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 들어 코스피 上昇率 2倍 以上 오른 코스닥은 非正常”|週刊東亞

週刊東亞 1387

..

“올 들어 코스피 上昇率 2倍 以上 오른 코스닥은 非正常”

슈퍼개미 남석관 “如前히 魅力的인 2次電池 追加 下落하면 買收할 萬”

  • 한餘震 記者

    19hotdog@donga.com

    入力 2023-04-29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코스닥 指數가 個人 買收勢에 힘입어 1分期 24.8% 上昇하며 全 世界 證市 指數 中 上昇率 1位를 記錄했다. 個人投資者들이 外國人과 機關의 空賣渡 爆擊에 ‘빚투’를 不辭한 買收로 맞선 結果다. 하지만 코스닥 突風을 이끌던 2次電池 關聯株들이 調整을 받으면서 코스닥 指數도 同伴 下落勢다(그래프1 參照).

    코스피가 下落 局面에 접어든 4月 24日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는 “올해 들어 코스닥 指數는 코스피 上昇率의 2倍 넘게 上昇했다”며 “이는 正常的이지 않은 흐름”이라고 說明했다. 特히 男 代表는 “리튬이나 니켈 等 2次電池 素材 關聯 事業을 推進한다는 뉴스만 뜨면 그 企業 株價가 몇 倍씩 急騰했다가 急落하고 다시 急騰하는 等 變動性이 큰 모습”이라면서 “이런 種目 投資는 注意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롤러코스터’ 코스닥 市場에서 投資者는 어떻게 對處해야 할지 男 代表에게 물었다.

    남석관 베스트인컴 대표. [조영철 기자]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 [조영철 記者]

    目標價에서 30% 收益 實現해야

    2次電池 關聯株가 下落 以後 혼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2次電池 나만 못 샀나”라며 조바심 내는 投資者가 많다.

    “2次電池 關聯株가 調整 局面에 들어갔지만 追加 下落이 나올 수 있다. 追擊 買收할 計劃이라면 追加 調整 時期를 기다리는 게 賢明해 보인다. ‘上昇率 몇 倍다’ ‘??로 얼마 벌었다’는 말에 急하게 投資하지 말아야 한다. 차트를 보고 低價에서 얼마큼 올랐는지 따져보고 高點이라 생각되면 絶對 買收해선 안 된다. 어떤 株式이든 調整은 온다. 그 時期를 기다려야 한다.”

    現在 2次電池週에 投資 中이라면 어떻게 對應해야 하나.



    “2差電池는 市場 中心주다. 市場 中心株를 低價에 샀다면 目標價格에서 保有量의 30% 程度를 罵倒하고 나머지는 꼭지를 確認하고서 팔아야 한다. 時價總額이 큰 市場 中心株價 갭 上昇을 한다면 이때도 賣渡 타임이다. 에코프로(그래프2 參照)나 포스코 같은 大型株가 20% 以上 갭 上昇했다면 一旦 賣渡 準備를 해야 한다는 얘기다. 市場 中心週는 이런 方式으로 投資해야 收益을 크게 낼 수 있다.”

    2次電池 主導主人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 等은 高點을 찍은 것으로 보인다.

    “맞다. 一旦 高點이 確認됐고 只今 調整 中이다. 에코프로는 證券社에서 異口同聲으로 賣渡 리포트가 나오고 있다. 어느 程度 一理가 있어 보인다. 最近 2次電池 株價는 3~5年 後 배터리 産業 成長 規模까지 선반영돼 過度하게 上昇했다. 하지만 그때가 되면 株式市場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지 않나. 株式은 客觀的으로 봐야 한다.”

    2次電池 大將株들의 株價가 過度하게 上昇했다고 보는 건가.

    “나는 投資自己 때문에 株價를 볼 때 上昇 餘力이 있는지를 第一 重要하게 생각한다. 現在 2次電池 大將株는 上昇 餘力이 많아 보이지 않는다.”

    2差電池는 只今 投資할 때가 아니라고 보는 건가.

    “2次電池 株價가 只今보다 더 調整받으면 投資해도 괜찮다고 본다. 왜냐하면 2次電池가 끝난 게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버슈팅韓 部分이 있어 價格 調整과 期間 調整이 더 必要해 보인다. 投資者는 돈을 벌려고 投資한다. 投資金을 가장 效率的으로 投資해야 한다. 高點에서 收益을 實現했다면 이番 漕艇場에서 다시 買收해 또 收益을 내야 한다. 이런 投資戰略은 모든 株式에서 通한다. 調整 中이라고 2次電池 關聯株를 等閑視하지 말고 關心 있게 봐야 한다는 얘기다. 에코프로度 株價 흐름이 遲遲不進하다가 受注量이 公開되면서 買收勢가 增加하지 않았나. 株式은 買收勢가 붙으면 눈덩이처럼 커진다.”

    非正常的인 株價 흐름

    最近 2差電池를 테마로 해 急騰하는 種目이 雨後竹筍 나오고 있다. 特히 리튬, 니켈 等 素材 關聯 業體 株價가 數百% 上昇하고 있다.

    “이브이尖端素材는 리튬 關聯 事業을 始作한다는 消息에 株價가 1700원臺에서 1萬8000원까지 올랐다가 高點 對比 50% 以上 떨어졌다. 一部 種目이 2次電池 進出 消息만으로 上限價를 連이어 찍고 下落했다. 分明 非正常的인 흐름이다. 政治테마株 같은 흐름인데, 이렇게 테마로 株價가 10倍씩 올라가는 것은 過去부터 株式市場에서 흔히 發生해온 現象이다. 映畫 ‘아바타’가 開封됐을 때 3D 關聯 種目이 30倍 以上 上昇했다. 코로나19 팬데믹 當時 詩젠, 휴마시스 같은 種目은 10倍, 20倍 올랐다가 調整받고 또 올랐다. 앞으로도 이런 움직임이 나올 수 있다. 이런 種目에 投資해야 收益率을 높일 수 있지만 操心해야 한다.”

    現在 2次電池 소재주 가운데 追加 上昇 餘力이 남은 種目이 있나.

    “없다. 所在週는 다 올랐다. 이젠 떨어진 種目 中에서 다음에 上昇할 것을 봐야 한다. 裝備 關聯株는 아직 上昇幅이 크지 않다.”

    2次電池 裝備 關聯株는 上昇 餘力이 있다는 말인가.

    “아니다. 裝備 關聯株에 많이 投資해봤는데 收益이 잘 나지 않는다. 如前히 素材를 注目해야 하는데, 只今 株價가 너무 올랐다. 素材 關聯株는 價格 調整과 期間 調整이 끝나면 다시 上昇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1分期 上昇幅보다는 적을 것으로 豫想된다.”

    所在 다음으로 注目해야 할 2次電池 分野가 있다면.

    “全固體 배터리를 關心 있게 보고 있다. 全固體 배터리는 아직 商用化되지 않았고 一角에서는 全固體 배터리가 實現되기 힘들다는 얘기도 나온다. 하지만 技術이 繼續 發達하고 있어 商用化가 可能할 것으로 보인다. 메타버스도 3D가 進化해 現 技術이 되지 않았나. 全固體 배터리도 그럴 可能性이 있어 보인다.”

    現在 全固體 배터리 技術 部分에서 가장 앞서 있는 企業은 어디인가.

    “國內 배터리 製造 3社 中에서는 三星SDI다. 三星SDI는 빠르면 2025年 全固體 商用化를 目標로 하고 있다. 全固體가 商用化되려면 3~5年 뒤다. 關聯 種目에 미리 投資할 必要는 없지만 꾸준히 觀察해야 한다. 에코프로度 兩極財 事業을 繼續하던 企業인데, 企業의 內在價値가 現 産業의 中心과 맞아떨어지면서 株價가 上昇한 것이다. 이런 트렌드를 잘 살피고 種目을 골라내는 것은 投資者의 몫이다.”

    株式市場 트렌드가 急變하고 있다. 올해는 로봇을 始作으로 챗GPT, 2次電池까지 4個月 만에 人氣 테마가 3番이나 바뀌었다. 앞으로 어떤 테마가 뜰까.

    “챗GPT는 颱風처럼 휩쓸고 갔지만 當場 實績이 없으니 꺾였다. 半導體는 아직 業況이 不安하다. 결론적으로 올해는 2次電池가 좀 더 持續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投資할 때는 2次電池 種目을 選別해야 한다. 지난해 로봇株는 株價가 싼 種目이 많이 올랐지만 올해는 三星이나 LG 等 大企業과 聯關된 로봇 關聯株가 上昇했다. 로봇株가 테마라고 해서 다 함께 上昇하는 것이 아니라, 急變하는 市場 狀況에 따라 다르게 움직인다는 것이다. 2次電池度 마찬가지다. 앞으로 變하는 市場 狀況을 銳意注視해 投資해야 한다.”

    코스닥 市場은 어떤 흐름을 보일까.

    “코스닥 指數는 올해 初 670代에서 4月 18日 宗家 907까지 上昇했다. 2021年 8月 코스닥은 前高點 1060代에서 올해 初까지 38%假量 떨어졌다가 넉 달 동안 上昇했다. 2次電池 關聯株가 過熱되면서 分明히 오버슈팅韓 部分이 있다. 4月 18日 以後 下落勢인데, 追加 調整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 追加 調整 可能

    코스닥 밴드는 어느 線에서 形成될 것으로 展望하나.

    “于先 이番 調整에서 750까지 下落하지는 않을 것이라 본다. 800 程度까지 떨어지면 反騰이 나올 것 같은데, 當分間 前高點을 뚫기도 어려울 듯하다. 下半期 半導體 業況이 좋아지고 2次電池度 大反騰이 이뤄지면 900 以上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當分間 코스닥은 800에서 900 程度를 오갈 것이다.”

    投資하기 힘든 狀況 같다.

    “맞다. 株式投資는 쌀 때 投資하기가 쉽다. 只今처럼 上昇 뒤 橫步하는 章에서는 投資가 쉽지 않다.”

    이런 狀況을 克服할 수 있는 效率的인 投資戰略이 있나.

    “投資金에 따라 戰略이 달라진다. 萬若 投資金이 1億 원인데 全額을 삼성전자에 投資한다면 만족스러운 收益이 나겠나. 投資金이 크면 三星電子를 一部 買收하는 것도 괜찮지만 많지 않은 投資金이라면 收益이 좀 더 나는 곳에 投資하는 것이 賢明하다. 特히 요즘처럼 調整을 받을 때는 섣불리 들어가지 말고 바닥을 確認한 뒤 들어가야 한다. 株式은 오버슈팅度 많지만, 언더슈팅도 생각보다 많기 때문이다.”

    上半期에 投資 適期가 또 올까.

    “機會는 恒常 近處에 있다. 하지만 只今은 다음 機會를 기다려야 할 時期다. 經濟 狀況이나 流動性에 비해 指數가 過하게 올라갔다면 比重을 줄여 收益 實現을 하는 것이 賢明하다. 그리고 收益 實現 後에는 한참 쉬면서 熱氣가 가라앉는 것을 確認하고 다시 投資해야 한다. 一週日 가운데 株式投資가 第一 어려운 날이 木曜日이라고 한다. 그다음 어려운 날은 金曜日, 그다음 어려운 날은 月曜日, 그리고 火曜日, 水曜日이라고 한다. 쉬운 날이 없다는 얘기다. 調整이 始作되면서 더 힘든 時期가 됐다. 이럴 때일수록 躁急함과 過慾을 버리고 投資해야 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