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오키아 總大主敎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안티오키아 總大主敎 (Patriarch of Antioch)는 안티오키아 의 그리스도교 主敎 가 갖고 있는 傳統的인 呼稱이다.

最初의 비(非)유대人 그리스도교 共同體에서 使用하던 傳統的인 呼稱 '오버詩語'(overseer, ?π?σκοπο?, episkopos, 여기서 主敎라는 單語가 派生되었다)로, 그리스도교 發生 初期부터 使徒 바울로 그리스도교 共同體에서 가장 重要한 자리였다.

안티오키아를 中心으로 聖地 예루살렘 팔레스타인 그리고 시나이 半島를 除外한 全 東方(中近東 地域)을 管掌하는 總大主敎 를 말하며, 歷史上 여섯 個의 敎會가 이 名稱을 써왔으며 現在는 5個의 敎會에서 이 名稱을 使用하고 있다.

안티오키아 敎區는 사도 敎會 初期 主敎들의 이름이 保存된 몇 안 되는 敎區 가운데 하나이다. 오늘날 다섯 個 敎會에서 안티오키아의 總大主敎(patriarch of Antioch)라는 稱號를 使用하고 있는데, 시리아 正敎會 , 東方 正敎會 , 시리아 가톨릭교회 , 멜키트 그리스 가톨릭교회 , 마론파 가톨릭 敎會 . 안티오키아의 라틴 總大主敎이다.

初期 敎會 傳承에 따르면, 이 古代 總大主敎는 사도 聖 베드로 에 依해 세워졌다. 家父長的 承繼는 362年 멜레티아 分派 當時와 451年 칼케돈 公議會 以後 다시 論難이 되었는데, 이때는 競爭者인 멜키트와 非칼케돈派 주장자들이 그 자리에 있었다. 7世紀 멜키트 敎會에서 일어난 後繼 紛爭 以後, 마론파度 따로 마론파 總大主敎를 임명하기 始作했다. 第1次 十字軍 遠征 以後 로마 가톨릭 敎會에서 안티오키아 總大主敎를 임명하기 始作하였다(안티오키아 라틴 總大主敎). 1268年 안티오키아가 陷落된 뒤에는 형해화되었지만, 이러한 任命 自體는 1964年에 完全히 廢止될 때까지 이어졌다.

18世紀에 이르러 안티오키아의 그리스 正敎會와 시리아 正敎會의 繼承 紛爭으로 各各 안티오키아의 멜키트 그리스 가톨릭교회 總大主敎와 안티오크의 시리아 가톨릭 總大主敎의 이름으로 로마와 各各 交涉하게 되었다. 그들의 正敎會 相對는 各各 안티오키아의 그리스 正敎會 總大主敎와 안티오키아의 시리아 正敎會 總大主敎였다.

正敎會 系列 [ 編輯 ]

  • 안티오키아 그리스 正敎會 所屬의 안티오키아와 全 中近東의 總大主敎: 現 總大主敎는 이그나티우스 4歲 河心 總大主敎이다.
  • 시리아 正敎會 所屬의 안티오키아와 全 中近東의 總大主敎: 現 總大主敎는 이그나티우스 자카 1歲 아이와스 總大主敎이다.

가톨릭(東方 가톨릭) 系列 [ 編輯 ]

이들은 모두 안티오키아 總大主敎 의 職銜을 使用하나 現在 터키의 안타키아 人 안티오키아에 主宰하는 總大主敎는 아무도 없으며 東邦 正敎會와 시리아 正敎會 그리고 멜키트-그리스 가톨릭교회의 總大主敎左는 시리아 의 數도 다마스쿠스 에 있으며 마론파 敎會 와 시리아 가톨릭교회의 境遇, 各各 레바논 의 브케르케와 베이루트 에 總大主敎座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