衮龍袍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衮龍袍 (?龍袍)는 隋나라 以後의 中國 , 高麗 以後의 韓國 , 베트남 , 류큐國 의 君主와 太子의 日常服이다. 衮龍袍에는 一般的으로 自首 로 龍文樣의 原形 (補)가 새겨졌고, 옷을 입을 때에는 翼善冠 을 着用했다. 다른 名稱으로 悃愊(?服), 곤의(?衣), 龍袍(龍袍), 黃布(黃袍), 吉服(吉服)이라 불리었고 冕服(冕服)과 함께 부를 때는 衮冕(?冕)이라고 했다.

韓國 [ 編輯 ]

高麗 , 朝鮮 , 大韓帝國 時代에 君主나 太子나, 親王이 平常時 입었던 平常服으로서 團領 의 一種이다. 考慮는 淡黃色 龍袍人 황룡포를 입었고, 朝鮮은 太祖 李成桂는 靑色 龍袍人 靑龍脯를 입다가 다紅色 龍袍人 홍룡포를 입었고, 大韓帝國은 황룡포를 입었다.

朝鮮의 衮龍袍 材質은 겨울 에는 붉은色 緋緞으로, 여름 에는 얇은 緋緞인 社(紗)로 만들었다. 붉은色은 剛한 生命力을 뜻하는 意味였다. 衮龍袍를 입을 때는 翼善冠 을 쓰고 허리에 玉帶를 매었으며, 木靴(木靴)를 신었다.

衮龍袍는 着用者의 身分에 따라 그 色깔과 허리띠의 材料, 胸背 (胸背)의 種類에 差等이 있었다. 그 色에 있어 君主는 다紅色을, 王世子와 王世孫은 鴉靑(鴉靑, 검은빛을 띤 푸른빛)色을 使用하였다. 허리띠도 玉帶와 修正對의 區分이 있었고, 胸背 는 龍무늬를 使用하였는데 君主는 발가락이 5個인 原形의 五爪龍補(五爪龍補)를, 王世子는 발가락이 4個인 原形의 四爪龍補(四爪龍補)를, 그리고 王世孫은 발가락이 3個인 四角形의 三爪龍補(三爪龍補)를 使用하였다. [1]

中國 [ 編輯 ]

衮龍袍는 처음에는 黃色이 아니었고 隋文帝 中國 歷史上 처음으로 황룡포를 입은 皇帝이다. 《독통감론》(讀通鑑論)에 따르면 581年 (槪況 元年) 隋나라 皇帝가 黃布를 입었고 皇帝의 옷의 尊貴함을 나타내기 위해 黃色으로 定하여 永遠한 制度로 삼았다고 한다.

唐高祖 武德 年間(武德: 618∼626)에는 臣民에게 黃色 服裝을 입는 것을 禁止하였고 황포는 오직 皇室에서만 입었다.

明나라 皇帝의 龍袍는 特異하게 洑가 앞面 3個, 뒷面 3個 總 6個가 달려있다.

淸나라 皇帝의 龍袍는 名黃色(明黃色)으로 목둘레와 소매는 席靑色(石?色)을 使用했고 金으로 테두리를 둘렀다. 龍袍 위에는 自首로 아홉 마리의 龍을 넣었는데 그中 한 마리의 龍은 옷자락 裏面에 있다.

베트남 [ 編輯 ]

리 王朝 응우옌 王朝 時代 皇帝나 皇太子가 입었던 平常服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金民資. “다시 살아나는 바람의 옷, 韓服” . 《코리아나(Koreana)》 (한국국제교류재단) 第22卷 (2號). 2012年 4月 2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10月 15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