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聯準 通貨政策 不確實性은 隨時로 發生하는 노이즈|週刊東亞

週刊東亞 1435

..

美 聯準 通貨政策 不確實性은 隨時로 發生하는 노이즈

韓國 輸出 先行指標 好調勢… 外國人은 半導體 이끄는 輸出 모멘텀에 베팅

  • 한지영 키움證券 投資戰略팀 硏究員

    入力 2024-04-15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의 通貨政策을 둘러싼 不確實性이 커지고 있다. 3月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定例會議가 市場 豫想대로 政策金利를 5.25~5.50%로 凍結하고 3次例 金利引下 展望을 維持하며 마무리됐지만 以後 聯準 委員들의 매派的 發言이 잇달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代表的 매派로 分類되는 크리스토퍼 윌러 聯準 理事는 3月 末 “近來 인플레이션 指標가 失望스럽다”면서 “最近 데이터를 考慮하면 金利引下 回數를 줄이거나 引下 時機를 미루는 것이 適切하다”고 말했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聯邦準備銀行 總裁도 “1~2月 인플레이션이 憂慮스러운 水準이었으며, 向後에도 인플레이션이 잘 내려가지 않는다면 金利引下 正當性에 疑問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立場을 表明했다.

    聯準 委員들의 잇단 매派的 發言이 混沌 불러

    최근 한국 수출 탄력이 둔화되고 있지만 미국과 중국 제조업 신규 주문은 늘고 있다. [뉴시스]

    最近 韓國 輸出 彈力이 鈍化되고 있지만 美國과 中國 製造業 新規 注文은 늘고 있다. [뉴시스]

    이처럼 4月 들어 연준 內 매派 목소리가 높아지자 聯準의 6月 金利引下 確率은 50%臺로 줄어들었으며, 美國 10年物 金利도 4.4%臺까지 急騰하는 等 巨視經濟 環境이 不透明해지고 있다. 또 4月 5日 發表된 美國의 非農業 部門 新規 雇用도 30萬 건 以上 創出되면서 雇用市場 好調가 연준의 金利引下 時點을 늦추는 名分으로 作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問題는 이런 연준의 通貨政策 等 巨視經濟를 둘러싼 不確實性이 株式市場 參與者들에게 混沌을 誘發하고 있다는 點이다. 歷代級 分期 上昇率을 記錄한 主要國 證市(1分期 나스닥 9.1% 上昇 vs 코스피 3.4% 上昇)에 對한 負擔感이 累積되고 있는 가운데 追加 上昇이 아닌 趨勢 下落 轉換에 對備해야 할 것 같은 印象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株式市場 參與者가 注目해야 할 것은 株價, 金利, 換率 等 金融市場 價格 指標에 莫大한 影響力을 行使하는 聯準이 데이터 依存的이라는 點이다. 그때그때 發表되는 地表에 따라 聯準 委員들의 發言, 연준의 政策 轉換 時點을 둘러싼 展望이 頻繁하게 바뀌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中心을 잡고 가야 할까. 이에 對해 簡單히 答辯하자면 ‘雇傭보다 인플레이션’, 그리고 ‘인플레이션은 鈍化 趨勢가 有效하다’는 方向으로 中心을 잡고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聯準 委員 間 意見이 克明히 對立하고 있지만 그中 實質的 影響力이 높은 제롬 파월 議長의 態度에 注目해야 한다. 그는 “1~2月 인플레이션이 높게 나온 點이 年內 인플레이션 經路를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雇傭 好調가 金利引下를 미룰 理由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또한 3月 美國 雇傭指標上 時間當 平均 賃金 增加率은 4.1%(市場 展望値 4.1%)로 2月(4.3%)에 비해 鈍化되고 있으며, 美國의 需要와 供給 인플레이션을 分解해보면 需要와 供給 兩 側面에서 價格 下落勢가 이어지고 있다(그래프1 參照). 다만 早晩間 發表될 美國 3月 消費者物價指數(CPI)는 2月 3.2%(前年 對比)보다 多少 높은 3.5%로 展望되는데, 이는 이미 3月 中 油價 等 原資材 强勢, 期待 인플레이션 上昇을 目擊하면서 3月 인플레이션이 높아질 것이라는 豫想이 株價와 金利에 선반영된 側面도 있다고 判斷된다.

    全體 日平均 輸出 20%臺 堅調한 흐름

    韓國으로 視線을 돌려도 株式市場 參與者에게 苦悶과 混沌을 誘發할 要素들이 存在한다. 最近 韓國 輸出 不振勢가 尋常치 않기 때문이다. 實際로 3月 韓國 輸出은 3.1%(前年 對比)로 1月 以後 2個月 連續 輸出 彈力이 鈍化(1月 18.2%→2月 4.8%→3月 3.1%)되는 모습이다. 操業日數 減少 影響이 있기는 하지만 專門家들 豫想値(4.0%)에 미치지 못했다는 點, 그間 國內 全體 輸出 實績을 牽引하던 半導體 輸出(1月 56.2%→2月 66.7%→3月 35.7%) 增加率도 減少했다는 點은 우려스러운 部分이기는 하다.

    하지만 全體 輸出 實績上 日平均 輸出(1月 22.8%→2月 25.6%→3月 25.1%)李 20%臺 堅調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는 데 注目해야 한다. 더 나아가 韓國 輸出에 先行하는 美國의 3月 ISM(供給管理者協會) 製造業 新規 注文(2月 49.2%→3月 51.4%)과 中國의 3月 製造業 新規 注文(2月 49.0%→3月 53.0%)이 모두 好調勢를 보였다는 點도 肯定的 信號로 解釋된다(그래프2 參照).

    半導體 亦是 輸出 彈力이 鈍化되고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픈AI의 1000億 달러(藥 135兆4000億 원) 데이터 센터 構築 消息 같은 新規 서버用 需要 創出 期待感 等 輸出 모멘텀 自體는 有效한 것으로 보인다.

    國內 株式市場에 莫大한 影響力을 行使하는 外國人投資者의 움직임에서도 이를 確認할 수 있다. 1月부터 4月 5日까지 外國人投資者의 코스피 純買收 金額은 約 17兆 원으로 歷代 4番째로 높은 數値를 記錄하고 있다. 이들이 올해 들어 3個月 동안 사들인 金額은 지난해 年間 純買收 金額(11兆 원)을 넘어선다. 外國人投資者가 半導體 等 情報技術(IT) 業種이 牽引하는 輸出 모멘텀에 對한 베팅을 쉽게 撤回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연준의 通貨政策을 둘러싼 노이즈는 隨時로 發生하면서 金融市場 混沌을 招來할 것이다. 하지만 그때마다 인플레이션 下落 趨勢는 毁損되지 않았으며, 따라서 6月 金利引下 可能性이 크다는 쪽으로 中心을 잡아야 한다. 또 韓國 經濟 및 輸出 不振 憂慮가 漸增하고 있지만 韓國 輸出 先行指標는 好調勢이며, 外國人投資者들도 바이코리아 行步를 持續할 것이라는 點을 想起해야 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