의 指令을 拒否하는 少數派 사이에 葛藤이 發生한다.

軍閥 討伐이 끝나자 異質的인 두 集團 사이에는 葛藤이 始作되고, 優越한 武力을 지니고 있었던 장제스 는 銃口를 돌려 共産主義派에 對한 大大的인 虐殺을 始作한다. 장제스의 背信에 憤怒한 몇 名의 理想主義者들은 妥協하라는 共産主義派 指導部의 指示를 拒否한 채 國民黨軍에 맞선다. 이러한 狀況 속에서 登場人物들은 瞬間瞬間 自身의 運命을 選擇할 수밖에 없는 실존적 狀況에 놓이게 된다.

孤獨에 사로잡히면서도 集團的 行動과 友愛 精神 속에서 그것을 克服하려고 努力하는 混血兒 '기요', 連帶的인 行動의 中心 속에서도 孤獨感에서 헤어날 수 없는 테러리스트 '첸', 鋼鐵 같은 意志를 지닌 革命家 '카토프' 等이 主要 登場人物이다. 그 外에도 '기요'의 아버지이며 阿片中毒者人 大學敎授, 權勢慾과 에로티시즘의 化身 같은 資本家, 空想과 紀行 속에서 現實을 잊으려는 性格破綻者, 共産黨에 對한 憎惡에 불타는 祕密 警察서원 等이 登場한다.

主要 登場人物 [ 編輯 ]

'기요'는 프랑스人 아버지와 日本人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浪漫的인 知識人이다. 그는 逼迫받는 中國 人民들을 위해 自身을 바치기로 決心하고 革命의 隊列에 뛰어든다. 상하이 暴動을 主導한 그는 結局 逮捕되고 모진 拷問을 받는다. 肉體의 苦痛 앞에 懦弱할 수밖에 없는 自己 自身을 懷疑하던 '기요'는 結局 靑酸加里 를 먹고 自殺한다.

'첸'은 가장 過激한 테러리스트다. '기요'가 大衆들과의 連帶를 통해 革命을 完遂하려고 했다면 '첸'은 敵과 同志의 兩分法으로 時代에 抵抗한 孤獨한 人物이다. 그는 장제스 暗殺을 試圖하다 失敗하고 結局 擧事 現場에서 죽음을 맞는다.

'카토프'는 러시아 出身 職業 革命家로서 醫學徒이기도 하다. 逮捕된 '카토프'와 그의 同志들은 次例 次例 蒸氣機關車의 시뻘건 불길 속에 던져질 運命에 處한다. '카토프'는 自身이 가지고 있던 靑酸加里를 恐怖에 질려있는 同僚에게 주고 自身은 산 채로 불길 속에 던져짐으로써, 殘酷하게 불에 타 죽는 運命을 避할 수 있는 마지막 救援을 同僚에게 讓步한다.

小說 속 語錄 [ 編輯 ]

'기요'가 죽은 다음 아버지 '지조르'는 '기요'의 獨逸人 아내 '메이'에게 이렇게 말한다. "한 사람을 만들려면 아홉 달이 必要하지만 죽이는 데는 單 하루로 足해. 우리는 그걸 뼈저리게 깨달은 셈이지. 그러나 메이, 한 人間을 完成하는 데는 아홉 달이 아니라 60年이라는 歲月이 必要해. 그런데 그 人間이 다 만들어졌을 때, 이미 幼年期度 靑年祈禱 다 지난 한 人間이 되었을 때, 그때는 이미 죽는 것밖에 남지 않은 거란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허연. 앙드레 말로 `人間의 條件` . 每日經濟. 2011年 1月 7日.
  2. 유호식. 人間의 條件-앙드레 말로 . 東亞日報. 2005年 5月 30日.
  3. 박이문. 앙드레 말로 ‘人間의 條件’ . 京鄕新聞. 2007年 1月 4日.
  4. 김민웅. 人間의 條件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메트로新聞. 2014年 1月 19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