極樂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安樂淨土 에서 넘어옴)

極樂 (極樂, 산스크리트語 : ??????? sukh?vat? )은 西方極樂世界 (西方極樂世界, Western Paradise), 極樂淨土 (極樂淨土), 極樂國土(極樂國土)을 指稱하는 말이다.

槪要 [ 編輯 ]

阿彌陀佛 이 있는 곳으로 西쪽으로 10萬億 佛國土(佛國土)를 가면 있다고 하는 理想鄕이다. 참된 마음으로 阿彌陀佛 을 믿고 念佛하면 죽어서 極樂에 태어난다고 한다. [1]

極樂 [ 編輯 ]

極樂(極樂)이라는 뜻은 文字그대로 解釋하면 즐거움의 極致라는 뜻이다. 하지만 즐거움의 種類가 快樂, 食慾의 즐거움, 性慾의 즐거움 等과는 다르다.

부처가 되는 工夫를 하는 즐거움, 깨달음을 얻었을 때의 즐거움의 極致를 맛보는 이른바 깨끗한 즐거움을 의미하는 單語이다.

阿彌陀佛 이 48隊員을 세워 이룬 極樂淨土에는 어떤 疾病과 괴로움이 없고, 壽命도 끝이 없으며, 皮膚色 그리고 性別 等等의 區別도 없이 平安하고 淸淨하다. 이는 阿彌陀佛이 極樂淨土에 나는 衆生들은 無條件 깨닫기 해주기 위하여 이뤄낸 것이다.

極樂淨土에는 새들도 法文을 하며 極樂에 태어난 衆生들을 깨닫게 해준다고 한다. [2]

淨土思想 [ 編輯 ]

他力 信仰에 바탕을 두고 있다. 佛敎에서는 스스로 깨달음을 얻지 못하는 存在들을 쉽게 깨닫게 해주는 부처나 菩薩이 있다. 이러한 부처를 救濟불(救濟佛)이라고 한다.

代表的인 救濟불이 極樂淨土에 있는 阿彌陀佛이다. 極樂도 極樂淨土라고 하듯이 淨土의 한 種類이다. 淨土(淨土)는 깨끗한 땅이라는 뜻으로, 極樂도 더러운 欲望이 즐거운 世界가 아니라 깨끗한 즐거움이 가득한 世界라는 意味가 된다. [3]

그래서 阿彌陀부처를 信奉하는 佛敎宗派를 淨土宗 또는 淨土敎라고 한다. 日本 도쿄 아사쿠사에 있는 寺刹인 센所持의 宗派가 淨土宗이다.

淨土 思想의 始作 [ 編輯 ]

佛敎는 믿는 在家 佛者들이 스스로는 僧侶처럼 遂行하기가 어려우니, 부처의 自費로 救援을 받고 싶다는 欲求에 依해서 始作되었다. [4]

大韓民國에서는 圓光 (圓光)李 처음으로 淨土思想을 導入했고, 磁場(慈藏)?元曉(元曉)?衣裳(義湘)?義賊(義寂)?태현(太賢)?慶興(憬興) 等으로 이어졌다.

大韓民國의 代表的인 淨土 僧侶는 元曉 이며, "阿彌陀佛을 10番만 외워도 極樂淨土에 태어날 수 있다."고 하여 淨土思想을 本格的으로 펴기 始作하였다.

아울러 『 三國遺事 』에 傳하는 많은 舌禍 를 통해서도 當時에 流行했던 阿彌陀信仰을 엿볼 수 있다. [5]

淨土의 種類 [ 編輯 ]

淨土와 比較하여 淸淨하지 못한 現實世界를 이르는 말이 穢土(穢土)이다. [6]

淨土에 對한 <維摩經>의 見解 [ 編輯 ]

大乘經典 人 『 維摩經 』(維摩經)을 보면 "萬若 菩薩 이 淨土를 얻고자 願한다면 于先 그 마음을 깨끗이 해야 한다. 마음이 깨끗하면 淨土度 깨끗하다"라고 說明되어 있다.

이 뜻은 佛敎修行者의 마음 萬 淸淨(淸淨)하면, 그 사람이 서 있는 땅이 穢土(穢土)라고 하더라도, 極樂世界人 淨土와 다름이 없다는 뜻이다. [7]

中國의 淨土思想 [ 編輯 ]

中國에서는 2世紀頃부터 淨土 關係 經典이 飜譯되기 始作하여, 5世紀頃에는 거의 모든 經典이 飜譯되었다. 僧侶 先導(善導)는 『淨土三部經』을 中心으로 中國 淨土敎를 크게 完成시켰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金, 선희 (2022年 7月 29日). “[김선희의 變相圖 바로읽기] 15. 西方淨土는 어떤 곳일까?” . 《現代佛敎》. 現代佛敎 . 2023年 5月 4日에 確認함 . 經典에 따르면 娑婆世界에서 西쪽으로 十萬億佛土(十萬億佛土)를 지나 極樂淨土가 있으며, 이곳에는 阿彌陀佛(阿彌陀佛)이 主宰하고 있다고 한다.  
  2. 惠聰 스님, 惠聰 스님 (2015年 10月 28日). “南無阿彌陀佛! 이 명호부터 외워보시라” . 《佛敎新聞》. 佛敎新聞 . 2023年 5月 4日에 確認함 . 一旦 念佛해서 極樂世界에만 가 놓으면 極樂世界의 새소리 바람소리 等 모든 極樂世界의 莊嚴들이 終日 부처님 法文을 하기 때문에, 또 壽命이 無量하기 때문에, 또 阿彌陀부처님의 智慧의 大光明을 입기 때문에 반드시 退轉夏至 않고 구경에는 無上正等正覺을 成就한다.  
  3. 《글로벌-淨土思想》.  
  4. 《글로벌-淨土思想》.  
  5. 『三國遺事(三國遺事)』,『新羅淨土思想史(淨土思想史)硏究』(안계현, 아세아문화사, 1979),『淨土思想(淨土思想)』(홍윤식, 한겨레출판사, 1980),「新羅백월산理性說話(新羅白月山二聖說話)의 硏究」(김영태, 『불교사學論叢』, 1965),「新羅의 美他社上(彌陀思想)」(김영태, 『佛敎學步』 12, 1975) 參考
  6. 《글로벌-淨土思想》.  
  7. 《글로벌-淨土思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