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우디, 하마스 돕는 예멘 후티 砲擊에 國産 多聯裝로켓 ‘天橆’ 使用 情況|週刊東亞

週刊東亞 1415

..

사우디, 하마스 돕는 예멘 후티 砲擊에 國産 多聯裝로켓 ‘天橆’ 使用 情況

事實일 境遇 사우디 첫 實戰에서 成功的 데뷔展 치른 셈… 追加 輸出 期待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3-11-18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한국산 다연장로켓 ‘천무’. [뉴시스]

    韓國産 多聯裝로켓 ‘天橆’. [뉴시스]

    外交舞臺에선 ‘레토릭(rhetoric)’이라는 말이 자주 登場한다. ‘政治的 搜査(修辭)’ 程度로 解釋할 수 있는 말로, 外交 相對方이나 大衆이 듣기에 좋은 文章으로 꾸며지지만 實際 行動과 반드시 一致한다는 法은 없다. 國家 指導者가 “아”라고 말했어도 實際 政策은 “어”가 될 수 있다. 最近 이스라엘-하마스 戰爭이 長期化하는 가운데 사우디아라비아가 取하는 行步가 그렇다.

    이스라엘 非難하는 사우디 속내

    사우디는 11月 11日 首都 리야드에서 열린 이슬람協力機構 特別 頂上會議에서 이스라엘을 强하게 非難했다. 사우디 實權者 무함마드 빈 살만 王世子는 “팔레스타인 住民들에게 저지른 犯罪에 對한 責任은 占領 當局에 있다”면서 “가자지구 包圍를 끝내고 人道主義的 支援을 許容할 것을 促求한다”며 이스라엘을 聲討했다. 이를 두고 大多數 國內外 言論은 “사우디가 팔레스타인 便을 들고 있으며, 이란과 함께 反(反)이스라엘 共同前線을 構築했다”고 評價했다. 하지만 現在 사우디가 取하고 있는 軍事的·外交的 行步를 보면 빈 살만 王世子의 이스라엘 非難은 아랍圈 輿論을 意識한 레토릭으로 보인다.

    사우디는 가자地區 軍事作戰이 始作된 以後 예멘 후티 叛軍이 이스라엘을 向해 發射하는 미사일·드론을 戰鬪機와 地對空미사일을 動員해 繼續 邀擊하고 있다. 예멘 北西쪽을 掌握한 후티는 미사일과 드론을 홍해나 사우디 西部 海岸 上空을 지나는 經路로 이스라엘에 날려 보내고 있다. 이 미사일과 드론이 이스라엘에 到達하기도 前 사우디軍에 依해 적잖게 擊墜되고 있다.

    사우디는 美國과 이스라엘 空軍機에도 領空을 開放했다. 最近 美國은 이라크·시리아 地域에서 繼續되는 親이란 民兵隊의 攻擊에 對應해 制限的인 攻襲 作戰을 遂行 中이다. 이와 同時에 사우디와 요르단, 바레인 等에 空軍力을 展開해 이란을 겨냥한 大規模 武力示威를 벌이고 있다. 美國이 이처럼 軍事 行動에 나서자 사우디는 自國 領空 使用을 許可했다. 아랍 世界 强大國으로서 사우디는 같은 이슬람 勢力인 팔레스타인을 擁護하며 各種 救護物資를 보내지만, 其實 美國과 이스라엘이 수월하게 軍事作戰을 遂行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것이다.

    수니派 vs 시아派, 이슬람 世界 오랜 葛藤

    사우디아라비아군 수뇌부가 3월 31일 전방 부대에 배치된 한국산 다연장로켓 천무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국방부 SNS 캡처]

    사우디아라비아軍 首腦部가 3月 31日 前方 部隊에 配置된 韓國産 多聯裝로켓 天武에 對한 說明을 듣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國防部 SNS 캡처]

    政治的 搜査와 實際 行動이 다른 사우디의 行步는 어찌 보면 當然하다. 이슬람 世界는 크게 수니派와 시아派로 쪼개져 있고, 이들은 서로를 事實上 異端처럼 規定하면서 敵對視한다. 수니派와 시아派의 對立은 1400餘 年間 이어져왔고, 사우디의 境遇 수니派 中에서도 强勁派로 分類되는 와하브파 勢力이 統治하는 國家다. 시아派 宗主國을 自處하는 이란과는 말 그대로 徹天之怨讐 사이다. 이슬람革命 後 新正(神政) 一致의 絶對 權力者가 된 루홀라 호메이니 前 이란 最高指導者는 “사우디의 와하비즘은 異端이고, 이란의 이슬람革命 思想을 輸出하겠다”며 事實上 宣戰布告를 했다. 호메이니의 뒤를 이은 알리 호세인 하메네이 最高指導者 亦是 “神이 가진 複數의 손이 사우디 政治人들 목덜미를 움켜쥘 것”이라며 사우디와 鬪爭을 宣布하기도 했다. 只今 이스라엘과 싸우는 가자지구의 하마스는 이란이 支援하는 시아派 極端主義 組織이다.



    사우디는 오래前부터 이란이 支援하는 시아派 極端主義 團體들과 싸워왔다. 2014年 以後 繼續된 예멘 內戰은 수니派 政府와 시아派 후티 間 싸움인데, 事實上 사우디와 이란의 代理戰爭이라는 評價가 많았다. 이란은 후티 叛軍에 軍事顧問團과 武器를 提供했고, 사우디는 수니派 政府軍을 도우면서 아예 多國籍軍을 만들어 參戰했다. 올해 4月부터 사우디가 主導해 후티와 平和協商을 하고 있지만 協商은 如前히 平行線을 달리는 狀態다.

    이런 渦中에 11月 12日 사우디가 突然 砲兵을 動員해 예멘 北部 ‘私다’ 地域을 砲擊했다. 現地 媒體에 따르면 사우디軍은 이날 아침 大口徑 砲彈 數十餘 發을 發射해 사다 一帶를 集中 砲擊했다. 그 結果 民間인 5名이 浮上하고 家屋 여러 채가 破壞됐다. 후티 側은 사우디의 砲擊에 별다른 立場을 내지 않았지만, 現地 媒體들은 “사우디 犯罪者들이 예멘 地域을 砲擊해 그동안 많은 殉敎者와 負傷者가 發生했다”며 사우디의 攻擊을 聲討했다. 平和協商이 進行되는 동안 사우디는 왜 갑자기 예멘에 砲擊을 加한 것일까. 예멘 北部의 交通 要衝地인 사다 地域은 오랫동안 繼續된 사우디와 戰鬪로 후티 叛軍 主力 部隊가 大擧 駐屯하고 있다. 후티 地上軍은 勿論, 航空 電力과 미사일部隊도 사우디를 攻擊하기 위해 이 一帶에 配置된 狀態다. 지난해 후티 叛軍이 미사일과 드론으로 사우디 西部 紅海 沿岸의 ‘제다’ 地域을 攻擊했을 때 挑發 原點이 바로 이곳이었다. 卽 사우디의 이番 砲擊은 社다에 配置된 후티 叛軍의 미사일·드론 部隊를 겨냥했던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注目할 것은 사우디가 이곳을 무엇으로 打擊했는지 與否다. 사우디는 그동안 후티 叛軍을 攻擊할 때 戰鬪機 攻襲을 選好했다. 그런데 이番 攻擊은 空軍이 아니라 砲兵이 遂行했고, 國境에서 40㎞ 以上 떨어진 地域을 打擊했다. 사우디 砲兵이 保有한 武器 가운데 40㎞ 以上 距離를 攻擊할 수 있는 武器는 두 種類다. 美國 M270 MLRS와 韓國産 多聯裝로켓 K239 ‘天橆’다. 공교롭게도 이番에 砲擊한 社다를 射程圈에 둔 사우디軍 砲兵部隊는 南部 國境 隣近 ‘나지란’ 地域에 있는 K239 砲隊다. 이 部隊는 사다와 直線距離로 約 70㎞ 떨어져 있어 射擊陣地 移動 없이도 砲擊이 可能하다.

    祕密裏에 1兆 원 規模의 天武를 輸入해 一線 部隊에 配置한 사우디는 후티와 平和協商을 始作한 4月 예멘 國境에 있는 K239 部隊를 처음 一般에 公開했다. 사우디가 輸入한 天武는 射距離 45㎞ 무誘導彈인 230㎜ 로켓과 射距離 80㎞ 誘導彈人 239㎜ 로켓 두 種類다. 사우디가 이番 攻擊에 天武를 動員한 것으로 推定되는 理由는 후티 叛軍이 保有한 모든 類型의 砲兵 武器보다 긴 四거리를 지녀 砲擊 後 反擊을 避할 수 있기 때문이다. 實際로 후티 叛軍은 이番에 砲彈 數十 發을 얻어맞고도 사우디에 별다른 反應을 보이지 않았고, 實際로 對應 射擊도 하지 못했다.

    이番 砲擊이 注目받는 理由는 사우디가 動員한 砲兵 資産이 正말 天武라면 이番이 賤務의 첫 實戰 데뷔가 되기 때문이다. 사우디 側 意圖는 후티 叛軍의 報復 攻擊 可能性을 遮斷하고 一方的으로 砲擊을 퍼붓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天武는 사우디의 作戰 意圖를 完璧하게 達成한 成功的인 데뷔戰을 치른 셈이 된다. 크게 善戰할 만한 일이지만, 祕密裏에 購入해간 外國製 武器의 戰果를 徹底히 祕密에 부쳐온 사우디 側 慣行上 이番 砲擊의 具體的 眞相도 當分間 公開되지 않을 公算이 크다.

    中東 ‘玄宮 引證’ 이어져

    한국산 휴대용 대전차 미사일 ‘현궁’. 예멘 후티 반군이 지난해 9월 미사일을 동원한 군사 퍼레이드에 나섰다.[뉴스1, 뉴시스]

    韓國産 携帶用 對戰車 미사일 ‘玄宮’. 예멘 후티 叛軍이 지난해 9月 미사일을 動員한 軍事 퍼레이드에 나섰다.[뉴스1, 뉴시스]

    勿論 ‘保安事故’는 일어나기 마련이다. 戰鬪를 벌여 戰果를 거두면 자랑하고 싶은 것이 人之常情이다. 이 때문인지 사우디는 過去 韓國으로부터 祕密裏에 輸入한 ‘玄宮’ 對戰車 미사일 存在를 外部에 露出한 바 있다. 한 사우디軍 兵士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自國軍의 玄宮 使用 모습을 撮影해 올린 것이다. 그 前까지는 사우디가 玄宮을 輸入했다는 事實조차 祕密이었다. 이 兵士는 ‘韓國産 對戰車 미사일’이라며 射擊 準備 過程과 發射 모습, 目標價 被擊돼 破壞되는 場面까지 公開했다. 以後 사우디軍 兵士들은 ‘玄宮 引證’ 映像을 SNS에 하나 둘 올리기 始作했다. 크고 느린 電車를 잡는 用途로 開發된 玄宮 미사일은 高速으로 달리는 후티 叛軍의 指揮官 車輛은 勿論, 카탈로그 射距離보다 먼 3㎞ 밖에서 빠르게 疾走하는 오토바이까지 족집게처럼 잡아내며 威力을 誇示했다.

    이 같은 ‘玄宮 引證’은 사우디軍뿐 아니라 후티 叛軍 陣營에서도 나왔다. 후티 叛軍은 鹵獲한 玄宮으로 사우디 眞摯와 車輛을 攻擊하는 映像을 撮影해 SNS에 揭載했다. 후티 叛軍이 玄宮으로 自國軍을 攻擊하자 사우디는 더 많은 玄宮을 一線에 普及해 車輛이나 建物, 진지 等 疑心 가는 目標物에 大量 發射하기도 했다. 玄宮은 使用이 簡便해 複雜한 敎育이 必要하지 않고 携帶性度 좋다. 게다가 命中率과 威力도 拔群이라 一線의 입所聞을 타면서 예멘 內戰을 契機로 中東에서 큰 人氣를 끌었다. 이 때문에 玄宮은 사우디와 아랍에미리트(UAE)에 輸出됐고, 사우디와 密接한 協力 關係인 예멘 政府軍, 아제르바이잔軍도 이를 運用하고 있다.

    美 하이마스 뛰어넘는 天武 性能

    天武는 步兵 携帶用 裝備인 玄宮처럼 쉽게 流通될 수 있는 武器가 아니지만 사우디는 勿論 UAE에서도 旣存 多聯裝로켓 裝備를 뛰어넘는 性能과 信賴性으로 큰 好評을 받고 있다. 萬若 사우디軍의 이番 후티 叛軍 攻擊이 實際로 天武로 이뤄진 것이라면 成功的인 實戰 데뷔로 玄宮처럼 ‘입所聞’을 타 追加 輸出이 成事될 可能性이 크다. 玄宮 性能은 비슷한 武器體系로서 世界的 베스트셀러인 美國 ‘재블린’ 上位虎患이다. 天武 亦是 美國 MLRS나 ‘하이마스(HIMARS)’를 壓倒하는 性能과 競爭力을 갖췄다. 天武는 MLRS보다 機動性이 優秀하고, 하이마스보다 다양한 彈藥을 더 많이 運用할 수 있다. 自動化된 射擊統制裝置를 갖춰 發射 準備 時間과 射擊 後 진지 離脫 所要 時間도 짧다. 多聯裝로켓으로 ‘치고 빠지는’ 戰術을 驅使할 수 있는 것이다. 폴란드 輸出 事例에서 證明된 것처럼 MLRS나 하이마스보다 優秀한 데다 價格이 低廉하고 납祈禱 빠르다.

    사우디가 이番 이스라엘-하마스 戰爭 勃發 後 보인 行步를 이어간다면 후티와 平和協商은 물 건너갈 것이다. 國境에 配置된 賤務의 實戰 使用 頻度도 늘어날 테다. 果然 天武가 玄宮이 그랬던 것처럼 中東 地域에서 成功的인 데뷔戰을 치르고 世界 最强 多聯裝로켓 시스템으로 입所聞을 타 追加 輸出의 물꼬를 틀 수 있을지 注目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