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中國의 臺灣 侵攻 對比 最新 리튬이온 배터리 潛水艦 實戰 配置|週刊東亞

週刊東亞 1432

..

日, 中國의 臺灣 侵攻 對比 最新 리튬이온 배터리 潛水艦 實戰 配置

납 배터리 潛水艦보다 더 오래 航海… 有事時 臺灣 隣近 海域 作戰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24-03-27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潛水艦은 推進體系에 따라 原子力 潛水艦과 在來式 潛水艦으로 區分된다. 在來式 潛水艦은 디젤엔진과 배터리를 使用해 움직인다. 美國, 英國, 프랑스, 러시아, 中國, 印度 等 6個國만 原子力 潛水艦을 運用 中이고, 韓國을 包含한 國家들은 在來式 潛水艦을 使用하고 있다. 在來式 潛水艦은 디젤엔진을 돌려 납으로 만든 배터리를 充電한 後 배터리 電力으로 推進 모터를 稼動해 運航한다. 납 배터리는 壽命이 짧고 充電 過程에서 水素 가스가 發生해 發熱·爆發 危險도 있다.

    每年 1隻씩 求刑 潛水艦 交替

    日本은 2000年代 初부터 在來式 潛水艦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使用하는 方案을 硏究해왔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同一한 부피의 납 배터리보다 容量이 크고 充電 時間도 짧을뿐더러, 充電 過程에서 가스도 發生하지 않는다. 德分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使用하는 潛水艦은 더 오랫동안 航海할 수 있다. 日本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使用한 潛水艦을 運用하는 唯一한 國家다.

    日本이 中國의 海軍力 强化 및 臺灣 侵攻 野慾에 맞서 在來式 潛水艦을 本格的으로 實戰 配置하고 있다. 日本 海上自衛隊는 3月 8日 미쓰비시중공업 고베造船所에서 最新型 潛水艦인 다이게이(大鯨·큰 고래)級 3番函 眞게이(迅鯨)함의 進水式을 갖고 가나가와縣 요코스카港을 母港으로 하는 第2潛水艦傳單 第4潛水艦隊에 配屬했다. 眞게이는 빠르게 헤엄치는 고래를 의미한다. 日本은 2029年까지 每年 1隻씩 旣存 舊型 潛水艦을 最新型으로 交替할 計劃이다. 日本 海上自衛隊가 保有한 潛水艦은 2010年 16隻에서 2022年 22隻으로 늘어나 只今까지 이 數를 維持하고 있다.

    이番에 實戰 配置된 眞게이함은 船體 構造를 改良해 敵 레이더에 探知되지 않는 스텔스 機能이 强化됐다. 船體가 原子力 潛水艦보다 작아 探知가 쉽지 않은 것이다. 길이 84.5m, 너비 9.1m, 吃水 10.4m로 旣存 小流及 潛水艦보다 조금 크다. 基準 排水量은 3000t으로 소流級(2950t)보다 50t假量 무겁다. 水中 排水量度 소流級(4200t)을 넘을 것으로 推定된다. 이 潛水艦에는 乘組員 70名이 타는데, 最大 6名의 女性 乘組員을 受容하기 위한 空間이 있다. 乾燥費는 隻當 700億 엔(약 6200億 원)이다.

    저振動·低騷音이 强點인 旣存 小流及 潛水艦은 世界 最高 性能으로 알려졌는데, 다이게이級은 이보다 性能이 向上됐다. 다이게이級 潛水艦은 리튬이온 배터리로 運用되는 在來式 潛水艦 가운데 가장 크다. 게다가 水中 作戰 中 리튬이온 배터리로 動力을 轉換하면 事實上 소리가 나지 않아 敵 潛水艦이 探知하기도 어렵다. 潛水艦의 特徵인 隱密性에서 가장 뛰어나다고 評價받는 理由다. 1回 充電으로 可能한 任務 遂行 時間이 旣存 對備 3倍로 늘었고, 最高速力에서 10倍 以上 出力도 낼 수 있다. 水中 速力은 最大 20노트(藥 37㎞/h)다. 在來式 潛水艦은 디젤엔진이 潛水艦 內部 空氣를 消費하기 때문에 空氣 供給을 위해 週期的으로 水面으로 浮上하거나 水面 가까이에 스노클을 露出해야만 한다. 다이게이級 潛水艦은 空氣不要推進體系(AIP)를 갖춰 오랜 期間 潛航할 수 있다. AIP는 水面 위 空氣를 使用하는 스노클의 機動 없이 물속에서 自體的으로 推進 에너지를 發生시키는 裝置다.



    注目할 點은 다이게이級 潛水艦이 莫强한 攻擊力도 갖추고 있다는 事實이다. 533㎜ 魚雷發射管 6基를 갖췄고, 89型 魚雷의 개량형인 18型 重魚雷와 UGM-8 하푼 블록II 잠對艦미사일 等으로 武裝한 것이 代表的이다. 18型 重魚雷는 速度가 매우 빠르고 探知 能力과 情報處理 能力이 뛰어나다. 特히 UGM-84L 하푼 블록II의 射距離는 248㎞로 이른바 ‘反擊 能力’을 갖춘 武器로 꼽힌다. 反擊 能力은 日本 政府가 敵 機智와 司令部 等을 攻擊할 수 있는 能力을 迂廻的으로 表現할 때 使用하는 用語다.

    反擊 能力 갖춘 日 潛水艦

    일본 해상자위대의 다이게이급 3번함 진게이함(맨 앞)이 3월 8일 첫 항해에 나서고 있다. [일본 해상자위대 제공]

    日本 海上自衛隊의 다이게이級 3番函 眞게이함(맨 앞)李 3月 8日 첫 航海에 나서고 있다. [日本 海上自衛隊 提供]

    日本 政府는 2022年 12月 기시다 후미오 總理 主宰로 閣議를 열고 反擊 能力 保有를 包含해 防衛力을 根本的으로 强化하는 內容이 담긴 3代 安保 文書 改正을 決定한 바 있다. 改正된 安保 文書는 △外交·安保 基本 指針인 ‘國家安全保障戰略’ △自衛隊 役割과 防衛力 建設 方向을 담은 ‘國家防衛戰略’ △具體的인 防衛 裝備 調達 方針 等을 整理한 ‘防衛力整備計劃’이다. 이에 따라 다이게이級 潛水艦은 有事時 敵 基地 隣近 海域까지 隱密하게 接近해 미사일 攻擊을 遂行할 수 있다.

    日本 海上自衛隊는 2022年부터 다이게이級 1番함을 비롯해 2番함인 하쿠게이(白鯨·하얀 고래)함과 3番함인 진게이함을 乾燥해 實戰 配置했다. 4番함인 라이게이(雷鯨·천둥 고래)함은 來年 3月 就役할 計劃이다. 1番함은 訓鍊用으로 使用되고 있다. 게다가 소流級 潛水艦 12隻 中 最新型人 11番함과 12番함도 리튬이온 배터리가 裝着됐다. 日本 海上自衛隊는 2029年이면 리튬이온 배터리로 運用되는 潛水艦을 訓鍊用을 包含해 10隻 保有하게 된다.

    日本 自衛隊는 美軍과의 聯合訓鍊을 크게 늘렸고, 兩國 潛水艦 部隊도 合同訓鍊을 隨時로 實施하고 있다. 日本 아사히신문은 “中國이 臺灣을 侵攻할 境遇 美 海軍은 日本 海上自衛隊 潛水艦 部隊와 함께 共同 作戰을 展開할 것”이라며 “美國은 日本 海上自衛隊 潛水艦의 能力을 높이 評價하고 있다”고 밝혔다.

    實際로 日本 自衛隊가 지난해 參加한 多者間 聯合訓鍊은 56回로, 17年 前인 2006年과 比較해 18倍로 늘어났다. 지난해 多者間 聯合訓鍊의 內容을 보면 戰爭 等을 假定해 高度의 軍事協力이 必要한 ‘戰術·戰鬪 訓鍊’ 比重이 64%에 達했고, 訓鍊의 折半 以上이 바다에서 實施됐다. 特히 日本이 지난해 實施한 兩者 間 訓鍊 가운데 美國과의 訓鍊이 50回로 가장 많았다. 요미우리신문은 “中國이 軍事力을 擴大하고 北韓이 미사일 發射 等 軍事 挑發을 持續하는 狀況에서 自衛隊의 多者 및 兩者 間 訓鍊이 늘어난 것은 印度·太平洋 地域 國家들과 協力해 抑制力을 强化하려는 意圖 때문”이라고 分析했다.

    美國은 冷戰 時節 옛 蘇聯 軍艦들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太平洋으로 進出하는 것을 막기 爲해 日本 海軍力을 相當히 活用했다. 美軍 要請에 따라 日本 海上自衛隊가 소야海峽·쓰가루海峽·大韓海峽 等 3個 海峽을 潛水艦과 戰艦 等을 動員해 封鎖하는 任務를 遂行한 바 있다. 現在 日本 海上自衛隊는 中國을 牽制하고 北韓 挑發에 對應하기 위해 臺灣 隣近 海域과 南中國海, 東中國海, 西海·東海 等에서 作戰 活動을 벌이고 있다. 야노 가즈오 前 日本 海上自衛隊 潛水艦部隊 司令官은 “美國은 核潛水艦을 利用해 敵에 致命打를 加하고, 日本은 리튬이온 배터리 潛水艦으로 臺灣 隣近 海域과 南·東中國海를 지키는 作戰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日 潛水艦 平均 樹齡 7.5年

    일본 해상자위대는 잠수함을 해군력 강화를 위한 비장의 무기로 보고 있다. 사진은 일본 해상자위대 소속 잠수함들. [일본 해상자위대 제공]

    日本 海上自衛隊는 潛水艦을 海軍力 强化를 위한 祕藏의 武器로 보고 있다. 寫眞은 日本 海上自衛隊 所屬 潛水艦들. [日本 海上自衛隊 提供]

    日本 海上自衛隊는 潛水艦을 22隻 體制로 運用하지만, 每年 1隻씩 發生하는 退役 潛水艦을 廢棄하지 않고 訓鍊함으로 使用하기 때문에 實戰에 投入 可能한 潛水艦은 28~30尺이라고 볼 수 있다. 미쓰비시조선소와 가와사키造船所에서 每年 交代로 1隻씩 潛水艦을 乾燥해 日本 潛水艦의 平均 首領도 7.5年밖에 안 된다. 全 世界에서 가장 신형인 潛水艦 傳單을 保有하고 있는 셈이다. 日本 潛水艦은 水深 500m 海底까지 내려갈 수 있다. 鎔接 技術이 뛰어나지 않으면 엄청난 水壓을 견딜 수 없는데, 日本은 世界 頂上級 레이저 鎔接 技術을 갖추고 있다.

    日本 自衛隊는 反擊 能力을 强化하기 위해 長距離미사일을 裝着한 垂直發射管(VLS)을 갖추고, 더 나아가 動力 供給 能力이 다이게이級보다 큰 次世代 潛水艦도 建造할 計劃이다. 日本 政府는 2028會計年度 豫算에서 次世代 潛水艦 建造 費用을 確保하기로 하는 等 潛水艦을 海軍力을 强化하는 祕藏의 武器로 여겨왔다. 特히 日本은 中國 海軍力에 맞설 가장 적합한 戰力으로 潛水艦을 꼽고 있다.

    日本 自衛隊는 中國의 臺灣 侵攻에 對備하고자 海上輸送部隊를 新設할 計劃이다. 요미우리신문은 日本 自衛隊가 來年 3月 난세이制度 等에 海上으로 部隊나 物資를 輸送하기 위한 專擔 部隊를 創設할 豫定이라고 報道했다. 난세이制度는 日本 규슈 南端 가고시마에서부터 臺灣 東쪽까지 1200㎞ 海上에 있는, 활처럼 弧를 그리며 늘어선 2500餘 個 섬을 말한다. 日本 自衛隊는 이미 난세이制度 一部 섬에 미사일과 레이더 基地 等을 新設하고 兵力 配置를 하고 있다. 海上輸送部隊는 히로시마縣 구레시에 있는 海上自衛隊 基地를 據點으로 삼을 計劃이다. 隊員은 大部分 陸上自衛隊 所屬으로, 이들은 2019年 3月부터 船舶을 操縱하는 訓鍊을 받고 있다. 日本 自衛隊는 2027年까지 海上輸送部隊 船舶 數를 10隻으로 늘리고 隊員도 大幅 補强할 計劃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