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意思決定 方式을 改善해서 革新을 推進하라 | 人事組織 | 매거진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人事組織 & 革新

意思決定 方式을 改善해서 革新을 推進하라

매거진
2021. 11-12月號
069

DECISION-MAKING

意思決定 方式을 改善해서 革新을 推進하라
오래된 習慣 때문에 創意性을 잃지 않도록 하라



內容 要約

問題
많은 企業이 더욱 革新的인 企業으로 거듭나기 위해 애자일과 린 方法論을 導入했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를 迅速하게 推進하는 데는 如前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大體로 企業의 非效率的이고 낡은 意思決定 方式 때문이다.

硏究
지난 20餘 年間 筆者들은 全 世界 革新 企業들이 直面했던 核心的인 挑戰課題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解決했는지 把握하기 위해 革新 企業들과 硏究를 遂行해 왔다. 特히 最近에는 더 敏捷한 企業으로 거듭나기 위해 變身을 꾀하고 있는 旣成 企業들에 焦點을 맞춰 硏究를 進行해 왔다.

解決 方法
創意的인 意思決定 프로세스를 强化하고 加速化하기 위해서 企業은 다양한 視角을 包容하고, 意思決定 權限을 明確히 해야 한다. 또한 意思決定 速度를 學習 速度와 맞추고, 率直하고 健全한 葛藤을 奬勵해 最終 消費者들의 經驗을 向上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迅速하게 進行한 모든 實驗에서 結實을 맺을 수 있다.



오늘날 企業의 리더들은 競爭力을 維持하기 위해 디지털 툴, 애자일 方法論, 린 戰略에 數百萬 달러를 投資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努力에도 不拘하고 企業이 必要로 하는 運營 프로세스의 革新, 劃期的인 成功을 거두는 비즈니스 모델 等 그 어느 것도 만들어내지 못하는 境遇가 너무나 많다. 競爭社보다 先制的인 試圖를 하는 企業이라면 더욱 그렇다. 그 原因은 革新에 對한 迅速하고 效果的인 意思決定을 내리지 못하는 데 있다.

現在 企業들이 主로 使用하는 發見 主導의 革新 Discovery-driven innovation 프로세스에서는 過去 어느 때보다 더 많은 選擇을 해야 한다. 어떤 아이디어를 推進할지 決定하는 段階부터 實驗 方法, 聚合할 데이터, 硏究 結果 解釋 및 實行 方法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意思決定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이제 막 革新을 위한 實驗을 배우는 段階에 있는 企業에서는 많은 意思決定이 非效率的으로 進行된다. 過去의 經驗이나 좁은 視角에만 依存해서 이뤄지기도 한다. 그 結果 重要한 리스크를 把握하지 못한다. 나쁜 아이디어를 繼續 推進해 制限된 資源을 浪費하며 더 크고 劃期的인 變化를 이룰 수 있는 投資 機會를 놓친다.

一例로 화이자를 보자. 筆者 中 한 名인 힐 Hill 은 數年間 화이자의 顧問을 지냈다. 2015年 巨大 製藥企業人 화이자는 글로벌 臨床藥品 供給(Global Clinical Supply, GCS) 事業部의 디지털 轉換에 着手했다. 이 事業部는 每年 70餘 個國 數千 個의 臨床試驗 機智에 100萬 回分의 硏究用 醫藥品을 供給한다. 臨床試驗이 無結成을 維持하도록 하면서 醫藥品을 供給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冷藏 管理의 未洽, 醫療 專門人에 對한 不明確한 指示, 患者의 服用 指示 美遵守 等 사람의 生命을 살릴 수 있는 可能性을 지닌 治療劑의 開發을 遲延시킬 수 있는 여러 이슈들이 있다. GCS는 2018年까지 디지털 이니셔티브에서 相當한 進展을 거뒀다. 새로운 醫學 技術과 디지털 技術의 開發이 目前에 다가온 그때, 화이자는 戰略을 바꿔 革新的인 新約과 백신 開發에만 焦點을 맞추기 始作했다. GCS는 수많은 臨床試驗 機智와 患者의 니즈에 맞춰 變化할 수 있도록 더욱 敏捷하고, 革新的이고, 患者에 集中하는 組織이 돼야 했다. 하지만 企業文化 設問調査 結果 화이자는 시스템, 프로세스 및 力量의 革新을 위해 올바른 決定을 시의적절하게 내리지 못했다.

그래서 GCS는 여러 方面에서 接近法을 바꿨다. 核心 意思決定을 擔當하는 交叉機能 팀을 新設하고, 意思決定을 내리기 위한 會議의 頻度를 調整했다. 아이디어에 對해 健全하고 效率的으로 討論을 할 수 있도록 팀員들의 力量도 向上시켰다. 코로나19 事態가 發生했을 때 이런 努力이 結實을 맺었다. GCS의 발 빠른 支援이 백신 開發에 큰 도움이 된 것이다. 팬데믹 宣言 後 不過 266日 만에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에 對한 緊急 承認이 났다.(본 아티클에서는 팬데믹 동안의 GCS의 成長 過程을 說明한다. 急迫한 백신 開發 過程에 對한 더 仔細한 內容은 HBR 2021年 5-6月號 ‘화이자 CEO, 記錄的으로 빠른 時間에 백신 開發에 成功한 祕訣’ 參考) 화이자는 最近 臨床試驗 藥品 拜送의 實時間 追跡 技術, 個人 맞춤의 尖端 治療法 테스트 等 다양한 革新 成果를 이뤘다. 그中에서도 GCS가 數萬 回分의 候補 백신을 迅速하게 供給하고, 화이자 職員들 間의 全社的 協力을 통해 候補 백신을 零下의 溫度로 保存하는 까다로운 課題의 解決策을 찾아낸 點은 斷然 가장 두드러진 成果다.

筆者들은 지난 20餘 年間 高度의 革新을 이룬 企業의 리더들을 硏究해 왔다. 最近에는 最高의 革新 企業으로 變身하고 있는 旣成 企業들을 硏究했다. 더 敏捷한 企業으로 거듭나는 過程에 있는 65個 企業들을 綿密히 硏究한 結果, 가장 成功的인 企業은 意思決定 自體에 많은 애자일 및 린 原則을 適用하고 있다는 事實을 發見했다. 본 아티클에서는 이런 事實이 무엇을 示唆하는지 說明하고자 한다. 다양한 視角을 包容하고, 意思決定 權限을 明確히 하며, 意思決定 速度와 學習 速度를 一致시키고, 健全하고 率直한 葛藤을 奬勵해 最終 顧客의 經驗을 向上하는 方法을 紹介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關聯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11-12月號 새로운 役割에서 빠르게 成果 내는 法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11-12月號 意思決定 方式을 改善해서 革新을 推進하라 5,000원
  • ※ 아티클 PDF 購買는 月別 提供되는 PDF 다운로드 權限을 모두 使用하신 1年 또는 月 自動決濟 서비스 購讀者에 한해 提供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必要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購讀을 申請하세요!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