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太古적 自然 살아 숨 쉬는 라오스 北部|週刊東亞

週刊東亞 1432

..

太古적 自然 살아 숨 쉬는 라오스 北部

[災異의 旅行블루스] 山과 江, 瀑布, 洞窟이 빚어낸 絶景… 第2都市 ‘루앙프라방’은 世界文化遺跡

  • 災異 旅行作家

    入力 2024-03-24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라오스 首都 비엔티안에서 北쪽으로 約 160㎞ 떨어진 ‘防備엥’은 韓國 面 所在地 程度 크기의 작은 시골 마을이다. 元來는 비엔티안에서 防備엥까지 車로 4時間假量 所要돼 不便한 點이 많았다. 多幸히 2020年 12月 두 都市를 連結하는 高速道路가 開通됐고, 只今은 車로 90分 程度면 갈 수 있다. 라오스는 韓國처럼 高速버스 運行이 圓滑하眞 않지만 택시나 미니밴, 호텔 버스 等 다양한 交通手段이 合理的인 價格에 運營되고 있어 큰 어려움 없이 移動할 수 있다. 또한 高速道路 開通에 이어 2021年 12月에는 ‘라오스-中國 鐵道’까지 開通돼 비엔티안에서 防備엥, 루앙프라방, 우돔싸이, 루앙남打 等 라오스 北部 都市를 旅行하기가 便해졌다. 汽車를 利用할 境遇 비엔티안에서 防備엥까지 1時間이면 可能하고, 10時間이 걸리던 루앙프라방까지는 2時間이면 갈 수 있다. 여러 가지를 考慮할 때 비엔티안에서 방비엥까지는 高速道路, 防備엥에서 루앙프라방 區間은 汽車 利用을 推薦한다.

    튜빙 즐길 수 있는 防備엥

    카르스트 지형이 이색적인 방비엥. [GettyImages]

    카르스트 地形이 異色的인 防備엥. [GettyImages]

    防備엥에 到着하면 푸른 錄音과 함께 메콩江 支流이자 防備엥 西쪽을 南北으로 시원하게 가르는 쏭講義 江줄기가 第一 먼저 旅行客을 맞이한다. 時間이 멈춘 듯한 太古적 自然을 그대로 간직한 이 都市는 大槪 비엔티안과 루앙프라방을 오갈 때 들리곤 하는데, 素朴한 自然에 이끌려 豫定보다 恒常 더 오래 머무르게 된다. 防備엥은 뾰족뾰족 솟은 ‘카르스트 地形’(石灰巖이 化學的으로 侵蝕되면서 나타나는 地形)의 山봉우리들이 中國 구이린(桂林)을 닮아 小桂林으로도 불린다. 굽이굽이 둘러싸인 山들과 쏭江이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自然 風光은 언제 어디서 어느 角度에서 寫眞을 찍어도 한 幅의 그림 같은 作品을 탄생시킨다. 이뿐 아니다. 때 묻지 않은 天惠의 自然環境을 活用한 여러 액티비티度 旅行者의 하루를 興奮하게 만드는 魅力이 있다. 防備엥에 오면 거의 모든 旅行者가 빼놓지 않고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튜빙’(Tubing: 튜브를 타고 移動하는 액티비티)이다. 처음 해보는 사람에게는 두려움일 수 있지만, 금세 배와 한 몸이 되는 걸 느낄 수 있다. 流速이 빠르면 빠른 臺로 느리면 느린 대로 溪谷들을 屛風 삼아 悠悠自適 즐기다 보면 머릿속 複雜한 생각들이 스르륵 江물에 떠내려간다. 고운 물결을 가르는 보트에 몸을 맡기다 보면 그야말로 神仙놀음이 따로 없다. 中間 中間 江邊에 자리한 펍에서 즐기는 시원한 비어라오 한 盞과 클러빙(clubbing)까지, 온갖 別世界가 펼쳐진다.

    어린아이처럼 튜브에 앉아 줄을 잡고 洞窟을 探險하는 액티비티度 防備엥을 즐기는 색다른 맛 中 하나다. 먼저 쏭江 支流에 있는 ‘貪남(Tham Nam) 洞窟’은 水深이 깊지 않아 튜빙을 즐기기에 좋다. 暗黑의 洞窟에서 이마에 두른 헤드 랜턴으로 視野를 비추고, 튜브에 누운 채 줄에 依支해 石灰石 종유 洞窟의 神祕한 모습을 鑑賞하는 過程이 오싹하면서도 새로운 體驗을 膳賜한다. 다만 옷이 물에 젖을 수 있으니 餘벌옷을 챙겨 가는 것이 좋다. 코끼리가 죽을 때가 되면 찾아온다는 비밀스러운 ‘貪짱(Tham Chang) 洞窟’도 가장 많이 찾는 洞窟 中 하나다. 中心街에서 멀지 않은 곳에 位置하는데 入口를 中心으로 가운데에 左佛像, 오른쪽에는 와불像이 있고, 왼쪽에는 베트남戰爭 當時 美軍 砲彈이 걸려 있다. 이 洞窟에서 가장 有名한 것이 自然的으로 形成된 코끼리賞인데, 象牙 形態까지 完全히 갖추고 있어 무척이나 신비롭다. 自然이 만들어낸 아름답고 奇異한 鍾乳石과 石筍 探險을 마치고 나왔다면 왼쪽 길을 쭉 따라 展望대로 向하자. 이곳에서는 쏭江과 어우러진 防備엥의 아름다운 風光을 한눈에 眺望할 수 있다. 洞窟 探險에서 스릴을 느꼈다면 래프팅이나 카야킹으로 洞窟을 探査하는 現地 투어 프로그램에 參與해보자. 天然水泳場 ‘블루라군(Blue Lagoon)’도 防備엥에서 빼놓을 수 없는 포인트다. 防備엥에서 西쪽으로 8㎞假量 떨어진 블루羅裙은 事實 ‘탐푸캄(Tham Phu Kham) 洞窟’ 入口를 흐르는 작은 물웅덩이다. 神祕한 에메랄드빛의 물과 異國的인 나무들이 자리하고 있어 수영과 다이빙, 튜빙 等 액티비티를 즐기기에 安城맞춤이다. 防備엥에서 이곳까지는 三輪車 ‘툭툭’과 改造式 트럭 ‘썽태우’를 타고 갈 수 있는데, 非鋪裝道路로 多少 고생스럽지만 물에 들어가는 瞬間 땀과 먼지, 疲勞까지 모두 한 放에 싹 날아간다.

    異色的인 새벽 僧侶 托鉢

    승려들의 탁발 행렬로 하루를 시작하는 루앙프라방. [GettyImages]

    僧侶들의 托鉢 行列로 하루를 始作하는 루앙프라방. [GettyImages]

    防備엥에서 汽車를 타고 北쪽으로 1時間을 달리면 都市 全體가 유네스코 世界文化遺跡으로 指定된 라오스 第2都市 ‘루앙프라방’에 到着한다. 四方이 山으로 둘러싸인 루앙프라방은 海拔 700m 高地帶로, 라오스 北西部 메콩江 流域에 자리하고 있다. 버스로도 갈 수 있지만 非鋪裝이거나 道路가 파인 九干이 많아 時間이 오래 걸리니 汽車로 移動하는 便이 낫다. 루앙은 ‘큰, 偉大한’, 프라放은 ‘黃金 佛像’이라는 뜻이다. 1353年 라오스 첫 王朝인 ‘란雙(Lan Xang) 王國’의 首都가 된 以後 18世紀까지 라오스 首都였던 이 都市는 라오스 傳統 遺産과 프랑스 植民地 時代 文化가 어우러져 느긋하고 평화로우면서도 異國的인 雰圍氣를 자아낸다. 特히 ‘王宮博物館’ 앞에 있는 ‘푸氏山’(Mount Phousi: 328個 階段을 밟아 頂上까지 오를 수 있는 山)에 올라 都市 全體를 眺望하다 보면 왜 이 都市가 죽기 前 꼭 가봐야 할 旅行地로 손꼽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古代 王國의 優雅함과 유럽의 고풍스러운 感性을 좀 더 느끼고 싶다면 ‘올드타운’(旅行者 거리)을 걸어보자.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것만으로도 幸福感이 차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루앙프라방의 하루는 새벽 時間 僧侶들의 托鉢 行列로 始作된다. ‘托鉢’(Tak Bat·濁밧)은 僧侶들이 지켜야 하는 規律 中 하나로 飮食을 供養받아 形便이 어려운 이들에게 다시 나눠주는 宗敎儀式이다. 또한 托鉢은 佛敎儀式을 넘어 라오스人들의 生活이자 敬虔한 風習이기도 하다. 어둠이 가시는 새벽 6時가 되면 朱紅色 長衫을 걸친 맨발의 僧侶들이 거리를 가득 메운다. 무릎을 꿇고 熱을 맞춰 앉은 信徒들은 僧侶들에게 정성스레 準備한 飮食을 供養한다. 托鉢은 行列 끝자락에 기다리고 있는 가난한 아이들의 바구니에 僧侶들이 공양받은 飮食을 나눠주면 끝이 난다. 世上에서 가장 아름답고 평화로운 이 모습을 보려고 全 世界 旅行客이 루앙프라방을 訪問한다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 旅行者도 參與 또는 參觀할 수 있는데, 다만 조용한 그 時間을 尊重해야 한다. 奔走한 日常에 치여 사는 旅行者들은 느리게 흘러가는 時間과 가장 라오스다운 나눔의 숨결을 體驗하며 平生 잊지 못할 敬虔함을 느낀다.



    아름다운 寺院이 많은 것도 루앙프라방을 사랑할 수밖에 없는 理由다. 都市 곳곳에 80餘 個 寺院이 있는데, 그中 꼭 가봐야 할 寺院을 하나만 꼽으라면 누구나 第一 먼저 이야기하는 곳이 바로 ‘왓 氏엥桶(Wat Xieng Thong)’이다. 메콩江과 남칸강(메콩江 支流)李 만나는 旅行者 거리 北쪽에 자리한 왓 氏엥桶 社員은 루앙프라방의 華麗했던 옛 映畫를 보여주는 곳이자, 아시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社員 中 하나로 손꼽히는 곳이다. 16世紀 라오스 建築文化를 엿볼 수 있는 왓 氏엥桶 社員은 ‘生命의 나무’로 불리는 붉은色 壁面의 精巧한 琉璃 모자이크가 보는 角度에 따라 색다른 雰圍氣를 자아내 더욱 有名하다.

    天然 풀場 꽝氏瀑布

    계단식으로 물이 흐르는 에메랄드빛 꽝씨폭포. [GettyImages]

    階段式으로 물이 흐르는 에메랄드빛 꽝氏瀑布. [GettyImages]

    온終日 平穩하고 조용한 風景 때문에 몸과 마음이 나른해졌다면 ‘꽝氏瀑布(Tat Kuang Si)’를 訪問하는 것도 좋다. 올드타운에서 車를 타고 南西쪽으로 1時間假量 移動하면 만날 수 있는데, 에메랄드빛 瀑布가 層層이 흐르는 모습이 신비롭고 異色的이다. 오랜 歲月 浸蝕 作用으로 생긴 天然 풀場으로, 느긋하게 물놀이를 즐기다 보면 금세 하루가 지나간다.

    어둠이 내려오기 始作하면 루앙프라방의 名物 ‘몽族 夜市場’으로 向하자. 夜市場에는 라오스 最大 少數 民族인 ‘몽族人’의 獨特한 手工藝品과 現地 먹거리가 가득하다. 잘만 고르면 低廉한 價格에 質 좋은 商品을 건질 수 있다. 東南亞 第一의 麥酒 비어라오와 함께 맛있는 길거리 飮食도 즐겨보자.
    複雜한 都心이 아닌 太古적 自然이 살아 숨 쉬는 곳에서 마음의 平穩을 回復하고 싶지 않은가. 그런 欲望이 꿈틀대고 있다면 무엇을 期待下든 그 異常을 膳賜하는 평화로운 나라, 라오스로 只今 바로 떠나보면 어떨까.

    災異 旅行作家는… 
    世界 100餘 個國을 旅行하며 世上을 向한 視線을 넓히기 始作했다. 只今은 삶의 大部分을 보낸 都市 生活을 마감하고 濟州로 移住해 글을 쓰고 寫眞을 찍으며 다양한 旅行 콘텐츠를 生産하는 노마드 人生을 살고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