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意思 能力 擴張하는 纖細한 로봇手術|週刊東亞

週刊東亞 1431

..

意思 能力 擴張하는 纖細한 로봇手術

비좁은 空間에서 癌 組織 精巧하게 除去… AI 活用한 빠른 診斷도 可能

  • 이종림 科學專門記者

    入力 2024-03-18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로봇工學이 發展하며 國內外에서 手術用 로봇이 다양하게 活用되고 있다. 로봇補助手術로도 불리는 로봇手術은 一般的으로 最小 浸濕 手術, 卽 작은 切開를 통해 遂行하는 手術과 關聯 있다. 이를 통해 醫師는 더 精密하고 柔軟하게 다양한 類型의 複雜한 手術을 施行할 수 있다. 特히 머리, 목 같은 섬세한 部位에서 惡性 腫瘍을 除去하거나 節制하는 것은 經驗이 豐富한 醫師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다. 癌 組織을 말끔히 除去하되 健康한 組織은 最大限 保存해야 하기 때문이다. 醫師 代身 이런 섬세한 手術을 하는 로봇이 登場한 理由다.

    美國 존스홉킨스대 醫學 및 로봇工學 共同 硏究팀은 電氣電子工學者協會(IEEE)의 로봇 專門 學術誌 ‘RA-L(Robotics and Automation Letters)’을 통해 ‘腫瘍 切除術을 위한 自律시스템(Autonomous System for Tumor Resection·ASTR)’을 發表했다.

    腫瘍 除去하는 로봇 開發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CMR서지컬 제공]

    最近 다양한 分野에서 로봇手術을 施行하고 있다. [CMR서지컬 提供]

    硏究팀은 “우리와 協力하는 많은 外科醫師로부터 들은 問題는 腫瘍을 正確히 節制하는 게 너무 어렵다는 것”이라며 “外科醫師가 겪을 수 있는 ‘疲勞, 脫盡, 視覺的 妨害 같은 精神的·肉體的 障礙’를 克服하고, 人間에 匹敵하거나 凌駕하는 正確度로 腫瘍을 除去할 수 있다”고 밝혔다.

    硏究팀은 兩팔 로봇을 利用해 돼지 혀에 있는 腫瘍 切除術을 具現했다. 이때 癌 組織을 5㎜ 以內로 餘裕를 두고 除去하는 것이 目標였다. 5㎜는 매우 작은 數値지만, 癌의 影響을 받은 細胞를 包含하면서도 全體的인 損傷을 最少化하는 데 充分한 크기로, 癌 組織을 除去할 때 考慮하는 標準量이다. ASTR은 人間의 指示事項을 로봇이 精密하게 遂行하도록 變換해 作動한다. 硏究팀은 여러 次例 테스트한 結果 ASTR을 프로그래밍해 腫瘍과 健康한 組織을 正確히 區分해서 除去하는 데 成功했다. 硏究팀은 2年 前 醬의 兩끝을 連結하는 自律 腹腔鏡 手術 시스템을 開發한 바 있다. 그때 自律시스템과 兩팔 救助, 비전 誘導 로봇 시스템을 製作했다. 當時 시스템이 組織을 連結하는 데 焦點을 맞췄다면 이番에는 組織을 除去하는 데 重點을 둔 것이다. 硏究팀은 “다음 段階는 腫瘍에 接近하기 위해 內部 手術과 解剖가 必要한 腎臟 같은 內部 長期 手術을 目標로 하고 있다”며 “ASTR의 精密 手術 및 精密 映像 技術을 結合하면 腫瘍 切除 治療의 窮極的 版圖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21世紀 初부터 革新的인 로봇技術의 出現으로 最小 浸濕 手術이 發展해왔다. 勿論 SF映畫처럼 知能型 로봇이 스스로 알아서 診斷과 手術을 척척 해내는 段階는 아니다. 로봇은 어디까지나 人間을 補助하는 役割이지만, 醫師들의 人體가 許容하는 것 以上으로 能力을 向上시키는 技術 中 하나라고 볼 수 있다. 例를 들어 磁氣共鳴映像裝置(MRI)와 컴퓨터單層撮影(CT)을 통해 身體 內部를 볼 수 있듯이, 醫師의 눈과 손 能力을 擴張하기 위해 로봇을 活用하는 것이다.



    現在는 醫師 補助 役割

    醫師는 手術 時 旣存 手術 道具 代身 조이스틱과 풋 컨트롤 等을 使用해 로봇을 遠隔調整한다. 腹腔鏡 또는 開腹手術 時 患者 몸 안에 揷入된 로봇 팔은 醫師가 3次元 擴大 映像을 보면서 遠隔調整하는 대로 움직인다. 醫師의 손놀림을 正確히 再演하기 때문에 直接 施術하는 것과 다름없다. 3次元 映像으로 空間의 깊이를 느낄 수 있으며, 10~15倍 程度 擴大해서 볼 수도 있다. 또 떨림이 없으며, 直線인 腹腔鏡 器具와 달리 로봇 팔은 關節이 돌거나 꺾이는 等 움직임이 자유롭다는 長點이 있다. 이에 로봇手術은 매우 좁은 空間에서 精巧하게 施行하는 前立腺(前立샘)이나 心臟 手術에서 가장 큰 效果를 낸다. 特히 前立腺은 手術 時 接近이 어렵고, 排尿機能 및 性機能과 密接한 關聯이 있어 다른 部位에 비해 섬세한 技術이 必要하다. 最近에는 그 領域이 漸次 擴大돼 腹腔 內 大腸癌과 胃癌 手術에도 適用되고 있으며 婦人과 手術, 頭頸部 手術, 甲狀腺(갑상샘) 手術, 腎臟 手術 等에도 活潑하게 利用되고 있다. 裝備 價格이 비싸긴 하지만 精巧한 手術이 可能하고 再活 速度가 빠르며, 豫後도 더 좋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美國 캘리포니아에 本社를 둔 製造業體 人튜이티브 서지컬(Intuitive Surgical)에 따르면 가장 많이 쓰이는 로봇手術 裝置 다빈치(Da Vinci)는 每年 150萬 件의 手術에 使用되고 있다.

    1990年代 美國 컴퓨터모션(Computer Motion)과 後發 走者인 人튜이티브 서지컬이 거의 同時에 各各 手術用 로봇을 만들면서 特許 紛爭에 휘말렸다. 以後 2003年 컴퓨터모션이 人튜이티브 서지컬에 吸收 統合되면서 다빈치가 業界 1位로 手術用 로봇 市場을 거의 獨占하다시피 해왔다. 國內에서도 全國에 130代 가까운 다빈치 시스템이 運用되고 있다. 連帶 세브란스病院은 2005年 다빈치 시스템을 活用해 로봇手術에 成功한 以後 最近 3萬 件을 達成했으며, 서울삼성병원 亦是 2008年 첫 로봇手術 以後 泌尿醫學科 關聯 手術만 1萬 件을 記錄하고 있다.

    로봇手術, 宇宙까지 進出

    지구에서 국제우주정거장에 있는 로봇을 원격조종해 수술을 하고 있다. [미국 네브래스카대 제공]

    地球에서 國際宇宙停車場에 있는 로봇을 遠隔操縱해 手術을 하고 있다. [美國 네브래스카大 提供]

    로봇手術로 可能性을 打診한 遠隔調整 手術 方式은 이제 宇宙로까지 試驗臺를 擴張했다. 2月 初 美國 航空宇宙局(NASA)은 國際宇宙停車場에 로봇을 보내 無重力 狀態에서 첫 手術 試演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番 시뮬레이션에 使用한 ‘spaceMIRA(Miniaturized In Vivo Robotic Assistant)’ 로봇은 約 400㎞ 아래에서 外科醫師가 遠隔調整하는 동안 軌道 實驗室에서 여러 作業을 遂行했다. 이 로봇은 美國의 手術用 로봇 스타트업 버추얼人時前(Virtual Incision)李 製作한 것으로 무게는 0.9㎏에 不過하다. 전자레인지 크기로 宇宙旅行에 적합한 小型 輕量 裝備다. 이番 實驗은 長期 宇宙旅行이나 深宇宙를 探査하는 數個月, 또는 數年 사이 外科的 應急 狀況이 發生하는 境遇뿐 아니라, 地球上 외딴 地域에서 醫療 서비스가 必要할 境遇 活用하는 것이 目的이다.

    spaceMIRA는 手術을 위해 裝置 一部를 身體에 揷入하며, 팔 2個로 人間의 움직임을 模倣할 수 있다. 이番 試驗에는 總 6名의 外科醫師가 遠隔調整으로 로봇의 손을 制御해 人體를 代身해서 고무밴드로 만든 試驗體에 手術을 實施했다. 로봇은 한 손으로 張力을 加하고 다른 손으로는 가위를 使用해 組織을 解剖했는데, 結果는 成功的인 것으로 報告됐다. 地球에서 宇宙에 있는 로봇을 制御할 때 어려운 點 中 하나는 大氣 時間, 卽 命令이 電送되고 로봇이 이를 受信하기까지 時間 遲延이 發生한다는 點이다. 이番 spaceMIRA 試演에 參與한 美國 네브래스카州 大腸肛門外科 醫師인 마이클 잡스트는 CNN을 통해 “遲延 時間이 約 0.85秒 發生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一角을 다투는 手術에서는 1秒 以內 時間도 매우 重要하지만, 그러한 時間 遲延에도 外科醫師들은 이番 作業을 成功的으로 完了했다”고 傳했다.

    한便으로는 로봇 技術을 넘어 소프트웨어的으로 AI를 活用하는 手術 또한 豫見되는 時點이다. 知能型 시스템이 搭載된 手術用 로봇은 患者 데이터 保護 問題와는 別個로 厖大한 量의 데이터를 蒐集하고, 이를 活用해 스스로 學習할 수 있다. 理論的으로는 漸漸 많은 데이터를 蒐集함으로써 遂行하는 作業의 結果가 더 좋아질 수 있다. 로봇에 AI 및 其他 새로운 技術이 結合한 高級 로봇工學이 開發될 境遇 手術室에서 外科醫師의 役割이 完全히 바뀔 수도 있다는 豫見이 나오는 理由다.

    手術用 로봇 製造業體 CMR 서지컬의 最高 醫療 責任者인 마크 슬랙은 ‘가디언’을 통해 “只今까지 手術用 로봇이 蒐集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活用하지 못했지만, 여기에는 아직 開發되지 않은 相當한 潛在力이 있다”며 “AI를 使用하면 醫師가 놓칠 수 있는 重要한 情報를 識別하는 게 可能하다”고 說明했다.

    外科醫師 컴퓨터 運用者가 될 수도

    우주여행에 적합한 경량 도구로 제작된 수술 로봇 ‘spaceMIRA’. [버추얼인시전 제공]

    宇宙旅行에 적합한 輕量 道具로 製作된 手術 로봇 ‘spaceMIRA’. [버추얼人時前 提供]

    現在 AI는 主로 診斷 分野에 使用된다. 最新 다빈치 로봇 또한 補助 超音波 보기 機能을 提供하고 있다. AI는 大部分 컴퓨터 비전을 통해 디지털 이미지나 動映像을 分析함으로써 패턴을 認識하거나 이미지를 分類하고 物體를 感知할 수 있다. 例를 들어 AI는 放射線 專門醫가 檢討하는 데 數 時間이 걸리는 胸部 엑스레이 寫眞을 몇 分 만에 檢討하거나, 눈으로 判讀하기 힘든 작고 稀微한 地點까지 捕捉할 수 있다. 한 硏究에서는 胸部 엑스레이 寫眞 數百 腸을 判讀한 結果 醫師가 直接 遂行하는 데 4時間이 걸렸지만, 硏究팀이 開發한 AI 알고리즘은 90秒 만에 비슷한 正確度로 判讀을 完了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自律的인 로봇 技術의 登場을 豫測하기에는 時機尙早다. 로봇 裝置의 움직임을 案內하기 위해서는 아직까지 人間의 作業이 必要하기 때문이다. 自律 手術 로봇에 對한 AI 法規 또한 社會的으로 合意해나가야 할 問題다. 臨床 環境에서 使用하려면 製造業體는 裝置가 어떻게 作動하는지 正確하게 說明할 수 있어야 하고, 이는 AI 開發業體들에 如前히 어려운 課題로 남아 있다.

    美國 매사추세츠주 成形外科 醫師인 아바 셔펠은 醫療 倫理를 다루는 ‘AMA(American Medical Association·美國醫學協會) 倫理저널’을 통해 “많은 사람이 AI가 手術 副作用과 關聯된 隨行 不足 問題 等 人間의 限界를 克服하고 醫療 서비스 水準을 向上시킬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며 “AI가 發展하면서 外科醫師의 役割이 ‘人間 運用者’에서 ‘컴퓨터 運用者’로 漸進的으로 變化할 수 있다”고 傳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