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교토의 位置

교토 ( 日本語 : 京都 )는 日本 의 歷史的인 都市다. 미야코 ( 日本語 : ), ( 日本語 : )라고도 불렸다. 794年 日本의 首都로 세운 헤이안쿄 (平安京)에 該當하며 오랫동안 日本의 政治와 文化의 中心地였다.

名稱 [ 編輯 ]

교토의 由來 [ 編輯 ]

東아시아 에서는 歷史的으로 天子가 居住하는 首都를 意味하는 普通 名詞로 警(京), 警査(京師)를 많이 使用했다. 中國 西進 의 世宗 私馬社 (司馬師)의 이름인 社(師)를 피휘 한 京都(京都)를 使用했고 以後 警, 警査, 經度 等 名稱을 使用했다.

日本에서는 아스카쿄 (飛鳥京)와 拘泥쿄 (恭仁京)를 교토(京都)로 불렀다. 헤이안쿄 는 처음부터 교토라고도 불렸지만, 定着된 게 헤이안 時代 後期부터이며 校(京)나 게이視(京師)라는 統稱度 竝用하고 있었다. 以後 漸次 校老미야코( 京の都 ( きょうのみやこ ) 쿄老미야코 [ * ] ), 校, 교토가 都市 固有 名詞처럼 定着했다.

교토와 뤄양 [ 編輯 ]

예로부터 교토는 中國 古代 王朝 首都였던 洛陽 (洛陽)에 빗대어 校라쿠(京洛), 라쿠秋(洛中), 라쿠요(洛陽)라고 하였다. 헤이안쿄를 東西로 나누어 西側 雨景(右京)을 長安(長安), 東側 左傾(左京)을 洛陽이라고 불렀다. 우경인 長安은 濕地帶가 많아서 市街地를 左傾人 洛陽에 形成했기 때문에 교토를 洛陽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교토에 가는 것을 上京(上京, 現在는 도쿄 를 指稱), 上洛(上洛)이라고 말하였다. 오늘날에도 라쿠亂(洛南)·라쿠好쿠(洛北)·라쿠사이(洛西)·라쿠토(洛東)라는 名稱을 使用하고 있다. 도쿄를 包含하여 교토 以外 地方에서 교토로 가는 것을 上洛(上洛), 入洛(入洛)이라고 表現한다.

歷史 [ 編輯 ]

헤이안 時代 [ 編輯 ]

헤이안쿄의 다이다이리와 朱雀大路

干舞 天皇 784年 ( 엔랴쿠 3年) 야마시로國 의 나가오카(長岡)로 首都를 옮겼다. 그러나 나가오카쿄 (長岡京)의 조영은 建設 責任者인 후지와라노 다네쓰구 (藤原種?)가 암살당해서 進展을 보지 못하였기 때문에, 와케노 기요마로 (和氣淸麻呂)의 建議를 받아들여 794年 (엔랴쿠 13年)에 가도노 軍(葛野郡)의 한 地域으로 首都를 옮기고서 헤이안쿄라 하였다. [1]

오늘날 교토부 교토시 中心部에 該當하는 헤이안쿄는 中國의 風水에 따라 設計한 都市이며, 四方이 山으로 둘러싸여 東쪽의 假冒가와江 (鴨川)과 西쪽의 가쓰라가와江(桂川)李 南쪽으로 흐르고 있다. 中國 長安城 을 模倣하여 東西 4.5km, 南北 5.2km의 長方形으로 區劃했으며, 北端 中央에 宮城인 다이다이리(大?裏)를 設置하였고, 詩가 中心에는 朱雀大路(朱雀大路)를 두어 臺로 左右에 左傾(左京)과 雨景(右京)을 두었다. 헤이안 時代 律令制가 형해화되면서 漸次 本來 領域에서 벗어나 가모가와강과 다이다이리(大?裏)· 御所 (御所)를 中心으로 都市가 發展하였다.

1180年 ( 지쇼 4年)에 다이라노 기요모리 (平?盛)는 反헤이시 勢力에 對抗하고자 교토를 떠나 후쿠하라 (福原)로 遷都를 斷行하였지만 貴族들 反撥로 霧散되었다.

가마쿠라 時代 [ 編輯 ]

가마쿠라 時代 에도 교토의 調整은 政治 機能을 發揮하고 있었지만, 가마쿠라逃奴(鎌倉殿) 미나모토노 요리토모 (源?朝)가 1185年 ( 盆地 元年)에 슈고 (守護)와 지토 (地頭)를 임명하는 勅許를 얻어 日本 全域에 對한 支配權을 强化하면서 교토는 相對的으로 經濟 都市 性格을 强化하게 된다. 1221年 ( 兆큐 3年)에 兆큐의 난 (承久の?)을 契機로 調停에 對한 幕府의 優位가 證明되어 가마쿠라 幕府 는 교토에 로쿠하라 單다이 (六波羅探題)를 設置하여 朝廷의 監視와 교토의 治安 維持를 擔當하게 한다. [2] 가마쿠라 時代 末期 고다이고 天皇 의 토막(討幕) 運動에 同調한 아시카가 다카우지 (足利尊氏)가 교토를 攻擊하여 로쿠하라 단다이를 滅하였고, 流配되었다가 교토로 歸還한 고다이고 天皇이 겐무 新正 을 實施했다.

무로마치 時代 [ 編輯 ]

1336年 ( 겐무 3年)에 아시카가 다카우지가 告廟 天皇 을 擁立하여 북조 를 樹立한 뒤 무로마치 幕府 를 開創하였고, 고다이고 天皇은 요시노 에 南朝를 樹立하면서 王朝는 둘로 分裂되었다. 南北朝 時代 에 교토 爭奪戰이 벌어져 南朝에 依한 교토 占領이 4次例 行해졌지만 모두 短期間으로 아시카가 軍에 依하여 擊退되었다. 南朝가 衰退하고 무로마치 時代 에 교토는 무로마치 幕府 가 교토에 設置되면서 政治 都市로서의 機能이 復活하였다. 1392年 ( 메이土쿠 3年)에 南北朝를 統一한 3代 쇼군 아시카가 요시미쓰 (足利義?)는 쇼군의 邸宅을 교토의 무로마치(室町)로 옮겼기 때문에 무로마치逃奴(室町殿)라고도 불렸으며 以後에 아시카가 家門의 쇼군을 가리키는 一般的인 呼稱으로 定着되었다.

센고쿠·아즈齒모모야마 時代 [ 編輯 ]

1467年 ( 오닌 元年)에 쇼군의 後繼者 問題 等으로 發生한 오닌의 난 (?仁の?)으로 이 戰亂의 主要 戰爭터였던 교토는 그 大部分이 荒廢化되었다. 교토는 오다 노부나가 (織田信長)와 도요토미 히데요시 (豊臣秀吉)의 保護로 다시 復興하였으며, 特히 히데요시는 주라쿠 다이 (聚?第)의 建設, 다이리(?裏)의 修理 等 大規模의 都市 改造를 斷行하였다.

에도 時代 [ 編輯 ]

17世紀 교토 地圖

1603年 ( 게이쵸 8年) 3月 24日 도쿠가와 이에야스 (?川家康)가 세이이타이쇼군 (征夷大將軍)에 任命되면서 에도 幕府 의 誕生과 함께 政治의 中樞가 에도 (江?)로 옮겨졌다. 그러나 교토가 首都인 것에는 變化가 없었고, 교토에는 幕府의 據點으로서 니兆 性 (二?城)李 築造되었다. 교토는 文化와 工藝의 中心地로서 人口가 50萬名을 넘기며 政治의 中心地 에도나, 經濟의 中心地 오사카 에 뒤를 잇는 都市로서 繁榮하였다. 에도 幕府는 교토쇼시다이(京都所司代), 교토마치浮橋(京都町奉行)를 設置하고 直轄에 두었다.

메이지 時代 [ 編輯 ]

1867年 ( 게이오 3年) 11月 9日 臺정봉환 (大政奉還)에 依하여 統治權이 幕府로부터 교토의 調整으로 半納되어 新政府가 誕生하였다. 1868年 ( 메이지 元年)에 교토에 교토부 (京都府)가 設置되었다. 1868年 7月 17日 (西曆 9月 3日 )에 메이지 天皇 은 에도를 도쿄(東京)로 改稱하는 調書를 發表하고, 같은 해 10月 13日 에도 城 에 入城하였다. 12月에 교토로 돌아갔다가 1869年 (메이지 2年) 봄에 다시 도쿄로 돌아왔다( 도쿄 悻悻 ). 以後 교토로의 還幸은 延期되었고 메이지 天皇은 1877年 (메이지 10年)에 교토 御所 (京都御所)의 保存을 命하였다.

1879年 (메이지 12年)에 軍舊正村篇제법(郡?町村編制法)에 依하여 교토에 加味敎區 (上京?)와 시모敎區 (下京?)의 2區가 設置되었고, 1889年 (메이지 22年)에는 加味校 區와 市母校 구는 部 管轄下의 교토시 가 되었다. 오늘날의 교토 市는 후시미 詩를 始作으로 周邊 地域을 編入하였기 때문에 에도 時代 以前의 傳統的인 교토의 範圍는 現在의 교토 市內의 一部에 지나지 않는다.

라쿠츄·라쿠가이·校츄 [ 編輯 ]

헤이안쿄의 무렵부터 以後 교토의 基礎가 되는 左傾(左京)은 中國의 뤄양에 빗대어 라쿠요라고 불렀으며 後날 雨景(右京)李 버려지자 市內(卽 左傾)를 라쿠츄(洛中), 外側을 邊土(邊土), 以後에 라쿠가이(洛外)라고 불렀지만 具體的인 定義는 曖昧하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도쿄大 敎養學部 日本史硏究室 (1998年 9月 1日). 《日本史槪說》. 지영사. 79쪽.  
  2. 도쿄大 敎養學部 日本史硏究室, 위의 冊, 11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