水夫타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水夫타이
?????????
別名 오를록 바街투르
出生地 몽골 부르칸 칼둔
死亡地 몽골 투蔚 江
本館 牛囊카이族
親戚 젤메 (兄)
最終階級 밍그한 老얀 ( 賤人大將 )
主要 參戰 몽골 統一戰爭 ,
몽골의 유럽 遠征 ,
몽골의 西夏 征服 ,
몽골의 金나라 征服

水夫타이 ( 몽골語 : ????????? 수베게데이[Subegedei] , 韓國 漢字 : 速不臺  속불臺 , 1176年 ~ 1248年 )는 몽골 帝國 의 開國功臣으로 沙丘 中 한名이다. 牛囊카이族(族) 出身으로, 勇猛하고 말타기와 활쏘기를 잘하였고, 젤메 · 제베 · 쿠빌라이 와 더불어 칭기즈칸 의 4先鋒(四先鋒)으로 불리며, 천호장(千戶長)에 任命되었다. 메르키트族 의 잔病(殘兵)을 掃蕩하는 作戰에서 큰 功을 세웠고, 칭기즈칸의 抒情(西征) 때는 제베 와 함께 호라즘 國王 追擊命令을 받고, 그를 카스피해(海)의 한 작은 섬으로 몰아넣어 죽게 했다. 뒤이어 이란·캅카스의 여러 都市를 攻掠하였고, 이어 남루스 草原으로 進擊, 1223年 킵차크族과 루스 諸侯(諸侯)의 聯合軍을 潰滅시키고, 이 草原을 널리 攻掠한 後 돌아왔다.

1233年 오고타이칸 治世 때는 金나라 都邑 變更(?京)을 包圍 陷落시켜 金나라를 滅亡 直前까지 몰아넣었으며, 바투의 東유럽 遠征( 1236年 1243年 ) 때는 副司令官이 되어 큰 功을 세웠다. 中國史에는 '속불臺(速不臺)' 또는 '속別額臺(速別額臺)'로 그 이름이 記錄되어 있다.

生涯 [ 編輯 ]

水夫타이는 1176年 에 태어났으며 1189年 부터 兄인 젤메 를 따라 칭기즈칸 의 將帥로 活動하기 始作했다. 1196年 滋茂카 와의 戰爭에서 活躍하였다. 그리고 1200年 타이치우드族, 1202年 타타르族 , 1203年 케레이트族 , 1204年 나이滿足 과의 戰爭에서 큰 活躍을 하였다. 또한 1205年 에는 메르키트族 을 掃蕩하는 作戰에서 큰 功을 세웠으며 金나라 征伐에서도 큰 功을 세웠다. 또한 1236年 에는 바투의 東유럽 遠征에서 副司令官이 되어 큰 功을 세웠다. 칭기즈 칸 , 오고타이 칸 , 귀위크 칸 3代에 걸쳐 몽골 帝國 의 將軍으로 活動했다.

그가 남긴 業績은 偉大하며 人間이 할 수 없는 수많은 戰爭에서 勝利를 거두었다. 그는 32個의 나라를 征服하고 멸망시켰으며 總 65番의 回戰에서 勝利했다. 回戰(會戰, pitched battle)이란 두 軍隊가 適當한 場所에 結集해 '모 아니면 度'式의 한타 總力戰 을 펼치는 戰鬪를 말한다. 수많은 名匠들도 一生에 5番 以上의 回轉을 쉽게 經驗하기 힘든데 水夫타이는 平生 호라즘 帝國 , 키예프 루스 , 불가리아 , 폴란드 , 헝가리 , 조지아 , 아르메니아 , 金나라 , 宋나라 等의 軍隊를 擊破했고 各 遊牧, 不足, 여러 國家, 中央아시아 에 있는 모든 國家를 擊破했으며 西洋에선 칭기즈 칸과 同級으로 惡名이 높은 世界 最高의 名匠 中 한 名이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