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마스의 이스라엘 戰車 擊破 主張은 虛構|週刊東亞

週刊東亞 1416

..

하마스의 이스라엘 戰車 擊破 主張은 虛構

宣傳 映像 속 爆發은 이스라엘 戰車 陵洞防禦裝置가 對戰車 武器 邀擊한 結果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3-11-26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가자지구 시가전에 투입된 이스라엘군 전차. [뉴시스]

    가자地區 市街戰에 投入된 이스라엘軍 戰車. [뉴시스]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11月 22日(現地 時間) 나흘間 臨時休戰을 하고, 하마스가 抑留하고 있는 人質 50名을 釋放하기로 合意했다. 協商 過程에서 하마스는 5日間 休戰을 要求했고, 이스라엘은 “休戰은 必要 없다”는 立場을 固守하다가 ‘3日間 休戰, 人質 50名 釋放’ 案을 提示했다. 折衷點을 찾아 4日間 休戰하게 된 것인데, 協商 期間 兩側 態度를 보면 이스라엘이 明白한 ‘甲’이었다. 이는 이番 戰爭에서 하마스가 바라던 前과(戰果)가 나오지 않고 있음을 傍證한다. 臨時休戰 直前 하마스의 當面 課題는 自身들이 事實上 統治하는 가자지구를 이스라엘이 占領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었다. 이 目標를 達成하려면 하마스로선 自己네는 없고 이스라엘軍만 가진 戰車, 裝甲車 等 機甲裝備를 最大限 많이 破壞하는 게 關鍵이다. 하마스가 守勢에 몰린 것은 臺(對)戰車轉移 뜻대로 안 풀리는 데서 起因한다.

    ‘SNS 生中繼’ 時代 연 러시아-우크라이나戰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파괴된 가자지구.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는 이스라엘군 기갑차량을 여럿 격파했다고 주장했으나 그 잔해가 발견되지 않았다. [뉴시스]

    이스라엘의 攻襲으로 破壞된 가자地區. 팔레스타인 武裝政派 하마스는 이스라엘軍 機甲車輛을 여럿 擊破했다고 主張했으나 그 殘骸가 發見되지 않았다. [뉴시스]

    1991年 걸프 戰爭이 ‘뉴스로 生中繼되는 戰爭’ 時代를 열었다면,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生中繼되는 戰爭’ 時代를 열었다. 情報通信技術 發達과 스마트폰 普及으로 最前線의 戰鬪 狀況을 地球 反對便에서 거의 實時間으로 볼 수 있는 世上이 된 것이다. 戰場에서 直接 싸우는 將兵들도 스마트폰을 使用하며, 上級部隊가 알려주지 않는 戰況을 SNS를 통해 把握하기도 한다. 인터넷 空間은 情報 共有의 場이자 熾烈한 宣傳戰의 空間이 됐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只今도 거의 每日 一線 將兵들이 스마트폰이나 드론으로 撮影한 敵 戰車·裝甲車 破壞 映像을 SNS에 올리며 勝戰을 主張하고 있다. 갖은 宣傳과 造作이 亂舞하다 보니 이제 映像을 分析해 撮影된 座標와 時間은 勿論, 破壞됐다는 電車가 正確히 어느 部隊 所屬인지 推理해내는 專門家마저 생겼다.

    러시아-우크라이나 戰場에서 撮影된 戰車·裝甲車 破壞 映像은 大部分 비슷한 內容이다. 于先 相對方 機甲車輛을 確認해 對戰車 미사일이나 로켓을 發射하는 場面으로 始作된다. 對戰車 武器가 命中한 機甲車輛은 불길에 휩싸이거나 엄청난 爆發과 함께 砲塔이 날아간다. 機甲車輛 乘務員이 運 좋게 살아났다면 脫出하는 모습이 觀測되기도 한다. 最近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에선 이처럼 ‘識別→被擊→爆發→破壞 確認’이 모두 담긴 映像만 ‘敵 機甲車輛 破壞’ 前科로 認定받는 雰圍氣다.

    敵 裝備를 破壞하는 映像을 찍어 公開하는 宣傳戰 樣相은 이스라엘-하마스 戰爭에서도 나타난다. 兩側은 每日 熾烈한 戰鬪 場面을 撮影해 SNS에 올리고, 戰況이 自己네에 有利하게 흘러가고 있다고 主張한다. 特히 하마스는 다양한 對戰車 武器로 이스라엘 戰車와 裝甲車를 攻擊하는 모습을 찍어 大大的인 宣傳戰을 벌이고 있다. 그런데 하마스의 映像은 하나같이 우크라이나나 러시아가 公開하는 映像과는 다른 妙한 特徵이 있다. ‘識別→被擊→爆發→破壞 確認’에서 마지막 段階가 빠져 있는 것이다.

    하마스 武裝組織 알카삼 旅團은 “이스라엘軍이 가자地區 地上戰을 始作한 以後 그들의 戰車와 裝甲車 數百 臺를 破壞했다”고 主張한다. 그러면서 自身들이 保有한 北韓製 ‘불새-2’ 對戰車 미사일이나 RPG-7 對戰車 로켓으로 이스라엘 機甲車輛을 攻擊하는 映像을 每日같이 公開하고 있다. 이 映像들의 共通點은 戰車나 裝甲車에서 엄청난 爆發이 일어나는 대목에서 끝난다는 것이다. 하마스 側 主張대로 이스라엘은 正말 지난 한 달餘 동안 地上戰에서 機甲車輛 數百 臺를 잃었을까.



    제대로 된 戰車·野砲 없는 하마스

    한국산 능동방어장치(APS)의 대전차 로켓탄 요격 실험 장면. [국방과학연구소 제공]

    韓國産 陵洞防禦裝置(APS)의 對戰車 로켓彈 邀擊 實驗 場面. [國防科學硏究所 提供]

    하마스에는 제대로 된 電車나 野砲가 없다. 이들이 使用하는 對戰車 武器는 臺戰車高爆彈(HEAT) 彈頭를 使用하는 미사일 또는 로켓, 여러 발의 迫擊砲彈이나 爆藥을 組合·改造해 만든 急造爆發物(IED)뿐이다. 이스라엘軍 戰車·裝甲車는 鋼鐵과 세라믹, 텅스텐 等 特殊合金으로 만들어진 複合掌匣으로 돼 있어 普通 爆發物로 破壞하기 어렵다. HEAT 彈頭는 成形芍藥, 卽 彈頭 內 爆藥을 오목하게 成形해 爆發 에너지를 特定 方向으로 집중시키는 志向性 爆藥이다. 먼로-노이만 效果를 利用한 HEAT는 彈頭가 爆發하면 한 方向으로 모든 爆發力이 集中된다. 이로 인해 高溫·高壓의 金屬 제트氣流가 發生해 裝甲板을 貫通한다. 掌匣이 얇다면 이 金屬 제트氣流가 機甲車輛을 불바다로 만들어 그 안의 彈藥을 誘爆시키고, 裝甲이 두껍다면 衝擊波로 車體 內壁을 剝離(剝離)해 乘務員을 殺傷한다. 卽 하마스가 正말 對戰車 武器로 이스라엘 機甲車輛을 數百 臺 破壞했다면 只今쯤 이스라엘軍은 戰車兵이나 機械化保命만 해도 적게는 數百 名, 많게는 1000名 넘는 死傷者를 냈어야 한다. 이스라엘軍 電車에는 4名, 裝甲車에는 12名씩 搭乘하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은 每日 戰死者가 發生할 때마다 어느 部隊의 누가 어디서 어떻게 戰死했는지를 言論과 遺家族에게 實時間 通報한다. 兵力 相當數가 携帶電話를 가진 豫備軍 隊員이기 때문에 戰死者나 負傷者 發生을 숨길 수도 없다. 11月 21日 基準 가자地區 市街戰에서 戰死한 이스라엘 將兵은 68名이다. 이들은 大部分 步兵이고, 住宅 密集 地域에서 交戰 途中 戰死했다. 하마스의 攻擊을 받은 機甲車輛에서 이스라엘軍 將兵이 ‘爆死’韓 事例는 只今까지 單 한 件이다. 10月 31日 自發리아 難民캠프 外郭에서 單獨 作戰 中 하마스가 發射한 ‘야신-105(Yasin-105)’ 로켓에 破壞된 第84 ‘基바티’ 旅團 所屬 나메르 裝甲車다. 그렇다면 하마스가 이제까지 “이스라엘軍의 機甲車輛을 擊破했다”며 公開한 수많은 映像 속 爆發의 正體는 大體 무엇일까.

    이스라엘軍이 11月 5日 가자지구 北部 海岸 地域을 進擊하면서 撮影해 公開한 메르카바 Mk.4M 戰車 小隊의 交戰 映像에 그 祕密이 담겨 있다. 이 映像에는 이스라엘軍 戰車 2代가 登場한다. 撮影者가 탄 電車의 11時 方向에 있는 同僚 電車가 敵陣地를 機關銃으로 攻擊하던 中 側面이 큰 爆發에 두 番 휩싸인다. 砲塔이 被擊돼 發生한 爆發이었다면 電車는 破壞되고 內部 乘務員 모두 죽었을 테다. 하지만 이 映像에서 攻擊받은 電車는 생채기 하나 없이 멀쩡히 다시 움직이며 敵陣으로 射擊을 이어갔다. 그리고 이 電車 砲塔 側面에 陵洞防禦裝置(APS) ‘트로피(Trophy)’의 모습이 鮮明하게 보인다.

    트로피는 一種의 ‘미니 이지스 시스템’이다. 機甲車輛 外部에 4面 고정식 位相配列레이더를 設置하고, 任務컴퓨터와 邀擊彈 發射機를 연동한 防禦 시스템이다. 트로피는 레이더로 周邊을 監視하다 高速으로 接近하는 金屬 物體를 識別하면 그 方向으로 邀擊彈을 쏴 擊墜한다. 實戰에서 여러 次例 檢證된 防禦 裝備로, 反應 速度가 빠른 게 特히 强點이다. 約 10m 거리에서 奇襲 發射된 RPG-7을 感知해 RPG-7은 勿論, 로켓을 發射한 死守까지 暴死시킬 程度다. 하마스가 公開한 映像 속 이스라엘軍 戰車·裝甲車 爆發 모습은 APS 邀擊彈에 맞은 對戰車 武器가 터지면서 發生한 것이다.

    하마스가 擊破했다는 機甲車輛 數百 對 어디?

    하마스가 主張하는 이스라엘軍 機甲車輛 擊破 前과는 數百 臺에 達하지만, 가자地區 어디에서도 破壞된 메르카바 電車나 나메르 裝甲車는 目擊되지 않고 있다. 하마스 側 主張이 事實이라면 팔레스타인 住民 數十萬 名이 있는 가자地區 戰鬪 現場에서 불타는 이스라엘軍 戰車나 裝甲車가 發見되지 않을 理 없다. 破壞된 戰車나 裝甲車는 오히려 이스라엘 側에서 率直하게 公開하고 있다. 開戰 첫날 하마스의 奇襲 攻擊으로 破壞됐거나, 市街戰에서 高威力 IED나 對戰車 地雷를 밟아 破損된 車輛들이다. 하마스가 實際 戰鬪에서 擊破한 이스라엘軍 戰車나 裝甲車는 없다시피 하다는 얘기다.

    購買 主體와 物量에 따라 다르지만 트로피 價格은 戰車에 設置되는 費用까지 合하면 約 90萬~120萬 달러(約 11億7000萬~15億6000萬 원)다. 邀擊彈과 後續軍需支援까지 함께 契約할 境遇 세트當 200萬 달러(約 26億 원)에 達하는 高價 裝備다. 게다가 많은 電力을 消耗하는 레이더와 別途 統制 시스템도 함께 裝着해야 하기에 아무 車輛에나 붙일 수 없다. 이스라엘이 이처럼 高價 裝備를 戰車와 裝甲車 大部分에 裝着한 理由는 ‘사람이 貴한 나라’이기 때문이다.

    1948年 ‘建國戰爭’(第1次 中東戰爭) 때부터 數的으로 엄청난 優位인 아랍 國家들을 相對로 여러 次例 싸워온 이스라엘은 한 사람 한 사람 戰死者가 나올 때마다 社會 全體가 크나큰 心理的 衝擊을 받았다. 特히 이집트군의 對戰車 미사일 攻擊에 혼쭐난 1973年 第4次 中東戰爭 以後 이스라엘은 機甲裝備의 生存性을 强化하는 데 많은 投資를 했다. 트로피도 이 같은 歷史的 脈絡에서 登場한 防禦 시스템으로, 2010年부터 實戰 配置됐다. 첫 登場 때 어지간한 裝甲車 1代 價格이던 트로피는 2011年 가자地區 一帶에서 첫 實戰을 치렀다. 當時 트로피가 成功的으로 電車를 保護하면서 價値를 인정받았다. 이에 이스라엘軍은 戰線에 配置된 거의 모든 戰車와 裝甲車에 트로피를 裝着했다. 最近에는 一般 車輛에 裝着하기 위한 輕量化 버전도 나왔다.

    韓國은 이스라엘처럼 兵役資源이 대단히 貴한 나라다. 分斷國家이자 世界에서 戰爭 勃發 可能性이 손꼽힐 程度로 높은 國家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軍人을 卑下하고 賤待하는 삐뚤어진 社會的 風土가 蔓延해 있다. 兵役義務를 遂行하는 것에 自負心을 갖기 어렵고 軍의 士氣도 높지 않다. 政治權에서는 將兵 處遇 改善과 士氣 高揚을 위해 月給을 올려주는 等 善心性 政策을 쏟아내고 있다. 그러면서도 정작 軍 將兵들이 實際 戰場에 나갔을 때 그들의 목숨을 지켜줄 裝備를 導入하는 데는 대단히 인색하다. 正確히 말하자면 그런 裝備를 購買해야 한다는 認識 自體가 없는 것은 아닌지 疑心될 程度다.

    韓國軍은 K2 電車 開發 過程에서 이미 트로피 못지않은 K-APS를 開發해 性能 實驗까지 마쳤다. 그러나 當時 K-APS 價格은 裝甲車 1代 價格과 맞먹는 水準이었다. 韓國軍은 훌륭한 性能의 APS를 開發해놓고도 豫算 不足, 敎理·戰術 未備 等을 理由로 導入을 保留했다. 이 때문에 K-APS가 開發된 지 10年이 넘었음에도 아직 어떤 戰車나 車輛에도 搭載되지 않았다. 現在 K-APS 한 세트 價格은 20億 원 水準으로 알려졌다. 臺當 17億 原因 K808 裝甲車보다 비싸다. 그러나 이 裝甲車에 타는 12名의 將兵 목숨을 생각한다면 決코 비싼 게 아니다. 北韓이 가진 모든 類型의 對戰車 武器에 종잇張처럼 뚫릴 裝甲車 K808 1臺를 덜 사는 代身 K-APS를 購買해 다른 裝甲車에 붙이는 게 더 낫다.

    有事時 北韓 對戰車 武器의 威脅

    대전차 무기 발사 훈련을 하는 북한군. 북한은 대량의 대전차 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일부를 러시아와 하마스에 제공한 것으로 추정된다. [뉴시스]

    對戰車 武器 發射 訓鍊을 하는 北韓軍. 北韓은 大量의 對戰車 武器를 保有하고 있으며, 이 中 一部를 러시아와 하마스에 提供한 것으로 推定된다. [뉴시스]

    러시아-우크라이나 戰場을 報道한 映像을 보면 兩國 將兵들이 옛 蘇聯製 裝甲車 外部에 위태롭게 걸터앉은 모습이 자주 目擊된다. 一線 將兵들은 求刑 裝甲車가 自身을 保護해주지 못한다는 事實을 잘 알고 있다. 그렇기에 裝甲車를 防護 手段이 아닌, 그저 移動 手段으로만 쓰고 있다. 裝甲車에 타고 있다가 對戰車 武器에 被擊되면 脫出할 새도 없이 죽기에 차라리 敵 銃彈에 맞을 覺悟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防禦力이 弱한 것은 韓國軍의 K200이나 K808·806 裝甲車도 비슷한 實情이다.
    北韓은 하마스는 勿論, 러시아軍이나 우크라이나軍보다 훨씬 많은 對戰車 武器를 保有하고 있다. 有事時 韓國軍 將兵은 그 威脅에 고스란히 露出될 수밖에 없다. 臺當 50億 원이 넘는 K1 系列 戰車, 100億 원에 肉薄하는 K2 戰車, 35億 原因 K21이나 12億~17億 原因 K806·808 裝甲車 中 어느 것도 北韓軍 對戰車 武器의 威脅에서 自由로울 수 없다. 無防備 狀態의 機甲車輛이 對戰車 武器에 맞으면 爆發하고, 그 안에 있는 乘務員 모두가 死亡한다. 軍 將兵 모두 누군가의 사랑하는 家族이자 所重한 大韓民國 國民이다. 爲政者들이 正말 國民과 軍 將兵을 위하고 걱정한다면, 이番 이스라엘-하마스 戰爭의 敎訓을 가슴 깊이 새겨 行動에 나서야 할 것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