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强烈한 퍼포먼스로 컴백한 ‘있지’|주간동아

週刊東亞 1423

..

더 强烈한 퍼포먼스로 컴백한 ‘있지’

[微妙의 케이팝 내비]

  • 微妙 大衆音樂評論家

    入力 2024-01-17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ITZY(있지)의 새 미니앨범 ‘BORN TO BE’는 꽤나 묵직하다. 미니앨범이지만 團體曲 5曲과 멤버別 솔로曲 5曲 等 10曲이 담겨 있고, 솔로曲 包含 8篇의 길고 짧은 뮤직비디오를 公開했다. 타이틀曲 ‘UNTOUCHABLE’은 뜨겁고 攻擊的인 路線으로 旋回하고 있다. 2022年 ‘SNEAKERS’와 지난해 ‘CAKE’에서 선보인 캐주얼하고 負擔 없는 무드와는 多少 다른 質感이다. 데뷔 初期 ‘달라달라’ 等에서 보여준 華麗한 댄스팝과 2021年 ‘마.피.아. In the morning’을 折衷한 듯한 模樣새다.

    ‘UNTOUCHABLE’은 金屬性의 베이스가 무정하고도 威脅的으로 리듬을 짚어가는 가운데 멤버들의 보컬이 中低驛을 積極的으로 活用하면서 든든하고 倨慢한 무드를 演出한다. 自信感의 表現으로 가득한 歌詞는 그다지 具體的인 이야기를 들려주지는 않지만 자연스럽고 생생하다. 曲의 모든 領域에서 危機感과 活氣가 뒷받침되고 表現된다.

    ITZY(있지)가 미니앨범 ‘BORN TO BE’를 내놓았다. [JYP 엔터테인먼트 제공]

    ITZY(있지)가 미니앨범 ‘BORN TO BE’를 내놓았다. [JYP 엔터테인먼트 提供]

    期待感 높이는 있지표 퍼포먼스

    曲은 相當 部分을 一貫된 코드 進行(Cm-Eb-Ab-Gm)으로 끌고 나간다. 後斂의 ‘I’m untouchable’로 始作하는 멜로디는 다른 區間에서도 같은 리듬으로 反復되는데, 첫 拍을 쉰 뒤 밟고 들어와서는 彈力的인 運動感을 보여준다. 멜로디는 많은 境遇 긴 흐름을 構成하기보다는 두 마디 程度의 길이 안에 담긴 채 登場과 退場을 거듭한다. 이 같은 形態가 귓가에 잘 感氣는 쉬운 노래를 만들면서도 빠른 轉換感과 速度感을 驅使한다. 이를 中低音의 魅力을 限껏 살리며 이뤄낸다는 點이 斬新하면서도 曲이 表現하는 캐릭터를 더 든든하게 보이게 한다. 시원시원한 팔 動作과 함께 멤버들의 몸짓이 서로 組合되고 特有의 力動的인 大型 變化를 잘 살리는 按舞도 단단함과 날렵함을 잘 드러낸다. 後半 브리지는 速度感을 維持하다 限껏 가라앉아 마지막 後斂에 큰 힘을 실어준다. K팝에서 間만에 만나는 시원한 爆發力이다.

    다른 收錄曲의 面面도 흥미롭다. 莊嚴하고 매서운 ‘BORN TO BE’가 ‘UNTOUCHABLE’로 이어져 드라마틱한 氣勢를 이룬다. 무겁고도 재찬 ‘Dynamite’의 에너지로 넘어가기 前에는 ‘Mr. Vampire’가 夢想的인 流麗함 속에 親近한 愉快함을 더한다. ‘Escalator’는 ‘UNTOUCHABLE’의 에너지에 初期作들의 華麗한 亂暴함을 더한다. 솔로曲들도 다채롭지만, 居昌하고도 挑戰的인 叡智의 ‘Crown On My Head’가 歌謠的 親近함을 매끈하게 풀어내는 채령의 ‘Mine’과 함께 실리는 對照가 재미있다. 健康上 理由로 이番 活動에서 빠진 리아의 ‘Blossom’도 古典的 香臭의 R&B에 現代的 터치를 더하면서 매끄럽고도 豐盛한 表現力을 잘 보여준다. 앨범에 多數 包含되는 솔로曲은 必然的으로 ‘百貨店式’ 區間이 되기 十常이다. 이 미니앨범은 멤버들의 個性을 다채롭게 담아냄과 同時에 있지의 캐릭터로 納得할 만하게 묶어내고 있다.

    있지는 2019年 暴發的인 關心과 함께 데뷔해 初盤부터 人氣몰이를 했다. 늘 自信感 있는 콘셉트를 들고 나오고, 壓倒的인 퍼포먼스로 이를 消化해왔다. 다만 그 方向性이 늘 明確하지는 않았다. 코로나19 事態 以後 K팝 産業이 豫想하기 어려운 方向으로 激動해온 것과도 無關하지 않다. 워낙 퍼포먼스가 좋은 그룹이라 試圖의 餘地가 더 많았을지도 모른다. ‘BORN TO BE’가 반가운 것은 攻擊的인 사운드만이 아니다. 날카로운 氣勢와 능청스러운 愉快함의 共存이라는 그룹 이미지를 音樂的으로 단단하고 豐盛하게 담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언제든 期待感을 높여도 되는 있지의 퍼포먼스에 옷은 잘 맞을수록 더 좋을 뿐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