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憲曆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時憲曆 (時憲曆)은 西洋天文學의 影響을 받아 淸나라에서 만들어진 太陰太陽曆 의 한 種類로, 淸나라 는 1645年, 朝鮮 은 1654年부터 使用한 曆法이다. [1]

西洋 天文學을 東洋 曆法에 適用하려는 構想은 元來 明나라 時代의 마테오 리치 (1552~1610)의 생각이었고 그의 發想은 徐光啓 , 이지조 等의 明나라 學者들에게 큰 影響을 미쳤다. 마테오 리치는 本國에 科學 才能을 가진 宣敎師들을 보낼 것을 要請했다.

마테오 리치는 旣存의 우르시스, 디아스 新婦와 함께 旣存의 大統曆과 回回曆의 缺陷을 補充한 誓約力線을 飜譯하여 中國에 紹介하였다. 그리고 마테오 리치 事後, 徐光啓, 이지조 等과 아담샬 等 새로운 西洋 宣敎師들과 함께 西洋 天文學을 東洋 曆法에 適用하는 硏究를 이어갔으며, 그들은 名 말 崇禎帝 때 <崇禎曆書>를 만들었으나 混亂한 時局(이자성의 난, 淸나라의 侵攻) 때문에 施行되지 못하고 淸代에 <崇禎曆書>를 若干 補完해 完成한 것이 바로 <時憲曆>이다. 時憲曆은 坪技法(平氣法)을 廢止하고 처음으로 定期法(定氣法)을 使用하였다.

朝鮮 초에는 高麗 恭愍王 明나라 에서 가져온 大統曆 (大統曆)을 使用하였으며, 世宗 때에는 回回曆 을 바탕으로 고쳤으나 大統曆과 類似한 것이 많았다. 정두원 소현세자 淸나라 에서 歸國할 때 여러 가지 西洋 文物을 가져오면서 朝鮮에도 曆法 改正의 기운이 무르익었다. 1645年( 人組 23年) 觀象監 製造(提調)로 있던 金堉 이 上疏하여 時憲曆의 採用을 主張하였다. [2] 그리하여 淸나라의 아담 샬 에게 時憲曆에 對해 배운후 歸國하였고 그 後 10餘 年 동안 硏究를 거듭한 結果 1653年 ( 孝宗 4年)에 時憲曆을 施行하게 되었다. [3] [4] [5]

各州 [ 編輯 ]

  1. [네이버 知識百科] 時憲曆 [時憲曆] (두산百科 頭皮디아, 두산百科)
  2. [仁祖實錄 46卷] 1645年 仁祖 23年 12月 18日. ...觀象監啓曰: "奏請使適得新曆而來, 卽爲考見,..(中略)....不可以《時憲曆》所載之文, 究其神妙之處, 必得諸率, 立成各年縷子, 然後可以知作曆之法。 使能?之人, 入學於北京, 似不可已
  3. [네이버 知識百科] 太陽曆 [solar calendar, 太陽曆] (두산百科)
  4. [네이버 知識百科] 曆法 [calendar, 曆法] (天文學百科)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使用하는 陰曆은 孝宗 5年(1654年)에 導入된 時憲曆을 根幹으로 하고 있다. 時憲曆은 中國에 온 西洋 宣敎師 아담샬(Adam Schall, 1591 ~ 1666)李 만든 曆法으로 中國에서는 1644年부터 施行되었으며(이하생략)
  5. [朝鮮王朝實錄 孝宗實錄 10卷] 孝宗 4年 1653年 1月 6日 ........自甲午年, 一依新法, 推算印行爲當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西洋과의 接觸〉" 項目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