分큐 改革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分큐 改革 ( 日本語 : 文久の改革 )은 1862年 分큐 2年에 에도 幕府 에서 行해진 一連의 人事 , 職制 , 여러 制度의 改革을 가리킨다. 1854年 안세이 7年의 開國 以後의 混亂한 政治 狀況으로 인해, 거의 非常 體制로 轉換한 改革이다. 그러나 改革의 主導者는 幕府 自身(幕府 內閣)李 아니라 사쓰마번 朱의 아버지 시마즈 히沙彌쓰 와 朝廷의 公務合體派 恭敬 들의 主導로 내놓은 勅使에 依한 壓力으로 어쩔 수 없이 改革을 斷行한 것이었다.

槪要 [ 編輯 ]

幕府 政局의 改革은 鎖國 體制에서 個國으로의 轉換한 것에 따른 尊王攘夷 運動 의 激化, 그리고 將軍 後繼者 問題를 둘러싼 히토쓰바시 파 難키 파 의 對立 等의 政治的 混亂 속에서 사쓰마 번주 시마즈 나리아키라 에치젠 番 마쓰다이라 요시나가 等, 改革的인 다이묘들 사이에서는 以前부터 必要性이 擡頭되고 있었다. 그러나 나리아키라의 急死와 대로 였던 李珥 나오스케 에 依한 안세이 大屋 같은 改革 彈壓 等으로 挫折되었다.

兄 나리아키라의 事後 番株價 된 親子息 시마즈 다다요시 를 補佐하는 國富(部成功)의 立場이 된 히沙彌쓰는 兄 나리아키라의 維持를 이어 兄이 이루지 못한 율病의 上京을 敢行했고, 朝廷에서 勅使를 내리게 하여 幕府 政治의 改革을 推進하려고 試圖했다. 分큐 2年 1862年 3月 16日 가고시마 를 出發한 히社미츠의 軍隊는 4月 13日 에 入境을 했다. (以後 모든 날짜는 陰曆) 번주의 아버지이지만, 度자마 다이묘 이기도 하면서 無位無冠(無位無官)인 ‘ 시마즈 사부로 ’가 軍士를 이끌고 교토 에 들어 와 幕府에 無斷으로 貴族과 接觸하는 等의 行爲를 했다. 이러한 事態는 幕府가 健在했던 時節이라면 容恕받지 못할 暴擧였지만, 사쿠라다 門 밖의 便 以後 權威의 失墜하고 있던 幕府 體制에서 그것을 沮止할 힘은 없었다.

한便, 교토에서 勢力을 늘려가고 있었던 尊王攘夷派 支社들 中 過激한 下級武士, 浪人들은 히沙彌쓰의 율病 上京을 調整 主導에 依한 武力으로 尊王攘夷를 實現하고, 幕府를 打倒할 尖兵이라고 誤解하고 했다. 히社미츠의 眞意는 어디까지나 幕府 政治의 改革, 公務合體에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支社들과의 사이에 摩擦을 일으켜 者番의 急進派 아리마 信施치 等의 肅淸을 命令했다. ( 4月 23日 데라다野 事件 )

히沙彌츠는 貸納言 , 近位충방과 義州, 나카야마 다다야스 , 誤記마치 산조 社네나루 等의 貴族 工作을 움직여 建議白書를 提出했다. 그 內容은 안세이 大屋 處分者의 赦免과 復權, 前 에치젠 番 마쓰다이라 요시나가 의 대로 就任, 히토쓰바시 요시노부 를 將軍 後見人으로 하는 極端的인 尊王攘夷派 浪人 團束 等으로 構成되어 있었다. 히社미츠의 建議白書는 고메이 天皇 에게 받아들여져 5月 9日 , 勅使로 오하라 詩게토美를 에도에 派遣하기로 決定해다. 勅書는 히社미츠의 意見이 크게 받아들여진 것이었다.

6月 7日 , 히社미츠 等 사쓰마 兵士 1000名이 同行하여 오하라 詩게토미는 에도에 들어 와 幕府와의 協商을 始作했다. 그때까지 國政을 全面 委任했던 幕府에게 朝廷으로부터 改革 指示가 내려진 前代未聞의 事態에 幕府는 혼란스러워 했지만, 結局 그 大部分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內容 [ 編輯 ]

人事改革 [ 編輯 ]

젊은 將軍 도쿠가와 이에모치 를 補佐하는 役割로 히토쓰바시 도쿠가와 家門의 堂主 도쿠가와 요시노부 를 將軍後見職에 임명한다. 에치젠 番 의 前 번주 마쓰다이라 요시나가 를 新設할 情事總裁職에 임명한다. 여기까지는 勅書에 依한 改革의 指示에 따른 것이다.

이와는 別途로, 교토에서 尊王攘夷 過激派의 擡頭에 依해 惡化된 治安團束을 위해 旣存의 교토 小事大와는 別途로 교토守護職 을 新設하고 아이즈番 마쓰다이라 伽陀모리 를 임명했다.

制度改革 [ 編輯 ]

  • 山킨코타이 의 緩和 - 當時까지 隔年 交代制였던 영주의 山킨코타이 를 3年에 한 番하는 것으로 고쳐 에도 滯留 期間을 100日로 定했다. 또한 人質로 에도에 잡아두고 있던 다이묘의 妻子도 歸國을 許容하기로 했다. 이것은 幕府 制度 確立 以後의 根本的인 制度의 變化였으며, 幕府 權力의 低下를 의미하는 것으로 國內外에 큰 反響을 불러일으켰다.
  • 洋學 硏究 推進 - 當時까지의 蕃薯住所(蕃書調所)를 良書住所(洋書調所)로 고쳐 西洋 學問 硏究를 補强하는 同時에 에노모토 다케아키 , 니시 아마네 等을 네덜란드 로 留學시켰다.
  • 軍事 改革 - 幕府 陸軍의 設置, 西洋式 兵制(三兵戰術)의 導入과 病部令(하타모토에서 收穫量에 따라 農兵 또는 돈을 徵收한다)의 반포 等이 이루어졌다.
  • 複式 變革令의 恐怖 - 4月 15日에 내려진 幕府 初期부터 禮服에 使用되어왔던 傳統 服飾을 廢止하고 더 實用的인 服裝 依한 形式的인 服裝, 儀禮의 簡素化가 이뤄졌다.

影響 [ 編輯 ]

안세이 大屋 以後 窮地에 몰렸던 도쿠가와 요시노부 , 마쓰다이라 요시나가 等이 舞臺에 復歸한 것으로, 幕府의 改革이 進行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이내 히社미쓰와의 意見 差異가 분명해지며 對立하게 된다. 또한, 시마즈의 히沙彌츠는 歸國 途中, 나마武器 事件 을 일으키게 되었다.

改革의 必要가 있었다고는 해도, 度자마 다이묘였던 아버지의 壓力과 그때까지 政治的 實權을 가지고 있지 못했던 朝廷의 壓力에 依해 改革을 强要當한 幕府는 權威에 深刻한 損傷을 입었다. 그러면서 朝廷의 權威는 相對的으로 올라갔지만, 幕府는 이듬해 도쿠가와 이에모치 將軍의 上京 要請 勅命에 屈服하게 된다. 그리고 將軍의 上京을 契機로 幕府의 權力도 에도와 교토로 分裂되었고, 幕府가 崩壞에 이르기까지 分裂 狀態가 回復되지 않아 幕府의 壽命을 短縮시켰다.

한便, 교토에서도 히沙彌쓰의 行動과 데라다野 事件 等의 影響으로 사쓰마, 아이즈 等을 中心으로 하는 公務合體派 (幕府 政治 改革)와 조슈번 마키 이즈미 等의 支社들을 中心으로 尊王攘夷派 사이에 교토 政界의 主導權을 둘러싼 對立이 激化된다. 또한 勅命의 成功으로, 그때까지 政治的 發言을 삼갔던 少壯派 恭敬 들도 發言權을 增大시켜 나카가와 구니노미야 아사히코 , 니兆 나리유키 等의 公務合體派 산조 사네토미 , 아네街코지 긴토모 를 비롯한 尊王攘夷派 貴族이 激烈하게 對立한다. 이러한 움직임이 이듬해 8月 8日 政變, 2年 後의 今文의 便 等을 主導해 나가게 되었다.

參考 資料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