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細胞 內 共生說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細胞 內 共生說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細胞 內 共生說 (細胞內共生說, 英語 : Endosymbiotic theory )은 서로 다른 性質의 原核生物 들이 生存을 위해 共存을 摸索하다가 眞核生物 鎭火 하게 되었다는 假說 이다. [1] 다른 原核生物에게 먹힌 原核生物이 消化되지 않고 남아있다가 共生하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린 魔窟리스 (Lynn Margulis)가 처음 主張하였다.

大部分의 細胞小器官과는 달리 이들이 의 支配를 받지 않고 (自體 DNA 를 가지며 必要한 酵素 一部를 自家 合成할 수 있다.) 獨自的인 行動을 하는 미토콘드리아 葉綠體 의 類似性에 着眼하여 그들의 起源을 說明하기 위한 假說이다. 이 假說에 따르면 미토콘드리아는 好氣性 細菌(細菌인 프로테오박테리아 (proteobacteria)이나 細菌이 아닌 리케차 (rickecha))에서, 葉綠體는 好氣性光合成細菌( 시아노박테리아 (cyanobacteria))에서 由來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에도 두 細菌의 共生은 火山 ( 溫泉 ) 地域이나 熱帶 海域에서 볼 수 있다. 火山 地域에는 空氣에 가까운 層에는 好氣性光合成細菌이 嫌氣性細菌이 空氣 에 露出되는 것을 막아 주며 空氣에서 먼 아래쪽 層에는 嫌氣性化學合成細菌이 層을 이루어 好氣性細菌에게 有害한 物質을 遮斷하는 共生 關係를 形成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