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投資에 當身이 失敗한 理由|週刊東亞

週刊東亞 1430

..

비트코인 投資에 當身이 失敗한 理由

[돈의 心理] 지난 10年間 170倍 上昇했지만 賣買 時點 잘못 짚으면 虛事

  • 최성락 經營學 博士

    入力 2024-03-10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많은 사람이 나에게 어떤 投資 種目이 좋으냐고 물어본다. 이 質問에 對答하기가 참 어렵다. 어떤 種目이 좋은지 말하는 게 相對方의 投資에, 特히 相對方의 收益에 別 意味가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投資에서 種目은 重要하지 않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例를 들어보자. 지난 10年間 170倍假量 오른 種目이 있다. 7年 前보다 85倍, 5年 前보다는 8倍 올랐다. 그리고 지난 1年 사이에도 3倍 上昇했다. 이 程度면 正말 엄청나게 오른 것 아닌가. 投資와 關聯해서는 可히 最高 種目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오른 種目으로 막상 돈을 벌었다는 사람은 거의 없다. 돈을 벌었다 해도 用돈 水準이고, 큰돈을 번 사람은 正말 찾아보기 힘들다. 오히려 이 種目을 購入했다가 돈을 잃은 사람이 不知其數다. 10年 사이 170倍 以上, 5年 사이 거의 10倍, 1年 사이 3倍 오른 種目에서 收益을 내지 못한다면 어떤 種目에서 收益을 낼 수 있을까. 나는 말한다. “種目은 重要하지 않다.” 投資에서 重要한 건 賣買 方法, 賣買 哲學이지 種目 選定이 收益을 안겨주지는 않는다.

    投資 哲學과 方法이 收益 決定

    비트코인은 지난 10년간 170배가량 올랐지만, 막상 큰 수익을 얻은 사람은 많지 않다. [GettyImages]

    비트코인은 지난 10年間 170倍假量 올랐지만, 막상 큰 收益을 얻은 사람은 많지 않다. [GettyImages]

    美國에서 收益率이 가장 높은 펀드로 알려진 것 中에는 피터 린치의 마젤란 펀드가 있다. 린치는 1977年부터 1990年까지 13年 동안 마젤란 펀드를 運用하면서 2700% 收益率을 올렸다. 이 實績으로 린치는 傳說的인 펀드 매니저가 됐다. 하지만 막상 마젤란 펀드에 加入한 사람은 이만큼 收益을 올리지 못했다. 大部分 적은 收益만 얻었고, 오히려 折半 程度는 損失을 봤다. 收益率이 가장 높은 펀드에 加入했어도 株價가 높을 때 펀드를 購入했다가 株價가 떨어졌을 때 펀드를 팔고 나오니 損失이 난다. 13年間 2700% 오른 펀드 種目에 投資했어도 賣買를 잘못하면 損害를 보는 것이다. 種目은 重要하지 않다. 投資 哲學과 投資 方法이 收益을 決定한다.

    앞에서 이야기한 10年에 170倍, 5年에 10倍, 지난 1年 사이 3倍 오른 種目이 뭘까. 많은 사람이 쉽게 斟酌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비트코인이다. 分明 지나온 期間에 크게 오르긴 올랐는데, 막상 큰 收益을 얻은 사람은 別로 없고 損害를 본 사람이 더 많은 種目이다. 이렇게 많이 오른 種目에서 願하는 收益을 얻지 못한다는 것은 賣買 方法이나 投資 方式에 뭔가 誤謬가 있다는 意味다. 비트코인은 自身의 投資 方式 誤謬를 點檢해주는 거울이다.

    비트코인이 많이 알려지지 않고 少數만 隱密히 아는 숨겨진 種目이었다면 投資 誤謬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2017年 末 所謂 狂風이 불면서 社會的 主要 이슈로 떠올랐다. 그 前까지는 비트코인에 對해 몰랐어도 2017年 末 以後에는 大部分이 비트코인을 알게 됐다. 비트코인은 2017年 末 最高價와 比較해도 그 後 只今까지 4倍假量 올랐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에 對해 全혀 몰라서 投資하지 않았고, 그래서 收益을 내지 못했다는 건 投資者로서 說得力 있는 辨明이 되기 힘들다. 種目이 自身에게 맞지 않아 投資하지 않았다는 건 그 나름 一理가 있어도, 비트코인처럼 有名稅를 탄 種目을 몰라서 投資하지 않았다는 건 제대로 工夫하는 投資者가 아니라는 意味다.



    비트코인에 投資하지 않는 理由가 비트코인이 實體가 없는 幻想이고 投機일 뿐이라서 그렇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卽 17世紀 네덜란드의 有名한 튤립 버블 波動처럼, 비트코인도 一時的 投機 狂風이라고 判斷해 손을 대지 않는다. 비트코인은 버블일 뿐이고, 結局 價値가 0원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본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實體 없는 投機 狂風이라고 하기엔 너무 오래 가지 않나. 튤립 버블 波動은 한 番 暴騰한 後 投機 目錄에서 사라져버렸다. 그런데 비트코인은 10年 넘게 維持되고 있다. 그냥 維持도 아니고, 價格이 繼續 暴騰하면서 趨勢가 繼續되고 있다. 왜 이런 現象이 벌어지는지에 對해 說明해야 하지 않을까.

    現在는 投機 領域

    “사람들이 뭘 모르고 無識해서”라는 對答은 하지 말자. 에이브러햄 링컨 前 美國 大統領은 少數의 사람을 繼續해서 속이거나 多數의 사람을 一時的으로 속일 수는 있어도, 多數의 사람을 繼續해서 속일 수는 없다고 했다. 비트코인은 全 世界 사람을 對象으로 하고, 10年 넘게 趨勢를 維持하고 있다. ‘사람들이 無識해서’ 나타나는 現象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이다. 더구나 現在 비트코인 上昇은 現物 ETF(上場指數펀드)를 出市한 美國 월스트리트가 主導하고 있다. 世界 最高 엘리트가 모여 있는 월스트리트 投資者들이 뭘 모르는 것이고, 나 自身이 뭔가를 더 잘 안다고 생각하지는 말자. 비트코인은 버블, 幻想, 投機 外에 다른 要素들이 있다. 그래야 10年 넘게 暴騰과 暴落을 거듭하면서도 繼續해서 價格이 오르는 現象이 說明된다. 비트코인이 버블, 實體 없는 幻想, 投機일 뿐이라고 判斷하는 건 實際 現象을 說明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 要素가 무엇인지는 明確히 알 수 없겠지만, 最小限 비트코인이 버블, 幻想, 投機일 뿐이라서 손을 대지 않는다는 건 제대로 된 投資者의 判斷이 될 수 없다.

    비트코인을 投資 對象으로 삼아 購入한 사람이라고 해서 제대로 投資를 하는 건 아니다. 비트코인은 2017年 봄 以後 7年間 80倍 올랐지만, 그사이 收益을 올린 사람보다 損失을 본 사람이 더 많다. 이렇게 올랐는데도 損失을 본 理由는 大部分 크게 올랐을 때 사서 暴落했을 때 팔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이 내렸을 때 사서 올랐을 때 팔았다면 엄청난 收益을 올렸을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大部分 비트코인이 올랐을 때 산 게 아니라 엄청나게 올랐을 때 사기 始作했다. 2017年에는 100萬 원 하던 비트코인이 600萬 원을 넘어서자 사람들의 關心이 크게 늘어나면서 비트코인 市場에 들어오기 始作했다. 最近에는 지난해 2萬 달러(藥 2670萬 원) 하던 비트코인이 6萬 달러(藥 8020萬 원)가 넘어서자 言論에서 繼續 擧論되고 去來量도 暴發的으로 增加하고 있다. 이미 3倍 올랐는데, 只今에서야 사기 始作한다. 1年 사이 3倍가 오르면 이제는 未知數다. 앞으로 더 오를 수도 있지만, 언제 暴落할지 모른다. 이렇게 오른 種目은 變動性이 워낙 커서 投資라기보다 投機 領域, 賭博 領域이다.

    收益을 얻는 데는 種目 自體가 重要한 게 아니다. 언제 事故 언제 파느냐가 重要하다. 言論에서 떠들어대고, 이미 몇 倍 오른 狀態에서 사는 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는 不確實性의 領域이다. 安定的으로 제대로 收益을 얻는 投資를 하려면 크게 오르기 前 市場에 들어왔어야 한다. 이것도 投資 誤謬다.

    市場에 일찍 들어와 收益을 올렸다 해도 제대로 된 投資였다고 보기는 힘들다. 비트코인은 지난 몇 年間 몇十 倍 올랐다. 이런 種目에서는 單純히 收益을 올리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 큰 收益을 올려야 正常이다. 그런데 막상 비트코인으로 큰 收益을 올린 사람은 極히 적다. 收益을 올리긴 올렸어도 20%, 50% 收益이 大部分이다. 2倍 以上 번 사람을 찾기 어렵다. 市場에 일찍 들어와 비트코인을 사기는 샀는데, 너무 일찍 판 境遇다. 판 時點이 잘못돼 正말 큰 收益을 얻을 機會를 놓친 것이다. 또 設令 몇 倍 利益을 얻었더라도 投資金 自體가 많지 않아 收益이 적은 境遇도 있다. 3倍를 벌기는 벌었는데 100萬 원 投資해 300萬 원을 벌었으면 제대로 된 收益이라고 할 수 없다. 種目 選定을 잘하고 賣買 時點이 좋아도 投資金 配分을 잘못하면 機會를 놓친다.

    投資 方式 되돌아봐야

    지난 10年 사이 170倍 오른 種目이 있는 時代를 살아간다는 건 投資者로서 宏壯한 幸運이다. 人生을 바꿀 수 있는 機會가 그동안 繼續 옆에 있었다는 뜻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 機會를 살리지 못했다. 普通 사람은 그 機會를 알지도 못한 채 그냥 보낼 수 있다. 하지만 投資者는 그래선 안 된다. 이는 自身의 投資 方法에 뭔가 問題가 있다는 걸 傍證한다. 種目을 알아보지 못했든, 購入 時點이나 販賣 時點을 잘못 잡았든, 投資金 配分을 잘못했든 뭔가 致命的 誤謬가 있었기 때문에 機會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것이다.

    “나는 왜 비트코인 投資에 成功하지 못했을까.” 이 質問은 많은 投資者에게 自身의 投資 方法을 돌아볼 수 있는 機會를 提供한다. 投資者로서 自身의 限界를 把握하고 더 나은 投資者가 되기 위한 指針을 얻을 수 있다. 이것만으로도 비트코인이 投資 世界에 큰 寄與를 했다고 본다.

    최성락 博士는… 
    서울대 國際經濟學科를 卒業하고 서울대 行政大學院에서 行政學 博士學位, 서울科學綜合大學院에서 經營學 博士學位를 取得했다. 東洋未來大에서 經營學科 敎授로 在職하다가 2021年 投資로 50億 원 資産을 만든 뒤 退職해 파이어族으로 지내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