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退社하는 職員, 大學 同門처럼 管理하라 | 人事組織 | 매거진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人事組織 & 리더십

退社하는 職員, 大學 同門처럼 管理하라

매거진
2021. 3-4月號
092

Human Resources

退社하는 職員, 大學 同門처럼 管理하라
큰 그림에서 보는 ‘오프보딩 offboarding ’ 方法論



內容 要約

問題
企業들은 新規職員 採用 (온보딩)과 職員 維持에는 많은 關心을 기울이지만, 退社管理(오프보딩)에는 거의 關心을 두지 않는다. 오늘날의 職員 移職率 增加를 생각할 때, 이런 態度는 近視眼的이다.

機會
退社管理 프로그램을 잘 運營하면 떠나는 職員이 會社에 繼續 愛情을 가진 卒業生처럼 느끼도록 만들 수 있다. 나중에 이들은 顧客社 或은 供給業體가 될 수도 있고, 再入社하거나, 現在 職員의 멘토, 그리고 會社의 弘報大使가 될 수 있다.

助言
企業들은 아주 일찍부터 職員의 退社를 準備하고, 退社할 때 職員의 功勞를 認定해주며, 細心한 退社 面談을 하고, (個人의 니즈에 맞추어) 새로운 生活로 轉換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企業과 關係를 維持할 수 있는 公式的인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094
企業들은 新規職員 採用과 職員 維持에 많은 時間과 資源을 割愛하면서, 退社管理에는 關心이나 資源을 거의 들이지 않는다.

退社하는 職員들은 形式的인 退社 面談과 業務 引受引繼 안내, 틀에 박힌 退職金 및 支援 說明을 받게 된다. 그 以上은 없다. 때로는 性味가 急하고 無禮한 管理者와 相對해야 하고, 甚한 境遇에는 전 相關이나 同僚에게 背信者 取扱을 받기도 한다.

企業이 任職員 退社 節次에 對해 神經 쓰지 않는 것은 잘못이다. 코로나19로 數百萬 個의 일자리가 사라지기 以前에도 雇用市場은 이미 前보다 더 요동치고 있었다. 美國 雇傭靑 統計에 따르면 美國 勤勞者의 平均 勤續年數는 約 4.1年으로 減少했고 職員 移職率은 增加하고 있다. 이제 企業들은 退社管理에 對해 더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할 때다. 더욱 더 必要해지는 人材 管理의 한 部分으로서만이 아니라 長期的인 價値 創出의 機會로 退社를 接近해야 한다.

經營컨설팅 會社들은 오랫동안 退社者 管理 側面에서 先導的인 役割을 해 왔다. 經營컨설팅 會社들은 大學이 卒業生들을 對하는 것과 같은 方式으로 退社者를 對한다. 卽, 退社하는 職員들이 새로운 生活로 轉換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未來에 成功할 수 있는 土臺를 만들 수 있도록 하며, 職員 同門 프로그램을 통해 連絡을 維持해 왔다. 事實 컨설팅 會社의 境遇, 해야 할 理由가 너무 明確하다. 왜냐하면 過去의 컨설턴트가 未來의 顧客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業界의 企業들도 마찬가지로 해야 할 理由가 存在한다고 생각한다. 卽, 退社한 職員이 顧客 或은 供給業體가 되거나, 돌아와서 再入社를 하기도 하고 現 職員들의 멘토나 브랜드 弘報大使가 될 수 있다. 피플패스 PeoplePath (舊 코넨子 Conenza )와 코넬대가 發表한 2019 報告書에서는 企業 退社者의 約 3分의 1이 顧客, 파트너 或은 벤더로 前 職場과 關係를 維持하고 있으며, 新規 採用者의 15%는 退社者의 再雇用 및 紹介로 採用된다고 밝히고 있다.

筆者는 成功的으로 새로운 삶으로 轉換할 수 있도록 돕는 退社管理 프로그램 模範事例에 對해 廣範圍한 硏究를 實施했다. 移職과 職員 移動에 對한 自體 硏究와 함께, 筆者는 1980年부터 2020年까지 發表된 125件의 企業 退社에 對한 學術 및 實務 資料들을 檢討했다. 또 이 學術 資料와 企業 홈페이지, 新聞, 雜誌 記事와 HR 專門家 面談들을 比較했다. 이 過程을 통해 導出한 退社管理에 對한 助言을 본 아티클에서 簡略하게 紹介하고자 한다. 이 助言은 自發的 退社者 或은 構造調整 解雇者 等 良好한 狀況에서 退社한 職員들에게 適用된다. 우리의 結論은 賢明한 企業들은 職員 退社보다 훨씬 앞서서 오프보딩(offboarding) 프로그램을 準備하고, 데이터를 土臺로 戰略的이며 悠然하게 接近한다는 것이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關聯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3-4月號 說得 안 되는 사람을 說得하는 法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3-4月號 退社하는 職員, 大學 同門처럼 管理하라 5,000원
  • ※ 아티클 PDF 購買는 月別 提供되는 PDF 다운로드 權限을 모두 使用하신 1年 또는 月 自動決濟 서비스 購讀者에 한해 提供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必要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購讀을 申請하세요!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