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獨步的 神인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週刊東亞

週刊東亞 1416

..

獨步的 神인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

[微妙의 케이팝 내비]

  • 微妙 大衆音樂評論家

    入力 2023-11-30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S2엔터테인먼트의 신인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KISS OF LIFE). [S2엔터테인먼트 제공]

    S2엔터테인먼트의 神인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KISS OF LIFE). [S2엔터테인먼트 提供]

    3分 內外 音源과 뮤직비디오를 鑑賞하면서 ‘過感하다’는 생각을 몇 番이나 하게 된다. 曲은 始作부터 귓가를 긁는 듯한 其他 위로 두텁게 보컬이 얹히면서 聽者를 묵직하게 끌어들인다. 보컬은 이따금 純眞한 얼굴을 보여주다가도 파워풀과 히스테릭을 오가며 거세게 터진다. 뮤직비디오도 暴力과 反目, 暴動과 殺人, 追擊戰으로 채워진다. 演出 또한 K팝에서 익숙한 ‘짓궂은 惡童’이나 판타지的 世界와는 確然히 딴판이다. 그러면서도 차라리 豪快할 程度라 더 아슬아슬한 緊張感을 준다. 神인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KISS OF LIFE)의 ‘Bad News’다. 映像 속 飛行들은 뒤이어 公開된 더블 타이틀曲 ‘Nobody Knows’ 뮤직비디오를 통해 부연된다. 겉으로는 알 수 없는 必然的이고 不可避한 理由가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말이다. 그럼에도 大衆的 水位의 限界를 건드리는 이 4人組의 가슴 철렁한 으르렁댐은 遜色이 없다.

    키스오브라이프는 7月 ‘쉿(Shhh)’으로 데뷔했다. 4名 中 셋이 外國人이거나 海外에서 出生했으니 ‘多國籍’ 그룹 性格도 强한 便이다. 포미닛, 비투비, (女子)아이들 等을 製作한 홍승성 S2엔터테인먼트 會長과 有名 아이돌 競演 參加者에서 企劃者로 變身한 李海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作業이라는 點도 話題가 됐다. 또한 트와이스 選拔 오디션 때부터 刮目할 만한 技倆으로 大衆에게 눈圖章을 단단히 찍은 나띠가 8年 만에 걸그룹으로 데뷔했다는 事實도 눈길을 끈다.

    거칠고 過激한 기운으로 가득한 ‘Bad News’를 ‘걸크러시’라는 흔한 單語로 묶기는 매우 쉽다. 그러나 曲은 2023年의 어떤 K팝과도 다르고, 堂堂한 女性像의 表現이 두드러진 最近 K팝 걸그룹 傾向性과도 確然한 差異를 보인다. 때론 2010年 무렵 K팝 香臭가 느껴지기도 해 2000年代 美國 힙합·R&B를 受容하던 方式의 修正增補版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이것 亦是 現 K팝 흐름에서 ‘틈새’를 英敏하게 찾아낸 것으로 解釋될 수도 있다.

    美國 힙합 같은 스트리트 느낌 담아

    그러나 키스오브라이프가 眞情으로 다르게 보이는 理由는 따로 있다. 그中 하나는 이들이 傳統的 意味의 ‘걸그룹스러움’을 鮮然하게 비켜 나가고 있다는 點이다. 날카롭고 매서운 걸크러시度 華麗한 반짝임에 種種 局限되는 것은 K팝 産業의 想像力 限界라고 해야겠다. 그럴 때 키스오브라이프는 美國 힙합 같은 스트리트 느낌을 演出한다. 뮤직비디오에서도 멤버들은 누구도 손댈 수 없는 神話的 惡黨으로 멋스럽게 그려지지 않는다. 차라리 警察에 制壓당하고 쫓기는 人物들로 ‘끌어내려져’ 있다. 여기에 지저분하고 鈍濁한 사운드가 照應할 때 그것은 旣存의 어느 K팝 걸그룹度 成功的으로 보여준 바 없는 質感을 드러낸다. 또한 이 같은 새로움이 더 說得力을 얻는 것은 分明 威壓的 態度에 官能的 緩急을 섞어 爆發力 있게 선보이는 보컬과 按舞의 탄탄함 德分이다.

    所屬社 S2엔터테인먼트의 前作인 2021年 7人組 ‘핫이슈’는 어찌 보면 캐주얼化된 포미닛 같은 印象으로 아쉬움을 남긴 채 解體된 바 있다. 그사이 보이그룹-걸그룹으로 兩分됐던 K팝의 星役割과 클리셰는 이른바 4世代 아이돌이 登場하면서 相當 部分 흐려지거나 무너졌다. 그 後 첫 아티스트인 키스오브라이프는 이 같은 構圖 위에 果敢하게 한 걸음을 더 내딛고, 이를 멤버들 技倆으로 遵守하게 뒷받침하고 있다. 키스오브라이프가 낯설고 새롭다면 팝과 K팝의 레퍼런스 및 ‘傳統’ 속에서 2023年이기에 可能한 것들을 充實하게 組合해 만들어졌기 때문일 듯하다. 敢히 올해 가장 注目할 新人이라 할 만하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