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리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사마리아 , 또는 소므론 ( 히브리어 : ?????? , 아랍語 : ???????? , 또는 ??????? , 그리스어 : Σαμ?ρεια)는 傳統的으로 現在의 팔레스타인 地方에서 北쪽으로는 갈릴리 와 南쪽으로는 유대 와 境界를 나누는, 山地가 많은 地方을 일컫는 地理的 用語이다. 歷史的, 政治的, 自然的으로 다른 地方과 區分되는 地域이며 聖經 에 나오는 이스라엘 땅의 中央部分이다.

사마리아라는 이름은 舊約聖經 列王記上 16:24에서 由來한다. 舊約聖經의 그 記錄에 따르면, 北 이스라엘 王國 의 여섯 番째 王인 오므리 가 元來 그 땅의 主人인 " 세멜 "로부터 사마리아의 山地를 샀는데 사마리아라는 이름은 그" 세멜 "에서 따왔다고 한다.

地理的 位置 [ 編輯 ]

北쪽은 갈릴리, 西쪽은 地中海, 東쪽은 요단강, 南쪽은 紐帶와 境界를 이룬다. 사마리아는 大部分이 그렇게 높지 않은 山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간간히 海拔 800m를 넘는 部分도 있다. 山地는 南쪽 紐帶까지 특별한 境界를 이루지 않고 이어져 있다.

新約時代의 유대地方

歷史 [ 編輯 ]

다윗 王의 아들 솔로몬 王이 죽은 後 그의 이스라엘 王國 은 南쪽의 유다 王國 과 北쪽의 이스라엘 王國 으로 分裂되었다. 이스라엘 王國 의 여섯 番째 王인 오므리 가 元來 " 세멜 "(세멜이 個人認知 어떤 不足인지는 確實치 않다)로부터 언덕(사마리아)을 銀 두달란트에 사들여 세멜의 이름을 따서 사마리아라는 都市를 세우고 그곳을 首都로 삼았다. [1] (紀元前 884年頃) 이 都市는 바위山의 頂上에 세워졌는데, 交通의 要地이면서 外敵을 防禦하기도 좋은 天然 要塞地였으며, 古代의 葡萄酒와 기름의 生産地로 現代의 考古學的 發掘에 依해 實體가 밝혀졌다. 北이스라엘 王國의 마지막王인 호세아 王 때 앗시리아 가 사마리아를 侵攻해 都市를 占領하고 모든 사마리아 地域의 居住民을 앗시리아로 捕虜로 强制이주시켰고 [2] 바빌론과 쿠다(Cuthah)등지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사마리아에 居住시켰다. (그래서 유대人들은 사마리아人들을 自身들과 區別해 쿠다에서 온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쿳팀" 이라고 부르며 이는 輕蔑的이고 侮辱的인 表現이다.)

以後 바빌론 時代 페르시아 時代 를 거치면서 사마리아는 都市로 存在했고 紀元前 332年 警 數千名의 마케도니아 兵士들이 叛亂을 鎭壓하러 와서는 그곳에 定着해 헬레니즘 의 都市가 되었다. 그 時代에 聖殿과 巨大한 都市性癖이 補强되었는데 紀元前 108年 유대의 王인 요한 히르카누스 가 侵攻하여 城壁을 깨뜨리고 破壞하였다. 紀元前 63年 사마리아는 로마에 依해 시리아 屬州로 倂合되었다.

紀元前 30年 헤로데 大王 은 사마리아를 새로이 再建하여 크게 擴張하고 都市 이름을 歲바스테 로 改名하고 아우구스투스 에게 獻呈했다. (세바스테라는 이름 自體가 그리스어 로 아우구스투스를 뜻한다.) 헤로데는 아우구스투스 皇帝를 위한 雄壯한 寺院을 비롯해 約 4km 길이의 城壁과 要塞를 새로 세웠으며 헬레니즘 都市의 特徵을 유감없이 發揮한 臺 事業이었다.

사마리아에는 洗禮者 요한의 무덤이 있는 것으로 믿어져 왔고 나중에 洗禮者 요한 을 위한 敎會가 세워지기도 하였다.

各州 [ 編輯 ]

  1. 列王記 上 16張 24節
  2. 列王記 下 17張 6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