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 (中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는 古代 中國 社會의 統治 階級을 가리킨다.

槪要 [ 編輯 ]

朱代(周代)의 身分制 社會構造에서, 支配者層은 王의 아래에 諸侯 (諸侯)?經(卿)?代父(大夫)?使(士)로 構成되어 各自의 官職과 邑(邑, 都市國家)을 世襲하였다. 社는 支配階層의 最下層에 位置해 있었다. 春秋時代 中期에 이르면 이러한 階層秩序가 崩壞되어 官職이나 土地를 잃는 者도 있었는데, 世襲하는 官職이나 土地가 없이 知識과 힘을 가지고 官職에 任用된 새로운 支配者層이 '寺'를 形成하게 되었고, 諸子百家 (諸子百家)가 誕生하기에 이른다.

(秦)? (漢) 時代에 이르러 古代의 身分制 社會는 자취를 감추고 皇帝에 依한 中央集權國家가 樹立되면서 百姓을 支配하는 皇帝의 手足인 「李(吏)」가 되고, 사는 재야 或은 朝廷에서 才能?知識을 갖춘 人士를 의미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三國 時代 에는 在野의 社가 積極的으로 起用되었는데, (魏)? (晋)은 九品官人法 (九品官人法)라는 管理 採用을 實施하여 社들을 管理로 登用했고, 社에 依한 政權이 誕生하게 되었다.

나아가 九品官人法에 依한 管理 登用이 才能보다도 門閥에 依해 左右되는 傾向이 剛해지면서 사도 차츰 門閥貴族化하여, 「蛇足(士族)」이라 불리게 된다.

宋代 (宋代)에 科擧制라는 試驗을 통한 管理 登用이 一般化되면서 貴族政治에서 中央集權體制로 履行하고, 讀書하는 사람이 文人官僚로 拔擢되고, 사는 代父 (大夫)와 함께 「 士大夫 (士大夫)」라 불리는 支配階層을 성립시켰다. 이들 士大夫가 主導하는 새로운 學問의 摸索은 遊學(儒學)에 朱子學 (朱子學) 等의 新儒學이 登場하는 結果를 招來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