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무·쉬인, ‘持續可能한 超低價’로 글로벌 이커머스 地殼變動|週刊東亞

週刊東亞 1435

..

테무·쉬인, ‘持續可能한 超低價’로 글로벌 이커머스 地殼變動

AI로 商品 企劃하고 SNS 트렌드 分析해 消費者 니즈 把握

  • 김지현 테크라이터

    入力 2024-04-17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글로벌 인터넷 서비스는 大部分 勝者 獨食 構圖다. 檢索포털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온라인動映像서비스(OTT)만 봐도 各各 구글, 페이스북, 넷플릭스처럼 世界市場을 支配하는 企業이 있다. 技術, 서비스 側面에서 標準 자리를 꿰찬 企業 말고는 生存하기 어려운 情報技術(IT) 市場의 特徵 때문이다.

    次元이 다른 中國 이커머스의 薄利多賣 戰略

    중국 이커머스 테무(왼쪽)와 쉬인 로고. [테무 제공, 쉬인 제공]

    中國 이커머스 테무(왼쪽)와 쉬인 로고. [테무 提供, 쉬인 提供]

    이커머스 分野에서는 아마존이 가장 큰 글로벌 競爭力을 갖고 있다. 아마존은 2000年代 初盤 美國과 캐나다, 日本, 유럽 市場에 進出했고 2010年代 後半 들어 市場占有率 先頭를 占하는 데 成功했다. 世界 主要國 市場을 先占한 아마존은 다른 地域에서도 影響力 擴大에 나섰다. 2017年 아랍에미리트(UAE) 이커머스 企業 수크닷컴을 引受해 中東 市場을 掌握한 게 代表 事例다. 反面 唯獨 아마존이 氣를 못 펴는 市場이 中國, 印度, 韓國이다. 이들 나라에선 各各 알리바바와 플립카트, 쿠팡이 이커머스 市場 先頭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最近 글로벌 이커머스 市場에 巨大한 地殼變動이 일어나고 있다. 그 震央地는 傳統 强豪 아마존이 아닌, 中國 크로스보더 플랫폼 테무와 쉬인이다. 테무는 지난해 10月 美國에서 애플리케이션(앱) 다운로드 1位를 記錄했고, 韓國에서도 그해 秋夕 連休에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이었다. 이들 中國 이커머스의 海外 市場 攻略에서 核心은 ‘持續可能한 超低價’다. 單純한 이벤트性 價格 割引이 아닌, 1年 내내 競爭者가 따라 할 수 없는 超低價로 世界市場에서 漸次 優位를 占하고 있다. 中國 이커머스 超低價 비즈니스 모델은 傳統的인 薄利多賣다. 다만 어지간한 企業은 견딜 수 없을 程度의 剝離(薄利)로 消費者를 끌고, 中國 特有의 物量 攻勢로 多賣(多賣)를 하는 게 特徵이다.

    테無의 境遇 自社 플랫폼에 登錄한 販賣者, 卽 商品을 만드는 製造業體를 相對로 당근과 채찍 戰略을 驅使한다. 各 業體가 製品을 더 低廉한 價格에 登錄하도록 人工知能(AI)를 活用해 競爭을 誘導하는 것이다. 于先 AI가 消費者 口味를 당길 만한 製品을 企劃한다. 그리고 製品 生産을 入札에 부쳐 最低價를 써낸 工場을 擇하는 方式이다. 製造業體 立場에서도 테무와 協業은 長點이 적잖다. 販賣者가 配送, AS 等 生産 以外 問題는 神經 쓰지 않도록 테무가 물類 管理 서비스를 提供하기 때문이다.

    世界市場을 노린 테無衣 마케팅 攻勢도 매섭다. 테무는 美國 最大 스포츠 이벤트인 프로풋볼리그(NFL) 決勝戰 슈퍼볼에 2年 連續 廣告를 내보냈다. 슈퍼볼 廣告費는 1秒에 3億 원꼴로 世界 廣告 市場에서도 손꼽힐 程度로 古家다. 게다가 테무는 슈퍼볼을 契機로 200億 원 規模의 쿠폰과 景品도 提供했다. 테無의 某企業 핀둬둬홀딩스가 지난 한 해 쓴 마케팅費用만 15兆5000億 원에 達한다.



    또 다른 메이드 認 차이나 이커머스 쉬人度 急速度로 成長했다. 패션 브랜드 쉬인은 中國 內需市場에선 販賣하지 않고, 오직 海外市場만 겨냥한 企業이다. 2021年 5月 아마존의 앱 다운로드 數를 넘어서더니 지난해 賣出 450億 달러(藥 62兆3000億 원)를 거뒀다. 쉬인의 强點은 柔軟한 供給網을 構築해 最新 패션 트렌드에 맞는 衣類를 迅速히 生産한다는 것이다. 傳統 패션 企業은 3個月 以上 걸리는 製品 開發 期間이 쉬인의 境遇 8~12日에 지나지 않는다. 工場에서 生産되는 卽時 商品을 웹사이트에 揭示하고, 購入한 지 一週日 안에 海外 消費者에게 傳達된다.

    쉬인의 急成長 裏面에도 AI 戰略이 있다. AI를 通해 소셜미디어에서 人氣를 끄는 패션 情報와 消費者 니즈를 把握해 衣類 디자인을 提示하는 것이다. 쉬인 供給網에 登錄된 衣類 生産業體는 서로 競爭하며 最低價로 製品을 만들고, 쉬인은 이들 商品을 全 世界에 配送한다. 이 같은 效率化 戰略 德에 쉬인의 商品 在庫率은 10% 未滿으로 알려졌다. 쉬인은 지난해 8月 韓國 市場에 첫 론칭할 當時 52萬 名이 使用했는데, 이듬해 3月 利用者 數가 830萬 名으로 急增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韓國 使用者 數 887萬 名에 近接한 數値다. 國內 이커머스 中 使用者 數 基準 쿠팡과 알리익스프레스에 이은 3位다.

    3월 19일 경기 평택시 평택세관에 중국 이커머스업체를 통해 수입된 상품들이 쌓여 있다. [동아DB]

    3月 19日 京畿 평택시 平澤稅關에 中國 이커머스業體를 통해 輸入된 商品들이 쌓여 있다. [東亞DB]

    低品質, 勞動力 搾取 論難

    이처럼 規模의 經濟를 確立한 테무와 쉬인은 中國式 供給·販賣 戰略으로 世界市場을 놀라게 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企業의 未來가 마냥 밝은 것은 아니다. JP모건은 테巫歌 過度한 마케팅費用 支出로 注文 件當 平均 9500원 程度 損失을 봤다고 推定했다. 國內에 販賣된 테무 製品에서 有害物質이 基準値 以上 檢出되는 等 品質 問題도 深刻하다. 쉬인의 境遇 디자인 剽竊과 衣類 工場 勞動力 搾取가 도마에 올랐다.

    韓國 이커머스 市長은 그間 國內 企業 間 熾烈한 競爭 끝에 쿠팡이 市場을 平定해가고 있다. 이런 狀況에서 뛰어든 테무와 쉬인의 低價 突風은 자칫 이커머스 生態系를 攪亂할 수 있다. 國內 企業이 이들 中國 플랫폼을 價格 競爭에서 누르는 것은 事實上 不可能해 보인다. 結局 價格 以外 要素인 迅速한 配送이나 製品 信賴性, 社會的 價値 遵守 側面에서 勝負를 봐야 할 것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