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企業이 氣候 公約을 履行하지 않는 理由 | 持續可能性 | 디지털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持續可能性

企業이 氣候 公約을 履行하지 않는 理由

디지털
2022. 10. 28.
Aug22_11_DanielLievano

持續可能性에 對해 確固히 約束하는 企業이 漸漸 많아지고 있다. 時價總額 上位 2000個 上場 企業 中 700곳 以上이 넷제로(炭素中立)를 約束했다. FTSE 100指數에 包含된 59個 企業은 2050年까지 ’넷제로(net zero)’ 排出을 約束했다. S&P 500에 屬한 企業 中 3分의 2는 科學에 基盤을 둔 減縮 目標(SBTi)를 設定했다.

그러나 L.E.K. 컨설팅의 硏究에 따르면 이러한 企業 中 相當數는 約束을 履行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持續可能性 課題의 範圍와 特徵을 알아보기 위해 L.E.K. 컨설팅은 다양한 業種과 規模를 지닌 400餘 個 企業의 最高經營陣, 任員을 對象으로 設問 調査를 벌였다. 이 企業 中 28%는 年間 賣出 100億 달러 以上이다. 該當 硏究에서 비즈니스 리더의 51%가 “長期的인 持續可能性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 短期 財務 成果를 기꺼이 犧牲할 意向이 있다”고 答했다. 그러나 企業 58%는 “이러한 相衝 關係에 對해 同意할 수 없다”고 答했다.

設問 調査에 따르면 비즈니스 리더가 意欲的으로 持續可能性 目標를 實現하려 할수록 企業은 業務를 遂行할 準備가 덜 되어 있다는 事實을 스스로 알아차리게 된다. 必須的인 技術과 評價 指標가 不足한 탓이다. 結局 持續可能性 實行 問題는 內部에 있다.

마음과 意志는 眞摯하다

筆者는 企業이 持續可能性 이슈에 對해 眞摯하다는 事實을 設問 調査를 통해 確認했다. 上場 企業 經營陣(54%)은 全體 設問 對象 企業(51%)보다 ESG 問題를 解決하려는 意志가 剛했다. 短期 財務 成果가 떨어져도 ESG 問題를 解決하겠다고 答했을 程度다. 또한 設問에 應答한 리더 中 51%가 ESG를 成長 動力으로 보고, 또 다른 20%는 革新 側面에서 ESG에 集中한다고 答했다.

그들은 投資를 통해 約束을 뒷받침하고 있다. 設問 應答 企業에 따르면 向後 5年間 企業 活動과 投資의 焦點은 "持續可能한 서비스와 製品 그리고 이들의 流通"李 될 豫定이다.

이렇듯 企業이 모든 것을 걸고 있는데도 더 빠르고 나은 實行 狀況을 報告하지 않는 것이 얼핏 異常해 보인다. 事實 그 理由는 明白하다. 外部 利害關係者나 팀 內의 調整 不足이 問題다.

特히 優先順位를 定하고 均衡을 맞추는 것이 主要 걸림돌이다. 經營陣의 58%는 短期 優先順位와 長期 ESG 目標의 均衡을 맞추는 데 있어 “팀 內 相當한 意見 差異가 있다”고 말한다.

持續可能性을 核心 戰略으로 삼으려면 ESG 目標를 達成하기 위한 選擇의 財務的, 非財務的 이點을 分析해야 한다. 또한 ESG 報告에 숨은 에너지 費用이나 供給網 要因, 規制 危險 및 評判 같은 많은 危險에 對해서도 理解할 必要가 있다.

理事會와 經營陣은 이러한 危險을 認識하고 있지만 進行 狀況을 追跡하기 위한 指標나 KPI가 不足한 境遇가 많다. 企業의 4分의 1(27%)만이 全社的 ESG KPI를 保有하고 있다. 그마저도 단 3% 企業만이 完全한 形態의 指標를 保有하고 있는 實情이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最新 매거진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