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보로망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누보로망 (Nouveau roman, '새로운 小說')은 第2次世界大戰 以後 프랑스에서 發表된, 主로 美뉘出版社 를 中心으로 出刊된 前衛的인 小說作品群을 形容하는 呼稱으로, 反小說(反小說)이라고도 불린다. 1957年 5月 22日, 르 몽드 紙面의 論評에서 에밀 앙리오(Emile Henriot)가 로브 그리예 의 小說 <嫉妬>를 批判하기 위해 蔑稱으로 使用한 造語이다.

實際로는, 明確한 組織이나 강령, 運動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從來의 近代小說의 信條에 對한 反抗으로 쓰여진 同時代의 作家들을 總稱하기 爲한 言論的 呼稱이었으나, 로브그리예가 自身이 編輯客員으로 일하고 있었던 美뉘出版社 (Editions de Minuit)에서 自身을 中心으로 結集한 作家들을 宣傳하기 위해 積極的으로 이 呼稱을 活用하게 된다.

小說의 本質과 未來에 對한 隨筆 모음집인 1963年 알랭 로브그리예 의 論評 '새로운 小說을 위하여'( Pour un Nouveau roman )에서 로브그리예는 줄거리 , 心理描寫, 甚至於 登場人物의 必要性까지 排擊한다.

그러므로 누보로망은 一種의 實驗的인 小說으로, 言語의 冒險이라 불러도 좋다. 그 技法은 ' 意識의 흐름 의 敍述'(나탈리 사로트)이나 '2人稱小說'(미셸 뷔토르), '客觀的인 事物描寫의 徹底함'(로브그리예) 等等 다양하지만, 讀者는 주어진 '텍스트'를 自身이 組合해서, 推理하면서 이야기와 主題를 構築해나갈 수밖에 없다. 장 폴 사르트르 롤랑 바르트 等에게 擁護를 받은 面도 있다.

想起한 로브그리예를 始作으로, 클로드 시몽 이나 나탈리 사로트 , 미셸 뷔토르 等이 代表的인 作家로 꼽히며, 넓게는 사뮈엘 베게트 , 마르그리트 뒤라스 等을 包含하는 境遇도 있다.

1960年代 後期 以後는 누보로망의 動向을 보다 批判的으로 발전시킨, 필립 솔레르스 를 中心으로 하는 텔켈 파'(문학이론잡지 Tel Quel 을 基軸으로 活動하였기에 이렇게 불리었다)에서 活動이 繼承되었다. 그러나, 1970年代에 들어서는 필립 소렐르스가 毛澤東主義 에 傾倒되어, 텔켈파도 政治的인 色이 濃厚해져 文藝活動으로서의 側面은 옅어졌다.

그러나, 누보로망은 元來 黨派性이 옅은 것으로, 各各의 作家의 作品 自體도, 모더니즘을 積極的으로 끌어내는 것으로 小說이라는 장르 自體의 進步를 追求하는 것이었다. 그렇기에, 텔켈파 以後, 各各의 作家는 저마다의 方法論에 더더욱 침잠되어 가, 結果的으로 商業主義와는 完全히 相反되는 것이 되면서도, 더없이 깊은, 小說的 言語에 依해서만 到達할 수 있는 思想的인 領域을 開拓해나가게 된 것이다.

한便, 누보로망은 當代의 映畫思潮人 누벨바그 에 影響을 미치기도 하였는데, 마르그리트 뒤라스 로브그리예 는 映畫監督 알랭 레네 와 合作하여 < 히로시마 내 사랑 > < 지난해 馬리앙바드에서 >等의 映畫를 만들기도 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