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긴즈부르크-란다우 理論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긴즈부르크-란다우 理論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긴즈부르크-란다우 理論 ( 英語 : Ginzburg?Landau model )은 物理學 에서 超傳導體 를 다루는 現象論的인 模型으로, BCS 理論 의 微視的 有效 理論 이다.

正義 [ 編輯 ]

긴즈부르크-란다우 理論 은 帶電된 複素 스칼라長 와 이와 相互作用하는 磁氣場 을 包含하는 理論이다. 그 自由 에너지는 다음과 같다. (便宜上 自然單位界 를 使用하였다.)

여기서 멕시코 帽子 퍼텐셜 로, 다음과 같은 꼴이다.

이라면 電磁氣場의 U(1) 게이지 對稱이 自發 對稱 깨짐 을 겪게 되고, 이에 따라 힉스 메커니즘 에 依하여 光子 가 質量을 얻게 된다.

超傳導體의 性質 [ 編輯 ]

긴즈부르크-란다우 模型은 超傳導體의 여러 現象들을 다음과 같이 說明한다.

超傳導 上典이 [ 編輯 ]

멕시코 帽子 퍼텐셜에 따라서, 充分이 높은 溫度에서는 이며 이에 따라서 對稱 깨짐이 發生하지 않는다. 反面, 매우 낮은 溫度에서는 眞空이 멕시코 帽子 퍼텐셜의 의 한 귀퉁이로 가라앉으면서 超傳導上으로 上典이 가 일어난다.

마이스너 效果 [ 編輯 ]

힉스 메커니즘 에 따라, 光子는 質量

을 갖는다. 이에 따라서 磁氣場은 超傳導體를 大略 길이

以上 浸透하지 못하고, 指數函數的으로 사라진다. 이 現象을 마이스너 效果 라고 하고, 그 길이 런던 浸透 길이 ( 英語 : London penetration depth )라고 한다.

결맞음 길이 [ 編輯 ]

결맞음 길이 ( 英語 : coherence length )는 스칼라長의 質量에 反比例하는 길이이다. 萬若 이라면 (非超傳導上), 質量은 單純히

이다. 따라서, 非超傳導上에서의 결맞음 길이는

이다.

反面, 이라면 (超傳導上), 힉스 메커니즘에 依하여 複素 스칼라長 는 하나의 有質量 失手 스칼라長으로 바뀌게 되며, 그 質量은

이다. 따라서, 超傳導上에서의 결맞음 길이는

이다.

1種과 2種 超傳導體 [ 編輯 ]

긴즈부르크-란다우 媒介變數 ( 英語 : Ginzburg?Landau parameter )는 런던 浸透 길이와 결맞음 길이의 比이다.

스칼라 퍼텐셜은 서로 같은 電荷에 對하여 人力을, 電磁氣力은 斥力을 나타낸다. 人力에 對한 結合 常數 , 斥力에 對한 結合 상수는 이다. 따라서

(卽, )

라면 같은 電荷는 서로 끌어당기고, 反對로

(卽, )

라면 같은 電荷는 서로 밀어낸다. 後者를 1種 超傳導體 ( 英語 : type I superconductor ), 電子를 2種 超傳導體 ( 英語 : type II superconductor )라고 한다.

1·2種 超傳導體는 各各 1·2種 上典이 를 겪는다. 이는 1種 超傳導體에서는 의 凝縮(眞空期待값)李, 電磁氣力이 힉스 床에서 쿨롱 賞으로 갈 때 量의 에너지를 가지게 되므로, 두 個의 퍼텐셜 局所( , )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 境遇, 相轉移에 依한 潛熱 은 眞空期待값이 쿨롱 床에서 가지는 量의 에너지이다. 反面 2種 超傳導體에서는 電磁氣力이 (어떤 上에 있든) 恒常 스칼라長 史乘 相互作用 보다 弱하므로, 一般 멕시코 帽子 퍼텐셜과 마찬가지로 2次 相轉移가 나타난다.

自己 線束의 量子化 [ 編輯 ]

萬若 超傳導體가 單一 連結 空間 이 아닌 模樣을 하고 있다고 하자. 그렇다면, 超傳導體 속의 任意의 縮約不可能한 閉曲線 에 따라서, 自己 船速 은 恒常 의 정수배로 양자화된다. 이는 다음과 같이 解釋할 수 있다.

라고 놓자. 힉스 메커니즘 에 따라서, 成分은 質量 의 失手 스칼라長이 되고, 나머지 各 는 게이지長에 吸收된다. 溫度가 보다 매우 낮다면 는 매우 무거워, 로 놓을 수 있다 (이 極限은 스튀켈베르크 메커니즘 에 該當한다). 그렇다면 運動 方程式에 따라서

이고,

이다. 그러나 週期의 變數(卽, 角度 )이므로, 다음이 成立한다. 任意의 超傳導體 속의 閉曲線 에 對하여,

이다. 여기서 는 원을 定義域 工役 으로 갖는 連續函數 의 감陰數(winding number)이다. 따라서

이다. 實際 世界에서, 는 두 電子의 쿠퍼 雙 이므로, 이다. 卽 超傳導體에서 自己 線束의 兩者는

이다.

抵抗의 不在 [ 編輯 ]

超傳導體의 境遇 電氣 抵抗 이 0이다. 이는 帶電된 스칼라長 初有體 를 이루기 때문이다. 의 位相 成分 힉스 메커니즘 에 依하여 有質量 光子 의 宗派 모드가 되며, 質量 를 가진다. 卽, 帶電된 成分 質量 間隙 을 가진다. 萬若 溫度가 이라면, 의 에너지가 포논 으로 放出될 수 없으므로, 는 帶電된 初有體 를 이루고, 이에 따라서 抵抗이 0이 된다.

歷史 [ 編輯 ]

비탈리 긴즈부르크 레프 란다우 가 1950年에 導入하였다. [1]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아브리코소프 는 긴즈부르크-란다우 模型에 따라서, 2種 超傳導體의 소용돌이(vortex)가 六角形 格子 模樣을 이룬다는 것을 보였고, [2] 이는 實驗으로 確認되었다. 1959年에는 레프 高리코프( 러시아語 : Лев Петро?вич Горько?в )가 긴즈부르크-란다우 理論을 BCS 理論 으로부터 誘導하였다. [3]

이 功勞로 긴즈부르크와 아브리코소프는 2003年 노벨 物理學賞 을 受賞하였다.

各州 [ 編輯 ]

  1. Гинзбург, В. Л. ; Л. Д. Ландау (1950). “построение теории сверхпроводимости”. 《Журнал Экспериментальной и Теоретической Физики》 (러시아語) 20 : 1064.  
  2. Абрикосов, А. А. (1957). “О магнитных свойствах сверхпроводников второй группы”. 《Журнал Экспериментальной и Теоретической Физики》 (러시아語) 32 : 1442.  
  3. Горьков, Л.П. (1959). “Микроскопический вывод уравнений Гинзбурга-Ландау в теории сверхпроводимости”. 《Журнал Экспериментальной и Теоретической Физики》 (러시아語) 36 (6): 1918?1923.  

參考 文獻 [ 編輯 ]

  • D. Saint-James, G. Sarma and E. J. Thomas, Type II Superconductivity Pergamon (Oxford 1969)
  • Tinkham, M. (1996). 《Introduction to Superconductivity》. New York: McGraw?Hill.  
  • de Gennes, Pierre-Gilles (1995). 《Superconductivity of Metals and Alloys》 (英語) 2板. Perseus Books. ISBN   0-201-40842-2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