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田驛 가락국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大田驛 가락국수
釜山 木浦 를 直通으로 連結하게 되어 있는 過去 大田驛 湖南線 分期構造는 大田驛 가락국수를 名物로 만드는 데 큰 寄與를 했다.
大田驛 가락국수 賣場의 店鋪

大田驛 가락국수 (大田驛 - )는 예로부터 大田驛 乘降場 에 設置된 食堂에서 팔고 있는 가락국수 이며, 同時에 대전역의 名物이기도 하다.

歷史 [ 編輯 ]

京釜線 湖南線 의 옛 分期 構造에서 起因하는데, 日帝强占期 朝鮮總督府 에서 湖南 地域 穀物을 釜山으로 이동시켜 收奪해 가기 쉽게 하기 위하여 湖南線의 先驅가 京釜線의 대전역에서 釜山 方向을 向하도록 湖南線 을 敷設하였다.

그러다 보니 서울 에서 湖南線 을 利用하여 湖南 地方으로 가려면 現在와는 달리 大田驛 까지 갔다가 大田驛 에서 機關車의 方向을 反對로 바꿔서 가는 것이 不可避하였고, 이 作業이 오랜 時間을 所要하기 때문에 그 時間을 노려서 대전역에서 暫時 내린 後 乘降場의 食堂으로 가서 가락국수를 시켜먹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이 때문에 大田驛 가락국수는 自然히 대전역의 名物이 되었다. 그 後 湖南線 大田驛 을 經由하지 않고 大戰操車場 에서 西大田驛 으로 分岐하는 構造로 바뀐 現在까지도, 乘降場에서 到着 列車 待機 中 大田驛 가락국수를 찾는 사람들이 있고, 換乘列車 30分 大氣 中에 가락국수를 찾는 顧客들도 이를 많이 利用하고 있다.

가락국수는 大田驛뿐만 아니라 京釜線에서 長項線이 分岐하는 천안역 , 中央線에서 太白線과 忠北線이 分岐하는 제천역 , 京釜線에서 大邱善이 分岐하는 대구역 이나 東大邱驛 等에서도 팔았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