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시스트 (野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菩薩 (野球) 에서 넘어옴)

어시스트 ( 英語 : assist, A ), 베이스러너킬 ( 英語 : baserunner kills ), 또는 菩薩 (補殺)은 野獸 가 送球를 하거나 打球나 悚懼의 方向이나 速度를 바꿔 아웃카운트를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 또는 그런 野獸에게 주어지는 守備記錄을 말한다. 2015年부터는 意味를 알기 쉽도록 '菩薩' 代身 '어시스트(Assist)'라는 用語를 使用하고 있다. [1]

主要 成立 狀況 [2] [ 編輯 ]

어떤 狀況에서든 어시스트는 한 名의 野手에게만 주어지며, 主要 成立 狀況은 아래와 같다.

朱子의 追加 陣壘 沮止 [ 編輯 ]

攻擊 時 走者는 野手들의 打球 處理가 늦어지면 任意로 追加 進壘를 試圖할 수 있다. 이때 進壘를 試圖하는 베이스를 向해 野獸가 빠르게 공을 던져 朱子의 追加 進壘를 沮止할 수 있는데, 沮止에 成功하면 該當 野獸에게 '어시스트'가 주어진다. 이때 追加 進壘를 試圖하는 走者에게는 陣壘 義務가 없으므로 守備手가 베이스를 밟는 것만으로는 아웃시킬 수 없으며, 공 또는 공을 잡은 글러브로 走者를 直接 태그해야 아웃시킬 수 있다.

守備妨害 또는 走壘線 離脫 [ 編輯 ]

走者가 守備妨害 또는 走壘線 離脫로 아웃을 宣告받은 境遇, 이 플레이에 加擔하여 공을 던지거나 공의 進路를 變更시켜 아웃에 至大한 影響을 끼친 野獸에게 어시스트가 주어진다.

스트라이크 아웃 낫 아웃 [ 編輯 ]

砲手가 세 番째 스트라이크를 抛救하지 못했을 때, 이 공을 投手가 잡아서 베이스에 던져 아웃시킨 境遇 投手에게 어시스트가 주어진다.

홈 스틸 [ 編輯 ]

3壘 走者가 홈 스틸을 試圖할 때, 投手가 投手板에서 발을 빼고 홈으로 送球하여 走者가 태그 아웃되었을 境遇 投手에게 어시스트를 附與한다.

主要 美成立 狀況 [2] [ 編輯 ]

三振 [ 編輯 ]

三振을 記錄했을 때 投手에게 어시스트가 주어지지는 않는다.

投球 後 이어진 砲手의 플레이 [ 編輯 ]

投手가 正常的으로 공을 던진 後, 砲手가 盜壘를 沮止하고자 送球를 하거나 牽制球를 던져서 走者를 아웃시킨 境遇엔 投手에게 어시스트가 주어지지 않는다. 또한 投手가 正常的으로 투구에 臨하는 中 走者가 홈 스틸을 試圖하는 境遇, 이 走者가 태그 아웃 되었을 때도 어시스트가 주어지지 않는데, 앞서 敍述한 '홈 스틸' 項目과의 差異點은 '投手가 投手板을 밟고 있는지의 與否'다. 똑같이 공을 던져도 投手板을 밟고 던지면 '投球'고, 밟지 않고 던지면 '悚懼'이기 때문이다.

失策 [ 編輯 ]

野獸의 惡送球로 인해 走者가 進壘한 境遇, 그 後續 플레이로 走者를 아웃시키더라도 惡送球를 저지른 野獸는 어시스트를 얻을 수 없다.

各州 [ 編輯 ]

  1. “野球 記錄의 現代化… 記錄紙 한글 表記 導入” . 2020年 3月 7日에 確認함 .  
  2. KBO(韓國野球委員會). 《2019 公式 野球規則》. 14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