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37곳 總選 對陣表 確定… ‘運動圈 審判’ vs ‘尹 政府 審判’ 構圖 뚜렷|週刊東亞

週刊東亞 1430

..

서울 37곳 總選 對陣表 確定… ‘運動圈 審判’ vs ‘尹 政府 審判’ 構圖 뚜렷

全體 48個 選擧區 公薦 마무리 手順… 女性 候補 國힘 18.9% vs 民主 24.3%

  • reporterImage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4-03-08 09:03:23

  • 글字크기 설정 닫기
    4·10 總選 最大 勝負處인 서울에서 與野 對陣表가 輪廓을 드러내고 있다. 國民의힘과 더불어民主黨이 서울 48個 選擧區 中 37곳의 公薦을 마무리하면서 對陣表가 確定됐다(3월 7日 午前 基準, 表 參照). 特히 서울에서도 最高 激戰地로 꼽히는 ‘漢江벨트’(광진·城東·용산·動作·마포구) 9個 選擧區 가운데 中·成東乙을 除外한 8곳에서 與野 公薦 結果가 나왔다(지도 參照). 서울 37個 選擧區候補로 公薦된 現役議員과 政治 新人 比重을 살펴보고, 圈域別 觀戰 포인트를 짚어봤다.

    서울에 公薦된 國民의힘 候補의 平均 年齡은 56.1歲이고, 女性 比率은 18.9%(7名)다. 이番 總選에서 公薦된 現役議員 比率은 21.6%(8名)로, 이 中 朴珍 議員과 太永浩 議員은 選擧區를 바꿔 出馬하고 比例代表 조정훈 議員은 첫 地域區 배지에 挑戰한다. 이들 現役議員의 平均 選手(選數)는 2.1線이다. 選出職 經驗이 없는 政治 新人으로서 이番 總選에 公薦된 候補는 43.2%(16名)다. 廣津甲 金炳玟 候補와 冠岳甲 유종필 候補, 冠岳乙 이성심 候補는 國會議員 배지를 단 적은 없으나 各各 該當 地域에서 서초구議員과 관악구廳長, 서울市議員을 지냈다.

    서울 地域 민주당 候補의 平均 年齡은 56.1歲, 이 中 女性 比率은 24.3%(9名)다. 公薦 티켓을 確保한 現役議員 比率은 59.5%(22名), 平均 選手는 1.8線이다. 이 中 洪翼杓 議員과 김성환 議員은 選擧區를 바꿔 出馬한다. 金 議員은 20·21代 總選에서 怒怨丙에 出馬해 再選했는데, 이番 選擧區 劃定으로 怒怨乙·病이 합쳐졌다. 怒怨乙 現役인 4線 우원식 議員은 이番 總選에서 노원甲 公薦을 놓고 該當 地域區 現役인 高榕禛 議員(再選)과 競選을 치른다. 現在까지 민주당이 서울에 公薦한 政治 新人 比率은 27%(10名)다. 恩平乙에 出馬하는 김우영 候補와 영등포甲 채현일 候補, 瑞草甲 김경영 候補는 國會議員 經驗은 없으나 各各 은평區廳長과 영등포區廳長, 서울市議員을 지냈다.

    鍾路, 崔在亨·곽상언·琴泰燮 3巴戰

    1 都心圈(鍾路·中區·용산)

    서울 中心 地域인 都心圈에서 斷然 눈길을 끄는 選擧區는 政治1番地 鍾路다. 鍾路 現役은 監査院長 出身으로 大選 走者로도 뛰었던 國民의힘 崔在亨 議員이다. 崔 議員은 2月 19日 單數公薦 名單에 이름을 올렸다. 민주당에선 盧武鉉 前 大統領의 사위인 곽상언 辯護士가 單數公薦됐다. 當初 鍾路 出馬를 宣言한 민주당 이종걸 議員은 苦杯를 마셨고, 全賢姬 全 國民權益委員長은 中·成東甲에 公薦됐다. 여기에 改革新黨 琴泰燮 最高委員이 出馬해 鍾路에선 3巴戰이 벌어질 展望이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서울 종로에 각각 공천한 최재형 의원(왼쪽)과 곽상언 변호사. [뉴시스, 곽상언 페이스북]

    國民의힘과 더불어民主黨이 서울 鍾路에 各各 公薦한 崔在亨 議員(왼쪽)과 곽상언 辯護士. [뉴시스, 곽상언 페이스북]

    大統領室 以前으로 새로운 政治 中心地로 浮上한 龍山 對陣表度 確定됐다. 龍山 現役인 國民의힘 권영세 議員이 單數公薦돼 5線 高地에 挑戰하게 됐다. 이에 맞서 민주당에선 강태웅 前 서울市 行政1部市場이 出馬한다.



    親命 現役 vs 國힘 政治 新人 맞對決

    2 東北圈(성동·廣津·東大門·重浪·城北·江北·도봉·怒怨)

    中·성동甲에선 國民의힘 尹喜淑 前 議員과 全賢姬 全 國民權益委員長이 맞붙는다. 2016年 20代 總選 때 新設된 中·成東甲 選擧區는 이름과 달리 城東區 行政洞으로만 構成돼 있다. 이곳은 最近 민주당 內 公薦 葛藤의 核으로 負傷하기도 했다. 代表的 親文(親文在寅)系인 임종석 前 大統領祕書室長이 公薦을 申請했으나 컷오프(公薦 排除)되면서 이른바 ‘非命橫死’ 公薦 論難이 불거졌다. 컷오프에 反撥한 林 前 室長은 한때 李洛淵 共同代表가 이끄는 새로운미래 合流까지 擧論됐으나 3月 4日 “黨의 決定을 受容한다”며 민주당에 殘留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서울 중·성동갑에 각각 공천한 윤희숙 전 의원(왼쪽)과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뉴스1]

    國民의힘과 민주당이 서울 中·成東甲에 各各 公薦한 尹喜淑 前 議員(왼쪽)과 全賢姬 全 國民權益委院長. [뉴스1]

    漢江벨트 關心 地域求人 廣津甲에선 與野 間 ‘젊은 피’ 對決이, 광진乙에선 ‘리턴매치’가 치러질 展望이다. 國民의힘은 廣津甲에 金炳玟 前 最高委員을 公薦했다. 민주당에선 親命(親李在明)을 自處한 이정헌 前 JTBC 앵커가 親李洛淵系 重鎭인 現役 全惠淑 議員(3線)을 꺾고 本選에 進出했다. 金 前 最高委員은 ‘40代 旗手’로서 變化와 革新을 내세우고 있고, 이 前 앵커는 政治 新人으로서 斬新性이 强點으로 꼽힌다. 광진乙에선 ‘吳世勳界’ 國民의힘 吳晨煥 前 議員과 現役 민주당 高旼廷 議員이 激突한다. 高 議員은 2020年 總選 當時 오세훈 候補를 누르고 當選했다.

    민주당 親명系 現役議員과 國民의힘 政治 新人의 맞對決도 觀戰 포인트다. 重浪乙은 민주당 박홍근 議員이 내리 3線에 成功한 곳이다. 朴 議員은 20代 大選 때 李在明 候補 캠프 祕書室長을 맡았고, 2022~2023年 院內代表를 지냈다. 國民의힘에선 지난 大選 때 尹錫悅 候補 캠프를 거쳐 大統領室 行政官을 지낸 이승환 前 重浪乙 黨協委員長이 公薦됐다. 李在明 代表 祕書室長인 민주당 천준호 議員의 地域區 江北甲에는 전상범 前 의정부지법 部長判事가 國民의힘 公薦을 받았다.

    ‘運動圈 淸算論’ 勝負處 麻布乙

    3 西北圈(은평·西大門·麻浦)

    서울 西北圈에서는 여느 地域보다 國民의힘의 ‘運動圈 審判論’과 민주당의 ‘尹錫悅 政府 審判論’李 强하게 맞붙을 것으로 보인다. 西大門乙은 保守政黨에는 險地다. 민주당에선 現役 金映豪 議員이 公薦돼 3選 挑戰狀을 던졌다. 進步色이 强한 西大門乙에서 民主黨과 進步黨은 일찌감치 候補 單一化를 마쳤다. 두 黨은 2月 29日 西大門乙 單一 候補로 金映豪 議員을 決定해 進步黨 전진희 豫備候補가 辭退했다. 國民의힘에선 4選 重鎭 朴珍 議員이 現 地域區인 江南乙에서 西大門乙로 差出됐다.

    麻布乙에선 與野 共히 運動圈 出身이 激突한다. 麻布乙 現役은 이곳에서 3番 當選한 鄭淸來 議員이다. 現在 李在明 代表가 이끄는 民主黨 指導部 最高委員으로, 單數公薦을 받았다. 鄭 議員은 건국대 在學 時節 서울 정동 駐韓美國大使館저 放火 未遂 事件에 連累됐던 學生 運動圈 出身이다. 이에 맞서 國民의힘은 서울대 삼민투(民族統一·民主爭取·民衆解放 鬪爭委員會) 委員長으로서 美國文化院 占據를 主導한 함운경 民主化運動同志會 會長을 公薦했다.

    麻浦甲에선 國民의힘 조정훈 議員과 민주당 이지은 前 總警이 맞붙는다. 時代轉換 出身인 조 議員은 신지호 前 議員과 競選에서 勝利해 本選에 進出했다. 當初 出馬를 宣言한 麻浦甲 現役 노웅래 議員은 賂物收受 嫌疑로 裁判을 받는 ‘司法 리스크’로 컷오프됐다. 李 前 總警은 2022年 7月 行政安全部의 警察局 新設에 反對하는 總警 會議에 參席했다가 左遷됐고, 올해 1月 19日 민주당 11號 迎入 人材가 됐다.

    恩平甲에선 現役인 민주당 朴柱民 議員(再選)과 黨內 競選에서 勝利한 國民의힘 홍인정 前 黨協委員長이 맞붙는다. 은평乙의 境遇 민주당 內 公薦 葛藤 끝에 김우영 前 은평區廳長이 公薦됐다. 親命 院外 組織 ‘더民主全國革新會議’ 常任代表를 지낸 그는 江原道黨委員長 身分으로 恩平乙에 出馬해 黨 指導部로부터 注意 措置를 받았으나 現役 강병원 議員(再選)에게 勝利했다. 國民의힘에선 當初 영등포乙에 支援한 장성호 前 건국대 行政大學院長이 戰略公薦됐다.

    與野 戰略公薦 集中된 西南圈

    4 西南圈(양천·江西·九老·衿川·永登浦·動作·冠岳)

    西南圈에선 與野의 戰略的 布石이 實效를 거둘지 注目된다. 國民의힘은 江西乙과 영등포甲에 各各 朴敏植 前 國家報勳部 長官, 最近 민주당을 脫黨한 金榮珠 前 國會副議長(4線)을 戰略公薦했다. 朴 前 長官은 當初 永登浦乙이나 競技 城南 盆唐乙 出馬를 考慮했으나 黨 要請에 따라 江西乙로 旋回했다. 민주당에선 江西乙 現役인 진성준 議員이 일찌감치 公薦을 받아 3選에 挑戰한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서울 강서을에 각각 공천한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왼쪽)과 진성준 의원. [뉴시스]

    國民의힘과 민주당이 서울 講書乙에 各各 公薦한 朴敏植 前 國家報勳部 長官(왼쪽)과 진성준 議員. [뉴시스]

    영등포甲 現役議員은 민주당의 ‘現役議員 評價 下位 20%’에 反撥해 國民의힘으로 黨籍을 옮긴 金 前 副議長이다. 金 前 副議長은 17代 總選 比例代表로 첫 배지를 단 後 영등포甲에서 내리 3線(19~21代 總選)을 했고, 文在寅 政府 雇傭勞動部 長官을 지냈다. 민주당에선 채현일 前 영등포區廳長이 公薦됐다. 改革新黨度 自黨 首席代辯人인 허은아 議員을 영등포甲에 戰略公薦海 3巴戰이 豫想된다.

    銅雀乙은 現役 이수진 議員이 민주당의 컷오프에 反撥해 脫黨한 가운데 류삼영 前 總警이 戰略公薦됐다. 그는 2022年 行政安全部 警察局 新設에 反對하는 全國 總警會議를 主導했다가 懲戒를 받았고, 지난해 12月 민주당 總選 3號 人材로 迎入됐다. 國民의힘은 銅雀乙에서 再選한 羅卿瑗 前 議員(4線)을 일찌감치 戰略 公薦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서울 동작을에 각각 공천한 나경원 전 의원(왼쪽)과 류삼영 전 총경. [나경원 페이스북, 뉴스1]

    國民의힘과 민주당이 서울 동작乙에 各各 公薦한 羅卿瑗 前 議員(왼쪽)과 류삼영 前 總警. [羅卿瑗 페이스북, 뉴스1]

    九老乙에선 現役 初選인 民主黨 尹建永 議員과 마찬가지로 初選(江南甲)으로서 地域區를 옮긴 國民의힘 太永浩 議員이 맞붙는다.

    서울 구로을에 공천된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왼쪽)과 민주당 윤건영 의원.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서울 서초을에 각각 공천한 신동욱 전 TV조선 앵커(왼쪽)와 홍익표 원내대표. [뉴스1,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서울 九老乙에 公薦된 國民의힘 太永浩 議員(왼쪽)과 民主黨 尹建永 議員. 國民의힘과 민주당이 서울 西草乙에 各各 公薦한 申東旭 前 TV朝鮮 앵커(왼쪽)와 洪翼杓 院內代表. [뉴스1, 中央選擧管理委員會 提供]

    3選 重鎭 洪翼杓, 險地 瑞草乙 挑戰狀

    5 東南圈(西草·江南·送波·강동)

    東南圈 江南 3具(西草·江南·送波)에선 그間 保守政黨이 强勢를 보였다. 이 地域 現役議員들에 對한 컷오프, 다른 地域區 配置 等을 둘러싸고 國民의힘도 公薦 葛藤을 빚고 있다. 民主黨은 險地人 西草乙에 3選 重鎭 洪翼杓 院內代表를 公薦했다. 國民의힘은 申東旭 前 TV朝鮮 앵커를 公薦했다. 瑞草乙 現役인 朴成重 議員은 現 地域區가 아닌 京畿 富川乙에 公薦됐다. 國民의힘이 高東眞 前 三星前者 社長을 江南丙에 公薦하면서 컷오프된 現役 유경준 議員은 黨에 異議를 提起하고 나섰다. 한便 민주당은 江南丙에 박경미 前 議員을 公薦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서울 서초을에 각각 공천한 신동욱 전 TV조선 앵커(왼쪽)와 홍익표 원내대표. [뉴스1, 뉴시스]

    國民의힘과 민주당이 서울 西草乙에 各各 公薦한 申東旭 前 TV朝鮮 앵커(왼쪽)와 洪翼杓 院內代表. [뉴스1, 뉴시스]



    김우정 기자

    김우정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김우정 記者입니다. 政治, 産業, 不動産 等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이슈를 取材합니다.

    1審 裁判 막바지에 터져 나온 李華泳 ‘檢察廳 술자리 懷柔’ 疑惑

    朴洙賢 “尹 政權, 몽둥이 맞고도 變化 없다면 早期 終熄돼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